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영웅‧BTS’ 보이는 SKT V컬러링 50만명 가입

2020.11.15 09:53:43 / 최민지 cmj@ddaily.co.kr


[디지털데일리 최민지기자] 숏폼 영상을 활용한 보이는 컬러링 서비스 ‘V컬러링’ 가입자가 출시 50일만에 50만명을 돌파하며 인기를 끌고 있다.

SK텔레콤(대표 박정호)은 지난 9월24일 출시한 V컬러링이 1일 1만명 이상 가입자 증가 추세를 지속하고 있어, 연말 가입자 100만명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한다고 15일 밝혔다.

V컬러링은 고객이 미리 설정한 영상을 본인(수신자)에게 전화한 상대방(발신자) 휴대전화에 통화가 연결될 때까지 보여주는 ‘영상 컬러링’ 서비스다. V컬러링 가입자는 연령별로 30~40대 약 47%, MZ(밀레니얼+Z세대)세대 16%를 비롯해 50~60대 장년층 가입자도 32%에 이른다.

가입자 중 60%가 넘는 30여만명이 개인 취향에 맞는 영상 콘텐츠를 내려받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자 중 본인이 직접 촬영하거나 편집한 UGC(User Generated Contents) 영상을 업로드해 컬러링으로 사용하는 고객도 1만4000명 이상이다.

V컬러링 이용자는 본인이 좋아하는 영상을 상대에게 보여줄 뿐만 아니라, V컬러링 앱에서 숏폼 영상 자체를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삐쭈 애니메이션 조회수는 100만건, 펭수 캐릭터 92만건, 틱톡 영상 ‘전화왔어요’는 90만건의 조회수를 기록하는 등 상위 10건 인기 콘텐츠 평균 조회수가 90만건에 달한다. V컬러링 전체 콘텐츠 평균 조회수도 약 13만건이다.

연령별로는 10-20대는 ▲재미(약올링, 받을까 말까 댄스) ▲아이돌(BTS, SuperM, 백현, 태민), ▲애니메이션 영상을, 30~40대는 ▲캐릭터(펭수) ▲셀럽(김연아, 박진영) 콘텐츠를 선호했다. 50~60대는 ▲자연 풍경 ▲트로트(임영웅, 영탁) 콘텐츠를 V컬러링으로 가장 많이 설정했다.

특히 임영웅 트롯과 BTS 다이나마이트(Dynamite) 뮤직비디오 영상은 전 연령대에서 고르게 인기를 끌며 가장 많이 설정한 콘텐츠로 집계됐다.

이와 함께 김연아와 서장훈 등의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마스크 착용 캠페인과 계절성 콘텐츠, 아이돌 뮤비를 비롯한 유명 셀럽 영상은 V컬러링 이용자가 많이 설정한 상위 10위 콘텐츠로 꼽혔다. EXO 등 유명 아이돌 그룹 멤버의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도 인기있는 콘텐츠로 나타나 사회적 관심사와 연관된 영상 콘텐츠에 대한 이용자 선호도가 큰 것으로 분석됐다.

SKT는 연말까지 인기 아이돌‧스포츠 스타 등 유명 셀럽의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을 비롯해 다양한 사회적 이슈 관련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사회적 가치를 높이는데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또, UGC 기능 고도화를 위해 영상에 텍스트나 애니메이션 필터를 추가하고 다양한 배경음악 소스를 지원한다. 이용자가 직접 만든 UGC 영상을 V컬러링 앱에 공개하고 자랑할 수 있도록 소셜 기능과 고객 취향을 분석한 ‘콘텐츠 추천’ 기능도 도입한다.

SK텔레콤은 국내외 엔터테인먼트사와의 협업을 통해 다양한 영상 콘텐츠를 V컬러링으로 제공하는 것을 검토 중이다. 겨울 시즌 및 크리스마스 등 기념일에 맞춘 영상은 물론, 다양한 화제성 콘텐츠를 포함해 연말까지 총 1100여개 이상 컬러링 영상 콘텐츠를 소개한다. 아이돌과 셀럽의 크리스마스 캐롤송, 신년인사 등 이용자 관심이 높은 콘텐츠도 확대 제공할 예정이다.

<최민지 기자>cmj@ddaily.co.kr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뉴스스탠드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지크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에스크로
  • 동영상
  • 포토뉴스
한국MS, '서피스 랩탑 고' 사전예약…내달 16… 한국MS, '서피스 랩탑 고' 사전예약…내달 16…
  • 한국MS, '서피스 랩탑 고' 사전예약…내달 16…
  • LG디스플레이, 스타트업과 OLED 활용도 높…
  • LG전자, “식기세척기, 식중독 위험 줄여줍니…
  • 아이유가 추천하는 웨이브 콘텐츠는?…‘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