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박현영기자] 한 주간 블록체인‧가상자산 업계 소식을 소개하는 ‘주간 블록체인’입니다.

비트코인(BTC) 가격이 2000만원대를 지키고 있습니다. 상승세가 이어지면서 가격 조정이 올 것이란 우려도 뒤따르는데요, 비트코인이 오랜만에 만난 불마켓(상승장)을 얼마나 이어갈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됩니다.

또 그동안 대장코인인 비트코인의 상승세만 주목받았는데, 이번주에는 2등 코인인 이더리움(ETH)도 눈에 띄는 상승세를 보여줬습니다. 50만원대를 크게 웃도는 이더리움은 굉장히 오랜만입니다.

1, 2등 코인이 이끄는 상승장에서 한국은 얼마나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을까요? 한국 시장의 가격이 유독 높은 ‘김치 프리미엄’은 옛말이지만, 그렇다고 한국의 존재감이 떨어진 것은 아닙니다. 세계 시장에서 한국은 여전한 ‘큰 손’입니다. 최근 한국 시장의 특징까지 이번주 [주간 블록체인]에서 살펴보겠습니다.

비트코인 상승세의 구체적인 원인이 궁금하신 분들은 지난주 [주간 블록체인]을 참고해주세요.

◆급락 주의? 혹은 장기적인 상승장?

지난 18일 수요일, ‘비트코인 2000만원 시대’가 다시 열렸습니다. 2018년 초 이후 보지 못했던 가격입니다. ▲기관투자자들의 적극적인 움직임 ▲페이팔 등 대기업의 가상자산 산업 진출 ▲바이든 당선인 정책팀 내 친(親) 가상자산 인사 ▲디파이(De-fi, 탈중앙화금융) 붐에서 이어진 가상자산에 대한 관심 등이 고루 영향을 미쳤습니다.

다만 오랜만에 보는 2000만원대 가격이다보니 걱정이 뒤따랐습니다. 비트코인 가격이 몇 주째 계속 상승만 거듭했기 때문입니다. 상승세가 지속 가능하려면 가격이 오르다가도 쉬어 가는 ‘계단식 상승’ 추세가 나타나야 하는데, 최근 몇 주 동안 비트코인은 쉬지 않고 올라왔죠.

이에 해외 전문가들은 비트코인 가격이 1만 8000달러를 돌파하면 ‘블로우오프탑(Blow-off Top)’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도 했습니다. 블로우오프탑이란 가격과 거래량이 가파르게 급등하다가 큰 폭의 하락이 오는 현상을 말합니다.

걱정과는 달리 아직은 괜찮습니다. 1만 8000달러를 가뿐히 넘어 현재 코인마켓캡 기준 1만 8560달러 선을 기록 중이지만, 큰 하락이 오거나 눈에 띄는 가격 조정이 오지는 않았습니다.

며칠 간 큰 조정이 없다 보니, 전문가들도 의견을 조금씩 바꾸고 있습니다. 이번 상승장은 여러 투자자들이 오랫동안 준비해온 ‘장기적인 상승장’이라는 의견이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조정이 오긴 하겠지만 충격적일 만큼 큰 폭은 아닐 것이고, 중간에 쉬어가더라도 비트코인은 장기적으로 상승할 것이란 전망입니다.

◆“조정은 오겠지만 장기적으로는 상승장” 전망 보여주는 데이터들

데이터 분석 기업들은 이 같은 전망에 맞춰 데이터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1. 크립토퀀트의 ‘스테이블코인 공급 비율(SSR, Stablecoin Supply Ratio)’

스테이블코인은 가상자산 시장에서 기축통화 역할을 하는 중요한 존재입니다. 따라서 스테이블코인의 공급이 늘어난다는 것은 비트코인 같은 주요 가상자산을 ‘매수’하기 위해 돈을 넣는 사람들이 늘었다는 뜻이고, 상승장을 이끄는 좋은 신호입니다. 반대로 스테이블코인 공급이 줄어드는 것은 매수 압력이 떨어졌다는 것이고, 가격 조정이 올 수 있음을 뜻합니다.

블록체인 데이터 분석기업 크립토퀀트의 스테이블코인 공급 비율은 비트코인의 시가총액을 스테이블코인들의 시가총액으로 나눈 값으로, 이 비율이 높을수록 가격 조정 또는 하락세가 올 확률이 높습니다.

차트 오른쪽의 10월부터 11월 구간을 보면 스테이블코인 공급 비율(주황색)이 계속 증가하고 있다./출처=크립토퀀트

현재는 스테이블코인 공급 비율이 증가 추세입니다. 며칠 안에 가격 조정이 올 확률이 있습니다.

주기영 크립토퀀트 대표는 “비트코인의 잠재적인 매도 압력이 상승하고 있지만, 아직은 낮다”며 “며칠 안에 잠시 가격 조정이 오겠지만 큰 폭은 아닐 것이다. 장기적인 상승장이 맞다”고 밝혔습니다.

2. 알터너티브닷미의 크립토탐욕공포지수

기관투자자들이 이끈 상승세에 신규 투자자들까지 동참하게 되면서, 지나친 투자 열기가 잠시 조정을 불러올 것이란 시각이 있습니다.

