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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넷플릭스가 올해 한국에 무려 5500억원을 투자한다고 합니다. 킹덤, 인간수업, 스위트홈에 이어 승리호까지 한국 콘텐츠로 연타석 홈런을 친 넷플릭스가 한국 콘텐츠 강화에 팔을 걷었습니다. 넷플릭스는 2016년부터 지난해까지 4년간 약 7700억원을 투자했습니다. 약 80편 가량의 한국 콘텐츠를 오리지널화 했죠. 그런데 올해에만 5500억원을 투자합니다. 영어 콘텐츠가 아니어도 글로벌에서 충분히 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확인하는 투자 계획입니다.

넷플릭스는 올해 초 한국 콘텐츠 관련 업무를 전담하는 신설법인 넷플릭스 엔터테인먼트를 설립했습니다. 여기에 2곳의 스튜디오를 마련하고 콘텐츠 제작 지원에 나섰습니다. 넷플릭스가 한국시장에 주목하는 이유는 캐릭터, 장르 포맷을 뛰어넘은 우수한 한국 콘텐츠의 힘 때문입니다. 한국 콘텐츠가 넷플릭스라는 플랫폼을 발판삼아 세계로 뻗어나가는 것은 바람직한 일입니다. 다만, 콘텐츠 창구가 넷플릭스에만 집중될 경우 다른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한국 방송사, OTT 등도 분발이 필요해 보입니다.


KT 품 떠나는 OTT ‘시즌’, 모바일미디어 전문법인 분사

KT도 OTT 사업에 팔을 걷었습니다. 자사 OTT 시즌을 자회사로 독립시켜 모바일 미디어 사업을 전담시킬 계획입니다. 시즌의 분사는 KT의 콘텐츠 사업 강화 전략과 맞물려 있습니다. 구현모 KT 대표는 디지털플랫폼기업(디지코, Digico) 전환을 선언하며, 금융‧미디어‧콘텐츠 등 성장사업 중심 플랫폼 기업 구조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자회사 분사, 인수합병 등을 통한 구조개편도 이어지고 있는데 콘텐츠사업 구조 변화가 가장 빠르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KT가 콘텐츠를 중요 성장사업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방증입니다.

지난달 KT는 기획부터 제작, 유통까지 아우르는 콘텐츠 전문기업 ‘KT 스튜디오지니’를 설립했습니다. 연간 10~20여개 대형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할 계획입니다. KT는 콘텐츠 제작을 위해 자체 펀딩 뿐 아니라 외부자금도 조달할 계획입니다. 25일 넷플릭스는 한국콘텐츠에 5500억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T가 작은 기업은 아닌데 콘텐츠에서만 보면 골리앗과 다윗이 연상됩니다.
기세 꺾인 화웨이…中 안방서도 오포·비보 이은 3위

한때 세계 스마트폰 시장 1위를 넘보던 화웨이의 기세가 한풀 꺾였습니다. 미국의 제재가 무섭기는 하네요. 글로벌 시장에서는 물론, 안방인 중국에서도 명성을 잃어가고 있습니다.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 리서치 중국 스마트폰 시장 주간 트래커에 따르면 오포는 올해 1월 처음으로 화웨이를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고 합니다. 작년 12월 5주차부터 화웨이를 앞지르기 시작해 1월 21% 점유율을 차지했다고 하네요. 이어 비보가 18% 점유율로 2위를 차지했고 화웨이는 17%로 3위로 내려앉았았습니다.

화웨이는 한때 중국 내 점유율 30~40%를 차지하며 부동의 1위를 기록했지만 미국의 제재 강화, 특히 작년 9월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 수급이 막히며 급제동이 걸린 상태입니다. 프리미엄 제품 선택과 집중을 위해 보급형 브랜드 '아너'를 매각하기도 했지만 해외시장은 물론 중국 내수시장에서도 힘을 쓰지 못하는 모양새 입니다. 오포는 기회를 놓치지 않고 화웨이의 유통망을 빠르게 흡수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오포 역시 글로벌 성장세가 확대되면 제2의 화웨이가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보입니다.


韓 반도체 육성에 6500억원 쏟는다…용인클러스터 구축 가속

정부가 반도체 업계 지원에 팔을 걷었습니다. 정부는25일 시스템반도체 분야 민간투자 시행 가속화 및 투자·보증 강화 방안을 발표했는데요. 대규모 펀드를 조성해 반도체 생태계 육성을 돕겠다는 계획입니다. 우선 국내 주요기업의 투자 프로젝트와 관련된 행정절차 이행, 규제 완화 등을 조속히 추진해 반도체 시장에 적기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인데요. 현재 추진되고 있는 시스템반도체 133조원 투자,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 등이 대상입니다.

시스템반도체 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민간을 중심으로 조성된 총 6500억원의 펀드를 활용할 예정인데요. 이 중 2800억원은 기존 펀드의 후속펀드 및 신규펀드로 마련할 계획입니다. 이밖에 시스템반도체 기업의 신규 투자 활성화 등도 지원할 계획인데요. 반도체 강국의 명성을 이어가는데 보탬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이해진, 새로운 글로벌 전략 2주 뒤 공개…새로운 복지제도 고민

네이버 창업자 이해진 글로벌투자책임자(GIO)와 한명숙 대표이사가 최근 직원들 사이에서 불거진 성과급 갈등에 대해 소통에 나섰습니다. 이해진 GIO는 25일 본사 그린팩토리에서 '컴패니언 데이'를 열고 올해 투자계획과 글로벌 시장 진출 전략 및 최근 논란이 된 보상체계 등에 대해 직원들과 의견을 나누었습니다. 보상체계와 관련해 뚜렷한 방안이 제시되지는 않았습니다. 원론적으로 기존의 성장과 함께하는 보상체계가 제시됐습니다. 한성숙 대표는 총 보상 차원에서 동종업계 최고 수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계획을 밝히며 여지를 남겼는데요.

네이버는 지난해 연결 재무제표 기준 매출 5조3041억원, 영업이익 1조215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전년보다 각각 21.8%, 5.2% 증가한 수치인데요. 연간 영업이익이 1조원을 넘은 것은 2017년 이후 3년 만입니다. 당장 노조는 행사 이후 만족하기 어렵다는 내용의 성명을 내놓았는데요. 한동안 성과, 보상체계를 놓고 노사간 갈등이 이어질 전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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