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s 안드로이드?③] 모토로라, “모토로이, 가장 안드로이드폰 다운 제품”

2010.03.25 09:28:21 / 윤상호 기자 crow@ddaily.co.kr

관련기사
[What's 안드로이드?②] 모토로라 ‘선공’…삼성·LG·팬택, ‘조금만 기다려’
[What's 안드로이드?①] 구글 OS 탑재 스마트폰…빠른 인터넷 ‘강점’

- ‘안드로이드+모토로라+SKT’ 조화 추구…디자인·핵심 기능 한국 디자인센터서 개발

[디지털데일리 윤상호기자] “안드로이드폰의 강점은 무엇보다도 빠른 인터넷 속도와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동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짧다는 점이다. 안드로이드라는 운영체제(OS)는 어느 휴대폰 제조사의 것도 아니기 때문에 제조사의 색깔도 중요하지만 이같은 안드로이드의 장점을 얼마나 잘 살리냐도 중요하다. ‘모토로이’는 안드로이드의 특성과 한국 사용자의 패턴을 잘 조화시킨 제품이라는 것이다.”

국내 최초로 안드로이드폰을 내놓은 모토로라코리아의 이상우 상품기획팀장<사진>은 모토로라 안드로이드폰 ‘모토로이’의 특징을 ‘중용과 조화’라고 설명했다. 스마트폰이라는 제품 특징을 살리기 위해 안드로이드 활용성을 높이고 제조사와 통신사 서비스로 사용 편의성을 높이는 전략을 취했다.

‘모토로이’는 국내 연구개발(R&D)센터의 작품이다. 디자인과 한국 특화 서비스를 국내에서 담당했다. 이 때문에 외산 업체의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지상파 DMB와 SK텔레콤의 서비스 등이 구현돼있다. ‘모토로이’는 중국 등 글로벌 시장에도 판매된다.

이 팀장은 “안드로이드폰 시장은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경쟁보다는 같이 파이를 키워가는 것이 필요하다”라며 “휴대폰 시장은 제조사만 열심히 한다고 판매량이 늘어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통신사와 정부 등 다양한 지원 여부가 스마트폰 활성화 변수다”라고 국내 스마트폰 확대를 위해 관련 업계의 지원을 강조했다.

모토로라는 본사 차원에서 스마트폰은 안드로이드폰에 집중하고 있다. 국내에도 오는 5월 2G 안드로이드폰 등 올해 3~4종의 안드로이드폰을 출시할 예정이다. 글로벌 차원에서 적용되고 있는 모토로라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기반 사용자환경(UI) 모토블러를 국내 제품에 적용하기 위한 협상도 통신사와 진행 중이다.

안드로이드폰 판매과정에서 불거진 애플리케이션을 내장 메모리에만 설치할 수 있도록 제한돼 있는 문제는 OS 개발사 구글과 이를 보완하기 위한 의견을 나누고 있다고 밝혔다. 쿼티 키패드의 경우 ‘한글’이라는 언어의 특수성과 문화의 차이가 도입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 팀장은 “안드로이드 OS의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해외에서는 내장 메모리 문제가 한국에서처럼 크게 제기되지 않았다”라며 “구글도 이런 문제에 대해 인식하고 있을 것이며 제조사 차원에서는 일단 향후 출시되는 제품부터는 내장 메모리 용량을 늘리는 것을 심각하게 고려 중이다”라고 말했다.

또 “한글이라는 언어의 특성상 쿼티 키패드 같은 복잡한 입력기가 비효율적이다”라며 “하지만 스마트폰이 확산되면 달라질 수도 있기 때문에 쿼티 키패드를 탑재하고도 팬시한 디자인을 구현하기 위한 고민은 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모토로라코리아는 올해로 국내에 지사를 설치한지 43년이 됐다. 연구개발인력 400명을 포함해 800명의 직원이 있다. 본사가 경영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인력을 소폭 조정했을 뿐 한국에 꾸준히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10명 남짓한 직원으로 한국 사업을 하고 있는 애플 소니에릭슨 등 대부분의 글로벌 업체와는 다른 길을 걷고 있다.

이 팀장은 “한국 소비자를 제대로 보려는 의지가 있다면 비용 문제가 있지만 한국에 연구소도 만들고 지사다운 지사를 운영하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한국 사용자의 특성은 한국에서 제일 잘 알 수 있고 그래야 본사에 한국 사용자의 요구들이 제대로 전달돼 제품에 반영될 수 있기 때문이다”라며 최근 한국 시장에 진출한 외산 업체들의 사업 방식은 수정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윤상호 기자>crow@ddaily.co.kr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뉴스스탠드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카드뉴스] 기업의 지속가능성 해법은 결국···
· [카드뉴스] B tv 서라운드, 거실을 영화관으로
· [이지크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에스크로
  • 동영상
  • 포토뉴스
KT-삼성전자, 밀레니얼 세대 위한 5G 놀이공… KT-삼성전자, 밀레니얼 세대 위한 5G 놀이공…
  • KT-삼성전자, 밀레니얼 세대 위한 5G 놀이공…
  • KT, “지니와 대화하는 투머치토커에게 선물…
  • 12월 종합부동산세 납부, ‘02-114’에 물어…
  • [퀄컴서밋] 퀄컴, 인텔 아성 허무나…노트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