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 업무 자동화, 올해 더 빨라졌다 …AI 적용 고도화 확산

2021.02.20 11:41:04 / 이상일 2401@ddaily.co.kr

관련기사
‘모바일 앱 ’ 성능 최대로…금융권, 모바일 테스트 자동화 솔루션 도입 열풍
업무자동화의 올드보이 OCR… AI와 만나 '퀀텀 점프' 가능할까?


[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금융권의 업무 자동화를 위한 사업이 올해도 계속되고 있다. 지난 2년여간 구축을 통해 성능과 효과를 검증해온 로봇프로세스자동화(RPA)와 대고객 및 자사 서비스 향상을 위한 챗봇 서비스 등이 올해 앞선 AI 기술 등을 통해 고도화되고 있다. 

KDB산업은행은 올해 RPA 과제 업무 자동화 구현을 통해 RPA 적용 업무 확산에 나선다. RPA 전행확대를 위한 과제발굴·거버넌스 수립 등을 위한 컨설팅 수행을 병행해 순차적으로 과제구현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RPA 컨설팅에서 발굴·분석한 과제 중 전행 차원 효과성을 기준으로 우선순위가 높은 40개 과제 스크립트에 대한 구현에 나설 계획이다. 앞서 산업은행은 RPA 솔루션으로 삼성SDS의 브리티웍스(Brity Works)를 선정하고 이를 도입한 상황이다.  

우리금융그룹의 IT서비스를 담당하는 우리에프아이에스도 RPA 고도화 구축을 진행 중이다. 우리금융그룹의 그룹공통클라우드를 기반으로 업무 RPA 시스템 구축을 내용으로 하는 사업으로 자체 RPA 과제 개발을 통해 오는 6월 중 시스템 오픈을 앞두고 있다. 
 
하나은행은 업무 자동화의 기반인 OCR 고도화를 진행 중이다. 하나은행은 최근 재무제표 OCR인식 시스템 개발 사업에 나섰다. 기업재무재표를 자동으로 인식해 기업 분석에 활용할 수 있는 지표를 자동으로 수집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한국은행도 외환심사 자동화 시스템 구축 사업을 발주하고 시스템 구축을 위한 준비에 들어갔다. 

한국은행은 외환심사 업무를 전산화하고 일부를 자동화하는 ‘온라인 외환심사 시스템’을 개발해, 향후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IT기술을 활용, 심사업무를 전면 자동화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신고 관련 내용을 광학문자인식(OCR) 기능으로 추출하고 DB에 저장해 향후 인공지능 등 디지털 신기술 활용에 필요한 학습 데이터를 축적하는 한편 심사・상담 업무절차의 면밀한 분석을 바탕으로 현재 가능한 범위부터 단순・반복 업무를 단계적으로 자동화함으로써 업무효율성 제고를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기존 챗봇 서비스에 인공지능을 더한 챗봇 고도화 사업도 속도를 내고 있다. 

전북은행은 AI기반 챗봇 시스템 구축 사업을 추진한다. 모바일 등 디지털기기를 중심으로 사용자 환경이 변화하고 있고 24/365 상담서비스 제공을 통한 고객 서비스 강화를 위한 사업으로 AI 기반 상담시스템 구축을 통해 고객센터의 디지털화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챗봇 및 콜봇을 동시에 관리하는 통합 플랫폼 구축과 대고객용 챗봇을 스마트/인터넷뱅킹/모바일웹/보이는ARS 내 고객상담 분야에 적용하고 내부 업무용 챗봇 개발을 통해 챗봇을 활용한 내부직원용 서비스 개발을 위한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업무매뉴얼, 규정관리시스템, 그룹웨어 문서함과 연계한 챗봇 플랫폼을 구축한다는 목표다. 

우리은행도 AI 상담봇 도입 및 챗봇 고도화 구축 에 나선다. 아웃바운드/인바운드 AI 상담봇 도입을 통해  대고객/대직원 챗봇의 고도화를 추진하는 한편 기존 챗봇 시나리오의 재설계를 통해 챗봇 서비스의 만족도를 향상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채널 및 서비스의 확장 및 AI 엔진 추가 등 유연한 AI 상담 통합 플랫폼 구축을 구현한다는 방침이다.  

<이상일 기자>2401@ddaily.co.kr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뉴스스탠드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지크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에스크로
  • 동영상
  • 포토뉴스
인텔-트렌스데브-로어, 자율주행 셔틀 상용화… 인텔-트렌스데브-로어, 자율주행 셔틀 상용화…
  • 인텔-트렌스데브-로어, 자율주행 셔틀 상용화…
  • 삼성전자, “폴더블폰도 써보고 구입하세요”
  • LG이노텍, 차량용 통신 사업 확대…와이파이…
  • LG전자, 스타일러 누적 생산량 100만대 돌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