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메라 대신 레이더 기술로 수면 정보 분석
- 7인치 디스플레이 장착…영상·사진 시청 가능

[디지털데일리 백승은 기자] 우리 곁의 전자제품은 더 이상 휴대폰이나 스피커와 같은 딱딱한 이름으로 불리지 않는다. ‘시리야’, ‘하이 빅스비’와 같은 이름을 부르면 금방 찾아와 정보를 전해 준다. 어느 시에서 말했듯 우리가 그의 이름을 불러주자 그는 우리에게로 왔다.

구글의 ‘구글 어시스턴트’ 역시 생활 속에서 흔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음성인식 서비스다. 지난 9월에는 AI 스피커 ‘네스트허브 2세대’를 국내 출시했다. 해외 직구로만 만나볼 수 있던 제품을 국내에서도 구매할 수 있게 된 것.

일반 AI 스피커와는 달리 7인치 디스플레이가 장착됐다. 각종 사진이나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잘 때 곁에 두면 수면 패턴을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으로 거실이나 주방 등을 설정한 뒤 관리도 가능하다. 이 제품을 구글에 대여해 일주일 동안 사용해 봤다.
우선 제품을 사용하기 위해 ‘구글 홈’ 앱을 다운 받았다.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을 한 뒤 목소리를 설정했다. 기기를 둘 위치를 설정하기도 했다. 거실이나 서재 등 다양한 옵션 중에서 선택하면 된다. 이외에도 스피커를 통해 사용할 기본 음악 서비스를 고르고 수면 상태 추적에 동의했다. 수면 상태 추적 서비스는 2022년 정식 서비스 출시 전까지 무료 미리보기로 이용 가능하다.

구글 네스트허브 2세대에는 카메라가 없다. 대신 레이더 기술 ‘모션 센스’를 통해 이용자의 숨소리나 움직임 등 동작을 감지하고 수면 질을 향상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준다. 취침 시간과 기상 시간을 설정하고 네스트허브 2세대를 가까운 곳에 두고 잠이 들었다.
이후 ‘수면 정보’를 확인해 보니 몇 시에 잠들어서 몇 시에 깼는지 전체 수면 시간은 몇 시간인지 상세히 나왔다. 잠들기 전까지 누워 있는 시간까지 확인 가능했다.
“헤이 구글, 내 수면 정보 보여줘”라고 말하자 ‘수면 시간은 충분했지만 숙면을 취하진 못 했다’라며 설명해 줬다. 자는 동안 호흡수를 비롯해 얼마나 뒤척였는지 기침은 몇 번 했는지 알아볼 수 있었다. 코골이는 얼마나 했는지도 상세히 저장된다. 주변 조명과 온도 변화와 같이 수면을 방해하는 요소를 찾아낸다. 이번 주에 어떻게 수면을 했는지 모두 모아서 확인할 수도 있다.

취침 시간을 설정하면 그에 맞는 노래를 자동으로 재생해 준다. ‘시골 소리’와 같이 마음이 차분해지는 종류의 음악이다. 가족 구성원의 알람과 같은 시간으로 맞추는 것도 가능하다. 만약 수면 감지 센서를 이용하고 싶지 않거나 데이터를 지우고 싶다면 언제라도 비활성화 및 삭제할 수 있다. 수면 데이터를 구글 피트니스 앱과 연결해 더 확장한 건강 관리로 이용 가능하다.
디스플레이를 이용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를 볼 수 있다. 유튜브를 비롯해 넷플릭스나 웨이브 등 다양한 영상을 시청 가능하다. 실제 시청해 보니 기존에 사용하던 태블릿이나 노트북에 비해 화질은 만족스럽지 않았다. 그렇지만 요리를 하는 등 양손이 자유롭지 않은 상황에서 음성인식으로 간단하게 원하는 영상을 볼 수 있는 점은 만족스러웠다. 사용하지 않을 때는 원하는 사진을 띄워 놓아 액자처럼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퀵 제스처’는 목소리를 낼 수 없을 때 간단한 손동작을 통해 기기를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이다. 사용하니 손을 앞뒤로 당기는 것만으로도 영상을 멈추거나 음악 재생을 정지할 수 있어 편하게 이용했다.

네스트허브 2세대는 사용하던 AI 스피커에 비해 ‘풍성’했다. 기존 소장한 AI 스피커로는 날씨를 알려달라거나 음악을 트는 정도로만 사용했다. 네스트허브 2세대는 영상을 보고 알람시계 대용으로 사용하는 등 보다 실생활에 접목한 기능이 다양했다. 수면 추적 기능 또한 꾸준히 사용한다면 질 좋은 잠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을 듯했다.

다만 12만원대 가격은 걸림돌이다. 간단한 ‘말동무’ 수준의 AI 스피커를 원하는 소비자보다는 수면 패턴을 상세하게 확인하고 싶거나 더 제대로 된 음성인식 기능을 활용하고 싶은 소비자에게 추천하고 싶다. 네스트허브 2세대의 출고가는 12만5000원이다.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뉴스스탠드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지크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에스크로
  • 동영상
  • 포토뉴스
LG전자, 화상화의 공략 '시동'…올인원 솔루… LG전자, 화상화의 공략 '시동'…올인원 솔루…
  • LG전자, 화상화의 공략 '시동'…올인원 솔루…
  • [PLAY IT] 애플, ‘홀수의 저주’ 떨칠까…
  • LG전자, '마스크형 공청기' 국내 출시 안 하나…
  • 삼성전자, 스마트 모니터 판매량 60만대 돌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