오랜만의 상승장은 ‘FOMO(Fear of Missing Out)’ 현상을 촉발하고 있습니다. 투자 시장에서 FOMO란 투자 기회를 놓치고 싶지 않은 마음을 말합니다. 지금이 기회라고 보고 진입하는 투자자들이 생겼다는 것이죠.

22일 크립토탐욕공포지수가 91포인트로 '극도의 탐욕' 상태다. 지난주부터 계속 '극도의 탐욕' 상태가 지속되고 있다./출처=알터너티브닷미

이를 잘 보여주는 지수가 크립토탐욕공포지수입니다. 가상자산 데이터 업체 알터너티브닷미에 따르면 현재 크립토탐욕공포지수는 91포인트로 ‘극도의 탐욕’ 상태입니다. 크립토탐욕공포지수는 1부터 100까지의 숫자로, 100에 가까울수록 투자 열기가 뜨겁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지난 19일에는 무려 94포인트까지 올라갔습니다.

3. 거래소 잔고에 남아있는 비트코인 양

다만 장기적인 상승장이라는 의견이 여전히 우세합니다. 거래소 보유고에 있는 비트코인의 양이 꾸준히 줄고 있어서입니다. 조정 우려에도 불구, 그만큼 비트코인을 매수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뜻이죠. 만약 가격 조정이 온다고 해도 매수하는 사람이 많으면 조정 폭이 크지 않겠죠.

블록체인 데이터 분석기업 글래스노드는 연초부터 현재까지 거래소들의 비트코인 보유량이 18% 줄었다고 밝혔습니다.

거래소 내 비트코인 보유량(주황색)과 비트코인 가격(회색)이 반비례한다./출처=글래스노드

이에 대해 가상자산 애널리스트 조셉 영(Joseph Young)은 “거래소의 비트코인 보유량이 계속 줄면, 여러 전문가들이 우려해온 ‘큰 폭의 가격 조정’ 가능성이 점점 줄어든다”고 분석했습니다.

◆여전한 거래량, 성숙해진 투자자들… 상승장 속 한국 시장은?

오랜만에 맞은 상승장에 여러 분석이 나오는 가운데, 한국 시장은 어떻게 움직이고 있을까요? ‘김치 프리미엄’은 사라졌으나 세계적으로 봤을 때 한국은 여전히 무시할 수 없는 시장입니다.

가상자산 정보 사이트 쟁글(Xangle)은 최근 블록체인 데이터 분석기업 체인애널리시스와 함께 <한국 가상자산 시장 보고서>를 발간했습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분석 대상 국가 154개국 중 한국의 거래 규모(블록체인 상 거래 수신량)는 3위를 기록했습니다. 분석 기간은 지난해 6월부터 올해 6월까지이며 대금 규모는 2200달러(약 250조원)입니다. 1위는 중국, 2위는 미국이고요.

비트코인 상승세가 시작된 지난 10월 한 달간 국내 4대 거래소(빗썸, 업비트, 코인원, 코빗)의 거래대금은 13조 7000억원입니다. 지난 6월부터 10월까지는 무려 102조 7000억원이고요. 결코 적지 않은 시장 규모입니다.

보고서는 국내 대기업의 가상자산 사업 진출 현황도 살펴봤습니다. 국내 주요 기업이 가상자산 시장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 살펴보면 향후 국내 시장의 전망도 예측할 수 있겠죠.

현재 코스피 시가총액 50위권 내 기업 중 16% 정도가 가상자산 관련 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시총 1위 삼성전자, 6위 네이버, 10위 카카오, 19위 신한금융지주, 20위 SK, 22위 LG전자, 45위 KT 등이 해당됩니다. 또 시총 50위에는 해당하지 않더라도 규모 있는 전통기업 중 15개가 가상자산 사업을 진행한다고 공식적으로 밝힌 바 있습니다.

대기업도 관심을 보이는 데다, 거래 규모도 여전히 크다보니 투자자들도 성숙해지고 있습니다. 김치 프리미엄이 있었을 때처럼 투기에 가까운 모습은 사라진 지 오래입니다.

쟁글 측은 “최근 한국 투자자들은 소문이 아닌 확인된 정보를 기반으로 투자하는 모습으로 차츰 변하고 있다”며 “과거 투기적 성향에서 다양한 정보를 활용해 의사결정을 하는 방향으로 시장이 고도화되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또 “쟁글 사용자들의 정보 소비 성향을 보면 공시, 리서치, 감사 결과 등 정보 기반 콘텐츠에 대한 소비도 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킴 그라우어(Kim Grauer) 체이널리시스 리서치 총괄도 “한국은 향후 몇 년간 계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강력하고도 전문적인 시장”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주간 블록체인]은 투자를 권유하지 않으며, 상승 및 하락 현황에 관한 분석과 그에 따른 전망만을 제공합니다.

<박현영기자> hyun@ddaily.co.kr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뉴스스탠드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지크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에스크로
  • 동영상
  • 포토뉴스
효성인포메이션, ‘덕분에 챌린지’ 참여 효성인포메이션, ‘덕분에 챌린지’ 참여
  • 효성인포메이션, ‘덕분에 챌린지’ 참여
  • “화면 속에 카메라가”…中 ZTE, 세계 최초…
  • ‘수능 끝!’ LGU+, BTS 출연 연말콘서트 시…
  • 예술과 손 잡은 LG전자, 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