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IT서비스산업협회, IT서비스 글로벌 경쟁력 보고서 발간

2010.01.31 23:02:33 / 이상일 기자 2401@ddaily.co.kr

[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한국IT서비스산업협회(회장 김신배)는 국내 IT서비스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IT서비스산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방안’ 보고서를 지난 29일 발간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컨설팅 및 서비스 R&D 강화’, ‘IT서비스 가치에 기반한 가격 모델 개발 및 정착’, ‘일하는 방식의 선진화’, ‘시장경쟁의 촉진’ 등 9가지 정책방안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IT서비스시장은 2009년 기준으로 7,963억 달러에 달하며, 대부분이 북미(40.6%), 유럽(32.7%), 그리고 일본(12.7%)에 집중되어 있으며, 글로벌 기업이 이들 국가에 기반을 두고 있다.

세계 100대 IT서비스기업 중 무려 49개 기업이 미국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일본은 16개 기업이 100대에 속해 있다. OECD국가 소속기업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그리고 기타 국가의 경우, 남아프리카공화국 1개를 보유하고 있다. 이에 비해 한국은 무려 3개나 보유한 IT서비스 강소국이라고 보고서는 지적했다.

한편 이 보고서에선 IT서비스산업에 직ᆞ간접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시장 참여자들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 시장참여자들의 관계를 고찰하여, 시장참여자들의 특성을 분석했다.

특히, 시장참여자들의 관계를 수직적 수발주관계, 수직적 협업관계, 수평적 경쟁관계의 3가지 관계로 분류하고, 이 관계들의 특성을 고찰했다.

이 분석에서 전문 IT서비스기업의 영세성이 다단계 하도급의 원인이며, 다단계 하도급이 전문 IT서비스기업 및 SW기업의 영세화를 야기했다는 주장은 편견에 불과하다고 진단했다.

그리고 국내 IT서비스산업의 문제점으로 시장참여자간의 역할론 혼란, 전문IT서비스기업의 영세화, 낮은 프로세스 수준과 낮은 생산성, 취약한 서비스 R&D 및 컨설팅 능력, 고객에 대한 IT서비스 가치 제시 노력 부족과 수동적 사업모델을 꼽았다.

이 보고서를 통해 한국IT서비스산업협회는 기업간 경쟁 촉진 및 협업 활성화, 그리고 프로세스 고도화를 통한 품질과 생산성 향상 및 레퍼런스 확보 등이 해외에서도 통할 수 있는 글로벌 경쟁력의 핵심이라고 지적했다. 

<이상일 기자>2401@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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