KT, 제휴·인수 통해 클라우드 경쟁력 확대

2010.12.08 11:27:48 / 채수웅 기자 woong@ddaily.co.kr

관련기사
KT가 인수하는 넥스알은 어떤 회사?
KT 클라우드 경쟁력은 유선인터넷?

- MS·인텔시트릭스 등과 제휴 강화…분산저장 기업체 넥스알 인수

[디지털데일리 채수웅기자] KT가 클라우드 경쟁력 확대를 위해 전문 솔루션 업체 인수를 비롯해 클라우드 선도 기업들과의 전방위적인 협력에 나섰다.

KT는 8일 시트릭스(Citrix),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와 제휴하고 넥스알(NexR)사 인수를 통해 클라우드 솔루션 및 소프트웨어 부문 강화, 내년도 기업고객분야 경쟁력을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KT는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구축을 완료하며 인프라 경쟁력을 확보했으며 ‘유클라우드’라는 브랜드를 출시하면서 개인용 및 기업용 상품 라인업을 구축했으며 이번 협력 및 인수를 통해 솔루션/소프트웨어 부문에서도 원천기술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시트릭스는 가상화 솔루션분야 대표적 회사로 오픈 소스 기반의 데스크톱 가상화 솔루션을 기반으로 국내 시장 90%를 점유하고 있다. KT는 이번 제휴를 통해 내년 1분기에 아이패드와 PC용 데스크톱 가상화 서비스(VDI, Virtual Desktop Infrastructure)를 출시할 계획이다. 특히 최적화와 효용성을 감안해 현재의 가격 절반 정도 가격으로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기업대상의 협업용 클라우드 솔루션 제공을 위해 MS와는 최근 ‘Office 365’ 서비스 파트너(신디케이션) 계약을 체결했으며, 내년 상반기에 서비스할 계획이다. ‘Office 365’는 고객이 소프트웨어를 일괄 구매하는 방식이 아닌 사용자수, 사용기간을 월단위로 구매하는 방식이라 비용 부담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와는 별도로 내년 하반기 상용화를 목표로 KT SaaS(Soft as a service)협업 솔루션 공동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KT는 대용량 분산저장 및 처리기술 원천확보를 위해 넥스알(NexR)사 인수를 위한 MOU를 체결했다. 대용량 분산저장 및 처리기술은 가상화와 더불어 클라우드 컴퓨팅의 핵심 기술 중 하나다. 주로 해외에서 개발되는 등 기술장벽이 있어, KT가 넥스알을 인수하게 되면 이 같은 기술을 바로 확보하게 된다는 의미가 있다.
 
이와 함께 KT는 지난 11월 오픈한 천안 클라우드 데이터 센터와 관련해 인텔과도 협력을 추진하면서 글로벌 사업을 위한 협력 관계를 논의하고 있다. 특히 인텔이 개발 중인 하드웨어 기반의 가상화 및 데이터센터 에너지 효율화 등의 분야 중심으로 협력을 추진 중이다.
 
이와 함께 KT는 내년도 본격 출시될 기업 고객용 클라우드 서비스와 관련해 고객에게 신뢰감을 주는 것이 관건이라 여기고 국내 최고 수준의 SLA(Service Level Agreement) 내용을 공개했다.

KT는 월 누적 장애시간이 43분 이상 초과할 경우 초과 장애시간에 해당하는 이용요금의 100배를 보상해준다는 내용으로, 보편적으로 국내 호스팅 업체의 월 누적 장애시간 24시간, 보상비율도 장애시 요금의 3배인 점을 감안하면 최고 수준의 보장조건이다.
 
한편, 개인용 클라우드 서비스인 ‘유클라우드 홈’ 경쟁력 강화를 위해 최근 국내 최초로 제공되는 모바일 동영상 실시간 트랜스코딩 기능 외에도 문서 미리보기 및 문서 검색 등의 기능을 강화했다. 또한, 이달 말까지 아이패드용 애플리케이션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KT 클라우드 추진본부장 서정식 상무는 “오는 13일 오픈베타 서비스 제공예정인 유클라우드 CS 출시로 개인용 및 기업용 클라우드 서비스 라인업을 갖추게 됐다”며 “내년에는 기업용 클라우드 서비스를 위해 적극적인 자체 기술력 확보 및 우수 솔루션 업체와의 제휴 등을 통해 국내 클라우드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채수웅 기자>woong@ddaily.co.kr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뉴스스탠드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카드뉴스] 기업의 지속가능성 해법은 결국···
· [카드뉴스] B tv 서라운드, 거실을 영화관으로
· [이지크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에스크로
  • 동영상
  • 포토뉴스
신일, 창립 60주년 기념 이마트서 '로드쇼' 연… 신일, 창립 60주년 기념 이마트서 '로드쇼' 연…
  • 신일, 창립 60주년 기념 이마트서 '로드쇼' 연…
  • 한국엡손, ‘솔루션 리더스 데이’ 개최
  • 미세먼지로 뭉친 LG전자-LGU+, “공기청정…
  • LGU+, 빵순이 홀리는 유명 빵집 할인 멤버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