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기고] 은행의 커스터디 서비스, 탈중앙화 블록체인 원칙 위반 vs 암호화폐 상용화

2021.01.14 17:52:01 / 벤 조우(Ben Zhou) 바이비트 대표

글: 벤 조우(Ben Zhou) 바이비트 대표 (사진)


전 세계 수천 개에 달하는 은행 가운데 비트코인을 예치하는 곳은 몇 군데일까. 고작 42개에 불과하다. 2020년 초 기준으로 암호화폐를 안전하게 맡아주는 커스터디언(수탁자) 서비스를 제공하는 금융기관의 수는 42개이다. 

일반적으로 거래소에서 암호화폐를 매입한 투자자들은 해당 자산을 거래소에 맡기거나 온라인에 접속된 핫월렛(hot wallet)이나 오프라인 상태인 콜드월렛(cold wallet)에 저장한다. 암호화폐 파생상품 거래소 바이비트의 경우, 다중서명 HD 콜드월렛에 고객들의 암호화폐 자산을 안전하게 보관하고 있다. 상대적으로 더 안전하다고 알려진 암호화폐 커스터디언(수탁관리) 서비스 금융기관을 사용하는 투자자들은 주로 수백만 달러 규모로 대량 거래하는 기관 투자자들이다. 대형 은행들이 암호화폐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하는 이유이다.

최근 싱가포르 최대 은행 DBS가 오프라인 금융기관으로는 최초로 비트코인 클럽 가입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DBS 은행은 ‘DBS디지털거래소’(DBS Digital Exchange)라는 이름의 디지털 자산 거래 플랫폼을 잠정 발표했다. 기존 대형 은행이 설립한 세계 최초의 암호화폐 거래소가 탄생하는 셈이다. DBS 디지털 거래소는 싱가포르 달러, 미국 달러, 홍콩 달러, 일본 엔화 등의 법정화폐로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 비트코인 캐시 등 4종의 암호화폐 거래를 지원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더해 증권형 토큰을 통해 자본을 조달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져 투자 기반 확대에 대한 기대감을 모으고 있다. 엄격한 규제가 적용되고 있는 증권형 토큰은 부동산이나 자동차 등 실물자산에 연동된 일종의 암호화폐로 안전성이 더 뛰어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또 은행은 암호화폐 자산을 보관 및 관리하는 ‘DBS디지털커스터디’(DBS Digital Custody)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알려졌다. ‘DBS 디지털 거래소’는 암호화폐를 일체 보유하지 않고 금융 자회사인 커스터디에 보관하는 것으로, 글로벌 자산운용사 피델리티(Fidelity) 다음으로 커스터디 솔루션을 제공하는 은행이 되는 셈이다. 개인과 기관 투자자들의 암호화폐 투자 전략을 다변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하지만 커스터디언 서비스는 블록체인의 핵심인 탈중앙화 네트워크의 원칙에 위배된다는 점에서 논란이 많다. 은행과 같은 중개자를 없애고 수수료 부담을 줄이겠다는 목적에서 시작된 블록체인 시스템에서 커스터디언 서비스가 등장하면 결국 효율성이 낮아지는 것은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바이비트 거래소는 커스터디언 서비스의 성장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커스터디언 서비스가 규제기관의 엄격한 준법 절차를 준수해 암호화폐의 합법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이기 때문이다. 전 세계 각국의 규제 당국도 암호화폐를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쪽으로 기울면서 필요한 규제를 마련하고 있는 추세다. 비트코인 가격이 3만 달러를 돌파한 가운데 암호화폐를 단순한 투자상품으로 인식하는 단계는 넘어선 듯 하다. 결국 암호화폐 결제를 채택하고 커스터디언 역할을 맡으려는 금융기관들이 늘어날 수 밖에 없는 이유이다.

결국 현명한 투자자들은 각자의 필요에 따라 최고라고 생각하는 서비스 공급업체를 찾을 것이다. 전통 금융시장에서 주식, 채권, 원자재, 외환 등에 대한 투자가 암호화폐로 이동하는 시대가 머지 않은 것이다. 이처럼 전통 금융과 암호화 금융라는 두 세계는 점차 융합되고 있으며, 융합 속도는 하루가 다르게 빨라질 것이다.


* 본 기고문 내용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무관합니다.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뉴스스탠드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지크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에스크로
  • 동영상
  • 포토뉴스
KT, 감염병 연구 앱 개발…“국민 자발적 참… KT, 감염병 연구 앱 개발…“국민 자발적 참…
  • KT, 감염병 연구 앱 개발…“국민 자발적 참…
  • LGU+, 전국민 대상 ‘초등력 경진대회’ 실시
  • 바리스타, 로봇이 대신할까
  • LGU+, 갤S21 자급제+알뜰폰 ‘꿀조합’ 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