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애드클릭스 개편약속 어기고 종료”… 블로거들, 배신감

2010.06.25 10:19:19 / 이민형 기자 kiku@ddaily.co.kr

관련기사
다음 뷰애드, 누구를 위한 것인가
다음, ‘뷰애드’ 선봬…새로운 블로그 수익 모델
다음 뷰 “한국 블로거 생태계 이끌겠다”

[디지털데일리 이민형기자] 다음커뮤니케이션의 블로그 광고 상품인 애드클릭스가 내달 1일자로 서비스를 종료한다.

25일 다음은 자사의 CPC광고 상품인 애드클릭스 서비스를 오는 30일로 종료하고, 지난 4일 선보인 뷰애드로 통합·확장한다고 밝혔다.

다음은 지난 2월 블로거들의 수익 향상을 목표로 애드클릭스의 대대적인 개편에 들어갔다. 약 4개월 동안의 개발기간을 거쳐 7월중 리뉴얼을 약속했으나 결국 서비스 종료로 막을 내리게 됐다.

다음 애드클릭스는 구글 애드센스와 같이 키워드 기반의 블로그 광고 상품이다. 블로그 게시물의 키워드와 검색 키워드의 매칭을 통해 광고를 노출하고 그 광고의 클릭수에 따라 수익을 배분하게 된다.

다음측은 “다음은 그 동안 애드클릭스의 수익 개선을 위해서 노력을 해왔으며 블로거 분들에게 실질적인 이익을 주기 위해 개편을 진행하게 됐다”며 “다음은 블로거와의 수익에 대한부분을 새로운 수익모델인 View AD(뷰애드)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나 광고 클릭만 하면 블로거들에게 광고료를 지급하는 애드클릭스와 다르게 뷰애드는 블로그의 콘텐츠 품질 및 신뢰도에 따라 양질의 글을 게시하는 블로거들에게 활동지원금을 지급하는 다음의 블로거 지원 모델이다. 지원 혜택은 상위 300명에게만 해당된다.

이렇듯 상위 300명에 해당되지 않는 블로거들은 다음의 애드클릭스 개편만을 기다려왔다. 그러나 애드클릭스의 폐지로 인해 대부분의 블로거들은 뷰애드 대신 구글 애드센스, 네이버 애드포스트 등으로 광고 상품을 변경할 것으로 보인다.

티스토리를 운영하는 한 블로거는 “긴공백기를 거쳐 7월 중 리뉴얼을 약속했었으나, 이 약속이 위와 같은 공지 하나로 그냥 끝난 것이 아쉽다”며 “애드클릭스로 수익이 많이 났던 블로거들에게는 더욱 더 아쉬움이 크고, 배신감마저 들 것”이라고 전했다.

다음 관계자는 “다음은 블로거들의 수익 개선을 위해 노력할 것이며, 뷰애드 상품을 통해 수익을 낼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중이다”고 전했다.

<이민형 기자>kiku@ddaily.co.kr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뉴스스탠드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카드뉴스] 기업의 지속가능성 해법은 결국···
· [카드뉴스] B tv 서라운드, 거실을 영화관으로
· [이지크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에스크로
  • 동영상
  • 포토뉴스
“에어팟 잡겠다”...무선이어폰 후발 주자들… “에어팟 잡겠다”...무선이어폰 후발 주자들…
  • “에어팟 잡겠다”...무선이어폰 후발 주자들…
  • LG전자, “CGV 갈 때 스마트폰만 들고 가세…
  • 설 연휴, 아프면 어쩌나 “T맵이 문 연 병원 알…
  • 삼성 ‘프리즘’ vs LG ‘AI’…에어컨 이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