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미터내 480Mbps…‘초고속 무선통신’ 시대 열린다

2008.05.21 11:24:29 / 김재철 mykoreaone@ddaily.co.kr

관련기사
“WiMedia 기술, 통신의 새로운 가능성 제시”

연말 경 PC주변기기 등 일부 장치에 무선USB 칩셋 탑재 예정

국내에서도 머지않아 근거리 광대역 통신(UWB:Ultra-WideBand) 시대가 열릴 것으로 기대된다.


2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UWB 기술이 탑재돼 낮은 소비전력에, 케이블 없이도 대용량의 근거리 광대역 통신을 할 수 있는 기기들이 조만간 국내에서 선을 보일 예정이다.


UWB 기술은 유명 기업들의 연합체인 와이미디어(WiMedia)에서 기술의 완성도와 제품 간 호환성을 높이는데 박차를 가하고 있는 가운데, 해외에서는 PC 및 주변기기를 비롯해 모바일 단말, 소비자가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3미터 거리 안에서 480Mbps 대역폭 제공 = WiMedia에는 인텔, 마이크로소프트, HP, 아기어, NEC, 필립스가 회원사로 참가하고 있으며, 우리 기업으로는 삼성전자가 포함돼 있다. WiMedia는 최근 UWB를 대체하는 기술 명칭으로 자리를 잡은 상황이다.


WiMedia는 3.1~10.6GHz 사이의 주파수 대역을 쓰는 무선통신 기술로 2~3미터 거리 안에서 480Mbps나 되는 속도로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10미터 거리 안에서는 50~100Mbps 정도의 대역폭을 제공한다.


이처럼 빠른 속도를 제공하면서도 전력 소모는 기존 WiFi(802.11) 기술의 1/10 정도에 불과하다는 점에서 다양한 디바이스에 적용해 활용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WiMedia 칩셋과 프로토콜 분석장비를 공급하고 있는 MDS테크놀로지 현재영 이사는 “현재 다양한 산업 분야의 기업들과 업무 협의를 하고 있다”며, “연말 경에는 WiMedia 기술 가운데 하나인 무선USB 기술이 탑재된 USB 허브, PC용 모니터 등이 시장에 선을 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이렇게 되면 모니터는 PC 본체나 노트북과 선을 연결하지 않고도 신호를 주고받을 수 있게 되며, USB 허브는 PC와 유선으로 연결되지 않은 상태에서도 기존의 유선 USB 환경과 똑같은 역할을 할 수 있게 된다.


◆2GB 데이터 3분이면 전송, 전력소모는 1/10 = 업계에서는 몇몇 분야에 WiMedia 기술이 적용돼 그 효용성이 입증되면, 내년부터는 적용 분야가 빠르게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영 이사는 “WiMedia 기술을 이용하면 기존 802.11a/b/g와 비교해 1/10 수준의 전력을 소모하면서도 2기가바이트(GB) 용량의 데이터를 3분이면 전송할 수 있다”고 장점을 설명했다.


MDS가 20일 개최한 ‘UWB세미나 2008’에서는 최근 WiMedia 기술에 쏟아지는 시장의 관심을 반영하듯 모바일, 멀티미디어, 소비자 가전, UWB 칩셋 등 다양한 분야의 인력들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 연사로 참가한 유·무선 USB 프로토콜 분석장비 전문기업 엘리시스(Ellisys)의 Mario Pasquali CTO는 “WiMedia는 짧은 거리에서 아주 적은 전력만으로도 고속의 데이터 쓰루풋을 구현하는 기술”이라고 소개했다.


그는 “WiMedia는 멀티미디어 및 비디오 스트리밍 등 대용량 데이터 전송을 위해 디자인됐고, 전력 소모 등에서 차별화돼 있어 WiFi 기술과는 또 다른 시장을 창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WiMedia 기술은 2009년 1Gbps, 2010년에는 6Gbps 속도를 구현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2011년에는 60GHz 주파수 대역도 사용하게 되는 등 활용도가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김재철 기자>mykoreaone@ddaily.co.kr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뉴스스탠드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카드뉴스] 기업의 지속가능성 해법은 결국···
· [카드뉴스] B tv 서라운드, 거실을 영화관으로
· [이지크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에스크로
  • 동영상
  • 포토뉴스
삼성전자, 美 반도체 공장 코로나19 확진자 발… 삼성전자, 美 반도체 공장 코로나19 확진자 발…
  • 삼성전자, 美 반도체 공장 코로나19 확진자 발…
  • 문 대통령, 구미산단 방문…“日 수출규제처럼…
  • SKB,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2020’ 본상 수…
  • “사람을 위한 따뜻한 기술”…KT, ‘마음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