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 콘텐츠 컨버전스 정책 마련한다

2009.06.17 18:41:54 / 채수웅 기자 woong@ddaily.co.kr

- 쌍방향 콘텐츠 활성화 방안 이달 중 보고

방송과 통신 융합시대를 맞아 방송통신위원회가 쌍방향, 미래형 콘텐츠 육성을 위한 정책을 마련한다.

현재 방통위는 오는 2012년까지 총 5090억원을 투입해 방송통신 콘텐츠 산업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주요 내용은 콘텐츠 시장 구조 개선을 통한 경쟁 활성화와 플랫폼·콘텐츠 제작자간 불공정 거래 개선, 뉴미디어 방송센터 건립 등 제작 지원 등이다.

하지만 방통위는 방송과 통신의 컨버전스로 새로운 형태의 콘텐츠가 등장하는 만큼, 이에 대응하기 위한 정책 방향을 마련 중이다.

17일 코엑스에서 열린 ‘국제방송통신컨퍼런스’에서 심상민 성신여대 교수는 “미디어 정책 담당기관이 현명하고 효율적으로 정책을 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방송통신 콘텐츠 활성화 정책 방향’을 주제로 열린 세션에서 심 교수는 “우리나라의 경우 콘텐츠와 관련해 전체적인 총괄 정책이 없이 혼돈을 주고 있다”며 “경제기획원과 같은 콘텐츠 정책을 콘트롤 할 수 있는 조직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우리나라의 경우 전반적인  콘텐츠 정책은 문화부가 담당하고 있지만 방송·통신 콘텐츠의 경우 방통위가 진흥 정책을 맡고 있다.

또한 심 교수는 “방송과 통신의 컨버전스로 새로운 서비스, 문화가 창출되고 있는 만큼, 방통 융합은 물론, 정책적인 측면에서 콘텐츠 융합을 바라보는 시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입체영화, 3D TV의 등장과 영화 같은 게임 등으로 플랫폼 단에서의 융합 뿐 아니라 콘텐츠단에서 융합이 이뤄지고 있는 만큼, 이에 걸맞는 정책도 필요하다는 것이다.

또한 심 교수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은 물론, 제대로 사용할 수 있게끔 지원하는 정책도 필요한 것으로 보았다.

이에 대해 서병조 방통위 방송통신융합정책실장<사진>은 “앞으로 콘텐츠 제작 방식이 복합화되는 만큼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며 “아직은 시장 규모가 작지만 시장에서 무엇이 필요한지 검토하고 있으며 방안을 이달 중 마련해 위원회에 보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한 정책 총괄 컨트롤 타워가 필요하다는 주장이나 사용자층의 활용과 관련한 정책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입장을 드러냈다. 규제완화나 공정질서 확립 차원에서는 행정기관이 하나인 것이 좋을 수 있지만 방송과 통신 컨버전스라는 특수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전문 부처가 담당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서 실장은 “지난해 문화부와 유기적인 협력을 통한 역할 분담길을 만들었다”며 “양방향 콘텐츠 활용의 경우 서비스 사업자들이 추세에 맞게 서비스 하면 된다”고 말했다.

그는 “국내 콘텐츠 시장 성장률이 낮은 이유는 근본적으로 선순환 구조, 즉 생태계를 만드는데 실패했기 때문”이라며 “콘텐츠에 대한 직접 지원이 불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거기에만 안주할 경우 콘텐츠 시장이 자생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해 기준으로 국내 방송 콘텐츠 시장이 세계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8%에 불과하다. 통신콘텐츠 시장 점유율 역시 3% 미만에 그치고 있다. 국가 경제규모나 휴대폰, 디스플레이 등 해외에서 한국이 차지하는 ICT 산업의 위상을 감안하면 실망스러울 수 밖에 없는 수치다.

<채수웅 기자> woong@ddaily.co.kr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뉴스스탠드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카드뉴스] 기업의 지속가능성 해법은 결국···
· [카드뉴스] B tv 서라운드, 거실을 영화관으로
· [이지크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에스크로
  • 동영상
  • 포토뉴스
삼성전자, 낸드 추가 투자…평택 2라인 클린룸… 삼성전자, 낸드 추가 투자…평택 2라인 클린룸…
  • 삼성전자, 낸드 추가 투자…평택 2라인 클린룸…
  • 공연장 가득 채운 12m 최시원,  어떻게 만들었…
  • 삼성전자, 갤러리아 백화점 광교점 ‘더월’ 체…
  • LGU+ “진화한 U+프로야구, 통신사 상관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