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가 이미지 미니노트북, 과거에는 초고가품!

2009.05.18 15:24:34 / 한주엽 기자 powerusr@ddaily.co.kr

관련기사
윈도7+넷북 조합 ‘득보다 실이 많다’
넷북, 상표권 분쟁으로 ‘시끌’
몸값 올린 넷북, 잘 팔릴까

넷북이란 이름으로 지난해부터 큰 인기를 얻고 있는 화면크기 10인치형 이하 미니노트북. 이들 제품은 40~60만원대의 가격으로 ‘저가형 이미지’가 강하지만 10년 전 미니노트북은 누구나 가지기는 힘들었던 초고가품이었다.


당시 미니노트북의 대명사는 일본 전자업체 도시바의 리브레또(Libretto) 시리즈. 이태리어로 ‘작은 책’이라는 뜻을 가진 리브레또는 1996년 처음 출시돼 ‘세계 최초의 미니노트북’이라는 칭호를 얻으며 당시 PC 마니아들의 엄청난 호응을 얻었다.


특히 800g대의 가벼운 무게와 작은 크기에도 불구하고 당시 최신 운영체제였던 윈도95를 돌릴 수 있었던 덕에 혁신적 제품이란 평가도 받았다. 이후 알려진 사실이지만 도시바는 리브레또 시리즈의 크기와 무게를 줄이기 위해 각종 부품을 메인보드에 온보드 형태로 집어넣는 등 설계 변경에 많은 개발비를 들였다는 설명이다.


초기 모델인 리브레또 20과 30은 전 세계에서 100만대의 판매고를 올리는 등 선풍적인 인기를 얻었다. 당시는 국내 지사인 도시바코리아가 설립되기 전이어서 중소 유통상이 제품을 들여와 판매했다. 이런 탓에 국내에선 리브레또 시리즈가 일본 현지보다 50% 이상 높은 200만원대 초중반에 판매됐다. ‘초고가 제품’이라는 인식이 생기지 않을 수 없는 가격이다.


미니노트북 분야의 인기 모델을 들라면 1998년 첫 출시된 소니의 바이오 C1 시리즈도 빼놓을 수 없다. 바이오 C1 시리즈는 8.9인치형의 액정, 1024×480이라는 높은 해상도, 풀 사이즈 키보드와 크게 다르지 않는 17mm의 키피치를 가졌던 미니노트북으로 당시 200만원대의 높은 가격대를 형성했지만 사용 편의성이나 성능 면에서 호평을 이끌어냈다.


과거 도시바 리브레또, 소니 C1 시리즈와 최근 출시되는 미니노트북을 비교해보면 공통점보단 차이점이 많다. 일단 최근 출시되는 미니노트북은 가격이 예전처럼 비싸지 않다. 인텔의 저가형 프로세서인 ‘아톰’이 탑재되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절대적인 성능에선 현재 나오는 아톰 프로세서가 물론 높다. 그러나 과거 미니노트북의 성능은 일반 노트북과 비교했을 때 전혀 떨어지지 않는다. 다소 느린 속도로 인해 현재 구 버전인 윈도XP를 탑재하고 나오는 최근 미니노트북과는 상반되는 모습이다.


재미있는 건 10년 전후로 바뀐 도시바와 소니의 미니노트북에 대한 평가다. 10년 전 출시된 바이오 C1 시리즈는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편의성과 성능 면에서 호평을 이끌어냈다. 그러나 최근 출시한 바이오 P는 지나치게 높은 가격 및 아톰 프로세서로는 돌리기 버거운 윈도우 비스타를 넣은 탓에 비싸고 형편없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


도시바 NB200은 단순 스펙만 보면 일반 50~60만원대 저가 미니노트북과 큰 차이가 없지만 값이 20만원 가량 높아 실용성과는 거리가 멀다는 지적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10년 전 미니 노트북은 혁신을 주도하는 제품군이었지만 현재는 꼭 필요한 기능만 수행할 수 있는 저가형 제품이란 이미지가 강하다”며 “그러나 최근 미니노트북이 CPU 등 핵심 부품의 변화 없이 가격만 슬금슬금 올라가고 있는 상황이어서 ‘저가형’ 이미지가 계속 남아 있을 지는 미지수”라고 말했다.

 

<한주엽 기자> powerusr@ddaily.co.kr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뉴스스탠드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카드뉴스] 기업의 지속가능성 해법은 결국···
· [카드뉴스] B tv 서라운드, 거실을 영화관으로
· [이지크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에스크로
  • 동영상
  • 포토뉴스
삼성전자 그랑데AI ‘인기’…누적 판매 15만… 삼성전자 그랑데AI ‘인기’…누적 판매 15만…
  • 삼성전자 그랑데AI ‘인기’…누적 판매 15만…
  • 페이커, 삼성 모니터 쓴다…삼성전자-T1 ‘맞…
  • 삼성전자 시스템반도체 확대…차세대 보안칩…
  • 삼성전자, 아웃도어TV ‘더 테라스’ 선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