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발 SW혁명②] 삼성전자, 스마트폰 ‘바다’의 항해가 시작됐다

2010.04.07 16:19:37 / 윤상호 기자 crow@ddaily.co.kr

관련기사
[삼성발 SW혁명①] 삼성전자, HW서 SW로 체질개선 ‘승부수’

- 자체 OS ‘바다’ 등장 임박…새로운 OS, 새로운 SW 필요성 높여

[디지털데일리 윤상호기자] 삼성전자가 스마트폰의 ‘바다’로의 항해 채비를 마쳤다. 자체 개발한 운영체제(OS) ‘바다(bada)’가 선봉이다. 새로운 OS가 등장하면서 새로운 SW의 필요성도 높아졌다. SW업체에게는 신 시장이 등장한 셈이다.

삼성전자는 출발은 늦었지만 ‘바다’를 앞세워 올해 4분기 경에는 북미 시장에서 스마트폰 판매량 1위를 달성하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북미는 스마트폰의 양강 림(RIM)과 애플의 본거지다. 경쟁자의 텃밭에서 대결을 벌여 이기지 못한다면 세계 시장에서도 경쟁력이 없다는 판단에서다.

◆최대 격전지 북미서 경쟁사와 정면 대결=삼성전자는 이를 위해 지난 3월 열린 북미 최대 통신전시회 ‘CTIA 2010’에서 스마트폰과 애플리케이션 부스를 따로 만들어 관련 제품과 애플리케이션을 집중 홍보했다. 특히 삼성 모바일 이노베이터(SMI)와 ‘바다’ OS, 애플리케이션 마켓 ‘삼성 앱스’ 등이 사용자들의 주목을 받았다. 삼성전자는 휴대폰 제조사 중 유일하게 윈도모바일 안드로이드 리모 심비안 등 스마트폰 OS 대부분을 적용한 제품을 내놓고 있다.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장 신종균 사장은 CITA에서 “오는 2013년에는 스마트폰의 판매량이 3억9300만대 규모를 차지해 전체 휴대폰의 4분의 1 이상이 될 것”이라며 “스마트폰은 이미 얼리어답터만의 제품이 아니다”라고 예상했다.

또 “미국 스마트폰 시장 공략을 위한 차별화 요인으로 시장조사를 통해 화질(Screen), 속도(Speed), 콘텐츠(Contents) 등을 3대 키워드를 삼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는 콘텐츠 개발을 위해 SW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화질과 속도는 자체 개발한 기술로 소화가 가능하지만 콘텐츠는 파트너 확보가 관건이기 때문이다. 특히 ‘바다’의 경우 처음 나온 OS이기 때문에 SW가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새로운 OS가 등장하면 시장성에 대해 의구심을 가질 수 있지만 달리 보면 아무도 선점하지 않은 기회가 열려있는 셈”이라며 “필수 애플리케이션 확보를 앞당기기 위해 다양한 국내 SW 제작사들과 접촉을 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SW 개발자 확대 위해 ‘바다폰’ 최소 1000만대 판매 목표=삼성전자는 해외에서 진행된 ‘바다 SDK 설명회’를 지난달 국내에서도 진행했다. 삼성전자는 ‘바다폰’을 올해 최소 5종 이상 세계 시장에 출시할 예정이며 1000만대 이상의 판매 목표를 잡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오픈 마켓 ‘삼성 앱스’의 시장 확대도 계속되고 있다. 작년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서비스에 이어 올해들어 중국 브라질 등 신흥 시장 서비스를 시작했다. 삼성전자는 멀티 OS 스마트폰을 팔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기회가 열려있다. 글로벌 콘텐츠 업체와의 제휴는 물론 개발자 콘테스트를 통한 일반 개발자 모집 등 지원 활동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삼성전자 미디어솔루션센터(MSC) 권강현 상무는 “삼성전자는 삼성앱스를 통해서 한국의 개발자들이 해외 소비자들에게 자신이 개발한 콘텐츠의 판로를 제공한다”라며 “이러한 기회는 파트너쉽을 가지고 있는 기업 뿐 아니라 개인 개발자에게도 제공되어. 한국 개발자가 해외 시장에서 삼성 앱스를 통해서 손쉽게 세계 진출을 할 수 있게 된다”라고 설명했다.

<윤상호 기자>crow@ddaily.co.kr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뉴스스탠드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카드뉴스] 기업의 지속가능성 해법은 결국···
· [카드뉴스] B tv 서라운드, 거실을 영화관으로
· [이지크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에스크로
  • 동영상
  • 포토뉴스
LG전자, “졸업식 추억 대신 만들어드려요” LG전자, “졸업식 추억 대신 만들어드려요”
  • LG전자, “졸업식 추억 대신 만들어드려요”
  • LG전자, 초고가 빌트인 가전 확대…와인셀러…
  • 삼성전자, “갤럭시Z플립, 커스텀 스킨 공짜로…
  • SK하이닉스, 초고속 D램 ‘HBM2E’ 양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