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LG CNS는 향후 기업의 정보보호 패러다임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서버 기반 컴퓨팅(Server Based Computing)’전환 프로젝트를 주목할만한 200년 IT서비스 프로젝트로 꼽았다.

이 프로젝트가 1차 완료되는 2월부터 LG CNS 임직원들은 개인 PC에 어떠한 기업 정보도 저장하지 않고 회사 서버와 데이터 저장 장비를 통해 소프트웨어 실행, 데이터 저장 등이 이뤄지게 된다.

LG CNS가 현재 추진하고 있는 ‘서버 기반 컴퓨팅’은 기존 IT 환경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설계를 통해 기업 IT시스템을 구축한다.

현재 IT 패러다임은 개인 PC에 소프트웨어를 설치한 후 이를 직접 실행, 업무를 진행하게 되며 각 데이터들은 모두 개인 PC에 저장되어 관리가 된다.  이 회사의 ‘서버 기반 컴퓨팅’이 구축되면 임직원들은 개인 PC로는 단순히 부팅만 한 후 네트워크를 통해 서버로 들어가 모든 업무를 진행하게 된다.

이 때 임직원이 필요로 하는 소프트웨어는 회사 서버에 모두 설치가 되어 있으며 각 개인이 업무를 통해 만든 데이터는 개인에게 할당된 회사 데이터 저장 장비에 모두 저장되게 된다.
이 회사가 추진하는 ‘서버 기반 컴퓨팅’ 전환 프로젝트를 통해 LG CNS 회현동 본사에 근무하는 약 3천 여명의 임직원들이 2월 1일부터 1차 서비스를 받게 된다.

 

또 7월말까지 순차적으로 각 고객사에 근무하는 임직원과 협력업체 직원까지 약 1만 여명이 서버를 통해 업무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국내 최초로 대기업이 ‘데스크탑 가상화’ 환경이 현실화되면 이를 기반으로 정보보호 시장을 본격적으로 개척해나갈 계획이다.

이 회사가 특화시킨 아키텍처와 국내 최고의 인프라 아웃소싱 역량을 통해 비용 및 관리 효율성 측면에서 우수한 데스크탑 가상화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되면서 완벽한 정보보호 체계를 갖추려는 고객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LG CNS는 데스크탑 가상화 환경 구현을 위해 필요한 사용자 환경 분석, 다양한 IT 인프라 구축, 운영 및 관리 전반에 대한 토털 서비슬 앞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프로젝트가 완료되면 임직원들의 업무 환경도 크게 달라진다. 현재 IT 시스템을 구축하는 임직원의 업무 특성상 최고 사양의 고성능(약 210만원) 노트북을 지급했지만 ‘서버 기반 컴퓨팅’환경에서는 개인 PC 성능과는 무관하게 회사 서버를 통해 업무가 진행되기 때문에 휴대가 간편하고 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넷북으로 대체할 계획이다.  

또 업무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넷북과 별도로 21인치 LCD 모니터도 함께 지급할 예정이다.

LG CNS의 ‘서버 기반 컴퓨팅’ 전환은 전 임직원에게 제공되는 넷북과 21인치 LCD 모니터를 비롯해 서버 700여 대, 데이터 저장 장비, 네트워크 장치, 소프트웨어 등 약 150여 억원이 투자되는 대규모 프로젝트다.  

이 프로젝트가 완료되면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서버, 데이터 저장 장비, 소프트웨어와 같은 IT 자원을 구매하지 않고 필요할 때 인터넷을 통해 서비스를 받는 클라우드 컴퓨팅이 현실화되는 것이다.

또 국내 대기업 중 일부 조직이 아닌 전체 조직이 서버 기반 컴퓨팅환경으로 전환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글로벌 IT 기업들도 이번 LG CNS의 대규모 프로젝트에 깊은 관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LG CNS는 2008년 8월부터 사내 정보 유출 방지를 위한 서버 기반 컴퓨팅 전환을 추진해왔으며 별도의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해 IT 투자대비 효과, IT 인프라 기술 변화 등을 분석해왔다.

또 2008년 10월부터 사업 제안과 관련된 일부 조직을 서버 기반 컴퓨팅 환경으로 만들어 1차 파일럿 테스트를 진행해 향후 발생될 수 있는 기술적인 문제점, 정보유출 방지 효과 등을 확인한 바 있다.

지난해 4월부터는 IT 개발 및 운영 인력을 대상으로 2차 파일럿 테스트를 진행해 1차 테스트 기간에 발생된 기술적인 문제 해결 등을 검증해왔다.

<이상일 기자>2401@ddaily.co.kr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뉴스스탠드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카드뉴스] 기업의 지속가능성 해법은 결국···
· [카드뉴스] B tv 서라운드, 거실을 영화관으로
· [이지크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에스크로
  • 동영상
  • 포토뉴스
KT, ‘비대면 라이브 토크쇼’로 갤노트20… KT, ‘비대면 라이브 토크쇼’로 갤노트20…
  • KT, ‘비대면 라이브 토크쇼’로 갤노트20…
  • 삼성, 2018년 ‘3년 180조원 투자·4만명 고…
  • 삼성, 집중호우 피해복구성금 30억원 기부
  • LG전자, “커피도 마시고 공기청정기도 체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