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안나 기자] 기습적인 판매중단·사용처 축소로 ‘환불 대란’을 일으킨 머지포인트가 지난달까지 국내 7개 오픈마켓에서 3000억원 가량 판매된 것으로 드러났다.

28일 정무위원회 소속 전재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8년부터 지난달까지 티몬·위메프·11번가·G마켓 등 국내 오픈마켓 7곳에서 판매된 머지포인트는 3000억에 육박했다. 이는 구독 서비스가 아닌 상품권 판매 현황만 집계한 결과다.

A업체와 B업체는 각각 1047억과 1046억원어치 머지포인트를 판매했다. 7개 오픈마켓 중 가장 많은 판매액을 기록했다. 이어 C업체는 572억, D업체 251억 순으로 나타났다.

전재수 의원은 소비자들에게 인지도와 신뢰도가 높은 오픈마켓들이 입점업체 검증 없이 상품 판매에만 열중했다고 지적했다. 판매처로서 머지포인트를 판매하기 전 사업자등록을 제대로 마친 업체인지 확인하는 과정을 한 번만 거쳤어도 3000억원에 달하는 피해를 줄일 수 있었다는 설명이다.

머지포인트 운영사 머지플러스는 대형마트와 편의점, 커피전문점 등 제휴 브랜드 가맹점에서 머지포인트 사용 시 20% 할인 서비스를 내세우며 회원 수 100만여명을 모았다. 그러나 금융당국으로부터 전자금융업 미등록 영업 사실을 통보받은 후 지난달 11일 돌연 포인트 판매를 중단, 사용처를 대폭 축소했다.

이에 머지포인트를 구매한 소비자들은 본사를 찾아가 환불을 요구하고 집단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하기도 했다. 현재 한국소비자원은 머지포인트 관련 상담 2031건을 산하 준사법기구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에 의뢰한 상태다. 이와 별도로 148명 머지포인트 피해자들은 법무법인 정의를 통해 집단소송에 들어갔다. 이들은 지난 24일 권남희 머지플러스 대표와 동생 권보군 최고운영책임자(CSO) 등을 사기 혐의로 서울경찰청에 고소했다.

전재수 의원은 "오픈마켓이 판매 수수료에 급급한 나머지 업체에 대한 검증은 등한시했다는 지적을 피할 수 없을 것 같다"며 "제2의 머지포인트 사태를 막기 위해서라도 판매자 책임 강화 등 실효성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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