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전략 가속화하는 신한은행, 외부 IT전문가 영입해 ‘디지털 혁신단’ 신설

2020.12.01 11:51:39 / 이상일 2401@ddaily.co.kr

-김혜주 전 KT 상무와 김준환 전 SK주식회사 C&C 상무, ‘디지털 혁신단’을 이끌어나갈 리더로 영입

[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신한은행(은행장 진옥동)은 진정한 디지털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디지털 혁신 조직을 신설하고 이를 이끌어나갈 외부 전문가를 영입했다고 1일 밝혔다.

신한은행은 은행장 직속의 혁신 추진 조직인 ‘디지털 혁신단’을 신설한다. ‘디지털 혁신단’은 ‘고객중심 일류 디지털 뱅킹 컴퍼니’로의 전환을 위해 신설됐으며 AI Unit(구 AI통합센터, AICC) · MyData Unit(마이데이터 사업 전담) · Data Unit(구 빅데이터센터) · 디지털R&D센터 네 개의 조직으로 구성된다.

신한은행은 혁신의 가속화를 위해 김혜주 전 KT 상무와 김준환 전 SK주식회사 C&C 상무를 ‘디지털 혁신단’을 이끌어나갈 리더로 영입했다.

김혜주 상무

마이데이터 사업을 총괄할 김혜주 상무는 서울대에서 통계학 석사, 박사 과정을 수료했으며 SAS 코리아, SK텔레콤 등을 거쳐 삼성전자 CRM 담당 부장, KT AI 빅데이터 융합사업담당 상무를 맡은 바 있다.

김혜주 상무는 국내 1세대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로 제조, 통신 등 다양한 산업군에서 풍부한 데이터 분석 관련 실무 경험을 보유한 빅데이터 전문가다. 최근 빅데이터 기반 서비스 사업화로 가시적 성과를 창출한 경험과 정부기관 자문위원 활동 등을 바탕으로 마이데이터 사업에 대한 이론과 실무에 정통한 적임자로 인정받고 있다.

데이터 유닛(Data Unit)을 총괄할 김준환 상무는 KAIST 석사 및 박사 학위를 마치고 미국국립표준기술연구소, 삼성전자를 거쳐 SK주식회사 C&C 그룹장으로 빅데이터와 AI 부문을 이끌어왔다.

김준환 상무

김준환 상무는 빅데이터와 AI를 현업에 적용, 사업 모델화하는데 강점을 지녔다. 다양한 산업군의 프로젝트를 통해 플랫폼 구축, 데이터 수집 및 분석, AI 기술 적용 등 데이터 산업 전반의 탁월한 경험과 역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특히 은행권 AI 및 빅데이터 사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것으로 평가 받는다.

신한금융그룹은 개방과 혁신 관점에서 글로벌 최고 수준의 외부인재를 영입하는 개방형 인사를 추진해 전략, 글로벌, 디지털, 자산운용 등 그룹의 다양한 분야에 외부 전문가를 중용해왔으며 신한은행도 지난 2017년부터 김철기 본부장, 장현기 본부장 등 디지털 부문 외부 전문가 영입에 적극적으로 나서왔다.

또한 은행권 최초로 디지털/ICT 수시채용, 삼성 청년 SW 아카데미(SSAFY) 특별전형을 도입하며 미래 인재 유치에도 많은 공을 들여 올해 코로나 19 여파에도 불구 100여명의 디지털/ICT 인재를 채용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에 새로 영입된 인사는 업무 전문성을 바탕으로 새로운 시각에서 신한은행의 디지털 혁신을 이끌고 그 역량을 내재화하는데 중요한 기폭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핵심 사업분야의 전문성 있는 외부 인재 영입을 통해 디지털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한 혁신을 이어나가겠다”고 말했다. 

신한은행 인사(2020년 12월 1일자) 

<상무 신규선임>

▲디지털혁신단장 김철기 ▲Data Unit장 김준환 ▲Mydata Unit장 김혜주 

<본부장 전보>

▲AI Unit장 장현기 

<부서장 신규선임>

▲안전관리부장 한창옥 

<부서장 전보>

▲Mydata Unit 팀장(부서장대우) 윤근혁 ▲Data Unit 팀장(부서장대우) 정문호

<이상일 기자>2401@ddaily.co.kr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뉴스스탠드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지크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에스크로
  • 동영상
  • 포토뉴스
KT, 감염병 연구 앱 개발…“국민 자발적 참… KT, 감염병 연구 앱 개발…“국민 자발적 참…
  • KT, 감염병 연구 앱 개발…“국민 자발적 참…
  • LGU+, 전국민 대상 ‘초등력 경진대회’ 실시
  • 바리스타, 로봇이 대신할까
  • LGU+, 갤S21 자급제+알뜰폰 ‘꿀조합’ 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