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다음, 모바일 지식서비스 ‘경쟁’ 본격화

2010.05.02 14:56:54 / 이민형 기자 kiku@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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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데일리 이민형기자] 스마트폰 시장의 확대로 모바일 서비스의 중요함이 부각되고 있는 요즘, 네이버와 다음은 모바일을 통해 질문을 하고 답변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내놓고 경쟁에 나섰다.

네이버와 다음이 내놓은 서비스는 ‘모바일 Q&A’과 ‘라이브 Q&A’로 두 서비스 모두 모바일로 질문을 보내고, 답변은 문자로 받을 수 시스템이다.

언제 어디서나 휴대폰을 통해 궁금한 점을 쉽게 물어보고 답변 받을 수 있어 새로운 모바일 서비스로 자리잡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다음 라이브Q&A, 요즘(yozm)과 결합해 시너지 낸다=다음 라이브 Q&A는 지난 4월 15일 선보임과 동시에 다음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인 요즘(yozm)과 연동했다.

라이브 Q&A를 선보이기 전 다음은 요즘(yozm)서비스에 ‘궁금해요’란 기능을 추가하면서 실시간 질문 서비스를 선보인바 있다.

‘궁금해요’기능은 요즘(yozm)에서 ‘궁금해요’라는 해시태그(말머리)를 달고 사용자가 묻고싶은 질문을 게시하면, 자신의 친구나 요즘(yozm)사용자들이 그 질문에 답변을 하는 구조로 돼 있다. 하지만 요즘(yozm)사용자가 아니면 질문을 확인하거나 답변을 달 수 없는 문제가 있었다.

이에 다음은 요즘(yozm)에서 올린 질문을 일반 사용자들도 열람할 수 있게 라이브 Q&A 서비스를 신설하고 상호 연동을 구축했다.

이로 인해 사용자들은 PC, 모바일웹, 요즘(yozm)을 통해 실시간으로 질문하고 답변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질문에 대한 답변은 웹이나 휴대폰 문자메시지로 확인할 수 있다.

다음 이두행 지식서비스기획자는 “다음 지식에서 모바일에서 짧게 질문하고 답변할 수 있도록 기존의 Q&A서비스와는 다른 모바일에 최적화된 새로운 라이브 Q&A 신규 오픈했다”며 “미니 Q&A 는 150자 내로 짧고, 재미있고, 빠르게 질문 및 답변하는 서비스로 이동 중에 생활 속에서 생기는 궁금함을 실시간으로 해소 가능한 것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라이브 Q&A 서비스는 스마트폰이나 풀브라우징폰에서만 이용할 수 있는 한편 다음은 라이브 Q&A 서비스에 문자메시지로도 질문할 수 있는 기능을 개발중이라고 전했다.

◆네이버, 지식iN 서비스 모바일까지 확대=네이버는 지난달 27일 지식iN서비스를 모바일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모바일 Q&A’를 선보였다.

‘모바일 Q&A’은 휴대폰에서 문자를 보내듯 질문을 작성해 #11119으로 발송하면, 그 질문에 대한 답변이 등록되는 즉시 실시간으로 질문자에게 답변을 문자메시지로 전달해주는 서비스다.

모바일 인터넷이 접속할 필요없이 문자메시지 이용료만 내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 사용자들의 부담을 덜었다.

네이버 모바일 Q&A는 스마트폰과 피처폰 등 문자메시지를 지원하는 모든 휴대폰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스마트폰의 경우 모바일웹으로도 접속 가능해 좀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스마트폰상의 웹브라우저에서 네이버모바일(m.naver.com)을 통해 접속할 경우,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화면 구성으로, 쉽고 빠르게 지식을 검색할 수 있는 기능도 쓸 수 있으며, 나의 질문과 답변, 활동 알림, 획득한 내공 등 관련 정보를 빠르게 접할 수 있다.

네이버 모바일 Q&A 역시 자사의 미투데이와 연동된다. 미투데이(me2day.net) 아이디와 연동된 이용자의 경우, #11119로 질문 시 미투데이(마이미투/미투지식인)로 자동 등록된다.

친구 또는 여러 사용자가 미투데이 화면에서 댓글달기 기능을 통해 답변을 할 수 있어 보다 빠르고 신뢰할 수 있는 답변 확인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포털업체들이 사용자의 흥미를 가질 수 있는 모바일 지식 서비스를 선보임에 따라 모바일 서비스 경쟁은 점차 가속화될 전망이다.


<이민형 기자>kiku@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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