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네이트 “모바일은 질 수 없다”

2010.04.15 13:52:46 / 이민형 기자 kiku@ddaily.co.kr

관련기사
다음 “모바일 서비스로 승부 보겠다”
다음, 아이폰용 ‘Daum’ 앱 출시
SK컴즈, 아이폰용 네이트온 공개…옴니아2용도 함께 공개 돼

[디지털데일리 이민형기자] 지난주 다음의 아이폰용 통합 서비스 앱 ‘Daum’과 SK컴즈의 아이폰용 네이트온이 출시됨에 따라 포털업체들의 모바일 서비스 시장 다툼이 가속화 될 전망이다.

다음커뮤니케이션(www.daumcorp.com 대표 최세훈, 이하 다음)은 지난 13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모바일 서비스 사업을 확대하고 시장을 이끌어가겠다는 을 다지는 모바일 전략을 발표했다.

SK커뮤니케이션즈(corp.nate.com 대표 주형철, 이하 SK컴즈)의 반격도 만만치 않다. 지난 9일 아이폰과 윈도모바일용 네이트온을 출시하면서 모바일 서비스 시장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모습이다.

특히 SK컴즈는 오는 7월중 스마트폰용 네이트온 업그레이드를 실시해 지인들의 전화번호, 홈피 주소, 메일 주소가 자동 업데이트되고, SMS와 MMS 발송기능이 추가된 유무선 통합 커뮤니케이터로 발전시킬 예정이며, 5월중 모바일네이트(m.nate.com)도 선보일 예정이다.

◆다음, ‘Daum’ 앱으로 모바일 시장 이끈다=다음은 지난 10일 선보인 아이폰용 앱 ‘Daum’을 통해 각종 모바일 서비스의 사용성을 극대화함으로써 모바일 시장을 선점하겠다는 계획이다.

또한 다음은 기존 웹을 모바일에 최적화한 ‘모바일다음(m.daum.net)’의 특화 및 지속적 개편을 통해 웹에서의 강점을 더욱 높여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발표된 ‘Daum’ 앱은 모바일다음과는 사뭇 다른 모습이다. 모바일다음이 유선 다음의 첫화면을 모바일 디바이스에 적합하게 축소시킨 모습이라면, ‘Daum’은 모바일네이버처럼 서비스들을 아이콘으로 직관적으로 배치했다.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tv팟, 지도 등의 서비스를 전면 배치해 사용자의 편의를 높이겠다는 것.

이와 더불어 피처폰에 대한 지원도 강화한다. 다음은 오래전부터 풀브라우징 피처폰에서 모바일다음을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또 최근 출시된 LG전자의 맥스(MAXX)폰에는 다음 서비스(다음 뉴스, 가격비교, 날씨, 티비팟, 티스토리, 영화예매)가 기본 탑재 돼있다.

다음의 문효은 부사장은 “향후 ‘Daum’ 앱에 바코드검색, 증강현실 기능 등을 추가로 탑재해 향후 모바일 시장을 대비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SK컴즈 “모바일 서비스 시장 우리도 뛰어든다”=SK컴즈는 지금까지 모바일 서비스 시장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않는 모습이었다.

작년부터 야후코리아, 네이버, 다음, 파란 등의 포털업체들이 모바일페이지를 만들어 공개해 왔으나 네이트는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네이버와 다음이 아이폰, 윈도모바일용 앱을 개발해 공개할 때도, SK컴즈는 윈도모바일용 앱 개발만 고집해 왔다.

그러던 중 SK컴즈는 지난 9일 아이폰, 윈도모바일용 네이트온을 선보이면서 모바일 서비스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또한 내달중 모바일네이트 오픈 및 SNS ‘커넥팅’ 앱을 추가로 공개해 모바일 시장 경쟁에 본격적으로 뛰어들 전망이다.

SK컴즈 주형철 대표는 “네이트온 메신저는 현재 이메일, 휴대폰, 미니홈피 주소가 연계된 매우 통합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하고 있다”며 “3000만 이용자를 보유한 1위 메신저 서비스로서 고객들이 휴대폰 하나로 편리하게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를 연결해 이용할 수 있도록 기능 확장을 계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민형 기자>kiku@ddaily.co.kr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뉴스스탠드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카드뉴스] 기업의 지속가능성 해법은 결국···
· [카드뉴스] B tv 서라운드, 거실을 영화관으로
· [이지크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에스크로
  • 동영상
  • 포토뉴스
“에어팟 잡겠다”...무선이어폰 후발 주자들… “에어팟 잡겠다”...무선이어폰 후발 주자들…
  • “에어팟 잡겠다”...무선이어폰 후발 주자들…
  • LG전자, “CGV 갈 때 스마트폰만 들고 가세…
  • 설 연휴, 아프면 어쩌나 “T맵이 문 연 병원 알…
  • 삼성 ‘프리즘’ vs LG ‘AI’…에어컨 이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