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수첩]‘스마트’와 IT서비스 패러다임

2010.03.03 21:53:05 / 이상일 기자 2401@ddaily.co.kr

[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최근‘스마트(Smart)’라는 단어가 IT업계는 물론 일상생활에까지 깊게 침투하고 있다. 


스마트폰이란 단어가 그렇다. 여기에 IBM이 새롭게 소개하고 있는‘스마트 플래닛’(똑똑한 지구)이라는 미래지향적 IT서비스 전략까지.‘스마트’는 분명히 IT산업의 새로운 조류도 떠오를 전망이다. .


‘똑똑한’혹은 ‘영리한’으로 번역되는 스마트는 결국 전통산업과 소프트웨어및 IT서비스의 '메트릭스적 융합'(Matrix Compliance)모델을 뜻한다. 


기존에 소프트웨어와 서비스적 접근이 미진했던 분야에 전통산업 분야에서‘스마트’의 개념을 접목시키면 부가가치가 크게 상승한다.


이를통해 전통산업의 효율성과 경쟁력을 확보하게 되고, 이를 지원한 IT기업은 소중한 경험을 축적할 수 있게된다는 측면에서 '스마트' 열풍의 의미가 존재한다.  


이와관련 최근 새로운 스마트 전략으로 미래 시장에 대비하는 IT서비스 기업들이 눈에 띤다. 


그동안 그들만의 리그를 펼쳐왔던 회사들인데 대표적으로 한전KDN을 비롯해 LS전선, 포스코ICT 등을 꼽을 수 있을 것 같다.


물론 이들 기업들은 매출액만을 놓고 보면 중견IT서비스업체들이 쉽게 넘보지 못할만큼 대단한 수준이다. 다만 그들의 업무영역이 일반적인 IT서비스영역에서는 벗어난 특화된 서비스라는데 그 차이가 있다.


한전KDN은 한국전력의 IT자회사로서 전력IT 기술과 관련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중점을 둬왔다.


한전KDN은 특히 전력산업의 효율화를 위해 추진되고 있는 '스마트 그리드' 사업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무엇보다 스마트 그리드는 궁극적으로 IT서비스 기술이 총동원돼야하는 복합IT 품목이라는 점에서 기대가 크다.


IT서비스업체로 분류되지는 않지만 LS전선의 경우도 최근 차세대 신사업인 해저 케이블과 솔루션 공급 사업에서 잇달아 수주에 성공했다.

포스콘과 포스데이타가 합병해 올해 새롭게 출범한 포스코ICT도 기존의 주력사업를 정리할 것은 정리하고 올해부터는 철강 산업의 자동화 측면에서 '스마트' 전략을 강화한다는 계획이어서 주목된다.


비록 철강산업에 특화됐지만 이와 관련한 새로운 형태의 스마트 사업모델도 결국은 총체적인 IT서비스 기술을 필요로 하게 된다는 측면에서 긍정적이다.


물론 새로운 영역에 도전하는데 따른 리스크는 분명히 크게 존재한다. 


최근 LG경제연구원이 발표한‘녹색산업도 소프트한 가치 생각할 때’ 라는 보고서는 산업 소프트화에 따라 하드웨어 회사에서 서비스 및 솔루션 회사로 바뀐 IBM과 같은 급격한 체질 변화는 생각하기 어렵다고 진단했다.


또 섣불리 소프트한 가치에 치중하여 제품의 기술 및 성능을 소홀히 한다면 자칫 사상누각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경고했다. 오히려 스마트화에 초점을 맞추다가 제품의 기술 및 성능을 소홀히 하는 경우 오히려 경쟁력을 잃어버릴 수 도 있다고도 지적했다.

 

하지만 이같은 우려를 뚫고 소프트웨어와 IT서비스 기술을 결합한 '스마트' 사업에 나서는 기업들의 행보에 IT서비스업계의 관심이 적지 않다.


무엇보다 이같은 '스마트' 사업은 앞으로 국내 IT서비스 시장의 외연을 확대시키는 데 새로운 모멘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마땅한 먹거리를 찾지 못하고 있는 국내 IT서비스업계에게 그 자체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이상일 기자>2401@ddaily.co.kr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뉴스스탠드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카드뉴스] 기업의 지속가능성 해법은 결국···
· [카드뉴스] B tv 서라운드, 거실을 영화관으로
· [이지크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에스크로
  • 동영상
  • 포토뉴스
“에어팟 잡겠다”...무선이어폰 후발 주자들… “에어팟 잡겠다”...무선이어폰 후발 주자들…
  • “에어팟 잡겠다”...무선이어폰 후발 주자들…
  • LG전자, “CGV 갈 때 스마트폰만 들고 가세…
  • 설 연휴, 아프면 어쩌나 “T맵이 문 연 병원 알…
  • 삼성 ‘프리즘’ vs LG ‘AI’…에어컨 이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