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최민지기자] SK텔레콤이 28GHz 주파수대역을 활용해 기업(B2B)시장에서 선도모델 개발에 속도를 낸다.

23일 SK텔레콤은 5G 기술 현황과 비전을 공유하는 5G 기술세미나를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이날 SK텔레콤은 3.5GHz 대역 기반 비단독모드(NSA) 중심으로 커버리지를 확대하면서 올해 상반기 확보한 28GHz 대역 및 단독모드(SA) 기술을 통해 개별 서비스 특성에 맞는 최적의 네트워크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SK텔레콤 류정환 그룹장은 “28GHz 및 SA는 전파 특성, 기술 방식 등을 고려할 때 속도, 안정성 및 체감 품질 면에서 B2B 특화 서비스에 활용하는 것이 적합하다”며 “지난 7월 5G SA 표준인 릴리즈(Release)16가 확정되며 5G 진화 설계도가 마련된 만큼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5G B2B 비즈니스 모델을 확보하는 게 관건”이라고 말했다.

이어 “SA는 네트워크 슬라이싱 기술을 지원하는 등 5G 특성에 잘 맞는 방식이나, 초기 단계에는 LTE와 결합해 빠른 속도를 내는 현재 NSA 방식의 장점이 있어, 28GHz와 마찬가지로 B2B 중심으로 활용해야 한다”며“28GHz 주파수를 실제 테스트하면, 단말을 잡거나 주머니에 넣을 때, 차에 타더라도 주파수가 손실될 정도로 다른 주파수 대비 열악한 편”이라고 설명했다.

28GHz 주파수는 전파 특성상 일상적인 상황에서도 손실 영향이 커서 서비스 커버리지가 3.5GHz 대비 10~15% 수준이다. LTE와 함께 5G를 병행해 사용할 수 있는 NSA 방식으로 전국망 대역을 꾸린 후, 28GHz 주파수를 통해 신산업과 연관된 B2B 영역을 개척하는 편이 효율적이다. 도달거리가 짧은 초고주파 대역인 28GHz 주파수만으로 전국망을 구축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

윤영우 LG전자 상무는 “5G SA와 28GHz 주파수는 B2C보다 스마트팩토리 등 B2B에 적합해 우선 적용될 것”이라며 “올 연말 SA와 28GHz 주파수 기반 5G 사상용화가 예상된다”고 제언했다.

또 “5G NSA는 한국처럼 LTE망이 잘 구축된 곳에서 안정적으로 서비스할 수 있는 기술로, 글로벌 통신사에게 상용화 우선 선호도가 높아 가장 먼저 표준화됐다”고 덧붙였다.

실제, 해외 대부분 사업자들은 28GHz과 같은 고대역 주파수나 3.5GHz와 같은 중대역 주파수를 선택해 부분적 투자를 하는 경우 5G 커버리지 확보가 어렵고, 저대역 기반 커버리지를 넓힌 경우에는 LTE와 5G의 속도 차별화가 이뤄지지 않는 문제를 겪고 있다. 반면, 한국 5G는 3.5GHz 주파수를 기반으로 집중적인 투자를 시행해 속도 및 커버리지에서 해외 대비 상대적으로 월등한 결과를 보이고 있다는 것이 해외 통신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이날 ‘MIT 테크놀로지 리뷰’의 로스 오브라이언 편집장, 도이치텔레콤 알렉스 최 부사장은 각각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해외 사업자 5G 상용화 동향 및 추진 방향을 소개하며, 한국 5G 수준이 전 세계적으로 가장 높다고 입을 모았다.

로스 오브라이언 편집장은 “5G를 통한 신성장 매출이 전 세계적으로 연간 11%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한국이 5G 고유의 가치를 제공하며 진정한 5G 리더십을 발휘하고 있어 주목된다”고 평가했다. 알렉스 최 부사장은 “한국의 5G 성과는 전세계적으로 특별하다. 한국을 제외하고는 높은 속도를 낼 수 있는 3.5GHz 중대역에서 전국적 규모 커버리지를 갖춘 경우는 거의 없다”고 치켜세웠다.

한편, 이날 SK텔레콤 김윤 최고기술책임자(CTO)는 “5G 세계최초를 넘어 세계최고를 지향하는 차원에서 향후 나아갈 방향을 논의하고자 국내외 전문가를 모시고 세미나를 개최했다”며 “5G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 비대면 확산과 디지털 뉴딜에 있어 핵심 인프라인 만큼 품질 및 기술 진화는 물론, 글로벌 파트너들과 함께 5G, 인공지능, 클라우드가 만나는 새로운 서비스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정진할 것”이라고 전했다.

<최민지 기자>cmj@ddaily.co.kr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뉴스스탠드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지크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에스크로
  • 동영상
  • 포토뉴스
[슬기로운 소비생활] 밥솥 구매할 때 크기만… [슬기로운 소비생활] 밥솥 구매할 때 크기만…
  • [슬기로운 소비생활] 밥솥 구매할 때 크기만…
  • 세계 어디에 있어도 찾는다…삼성전자 ‘스마…
  • LG전자, 클로이 서브봇 의료기관 공급 확대
  • 삼성전자 인공인간 ‘네온’, CJ에서 데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