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넥슨 간판게임 던전앤파이터 개발자, 아이템 대량 유출 확인돼
- 허술한 직원 관리 지적…게임 약관 내 회사 의무도 원론적 조항에 그쳐
- 회사 측 “모든 조사엔 많은 시간 걸려…해당 직원 고발 진행”


[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게임사 직원의 일탈 행위가 또 불거졌다. 이번엔 넥슨의 간판 게임 ‘던전앤파이터(던파, 네오플 개발)’다. 던파 이용자들이 회사 관계자로 추정되는 계정 보유자가 권한을 남용했다는 의혹을 제기했고, 곧 사실로 확인됐다. 지난 10일 처음 문제가 제기됐고 현재 조사가 진행 중이다.

게임사 직원은 일반이 접근할 수 없는 사내 시스템을 악용할 경우 게임 속 신이자 조물주가 될 수 있다. 이번엔 보통의 이용자라면 하나 갖기도 힘든 최고급 아이템을 여럿 갖고 있어 누리꾼들의 관심을 끈 경우다. 넥슨의 경우 해당 던파 개발자가 아이템 생성이 불가능한 실서버가 이닌 개발환경에서 아이템을 만들어 개인 계정으로 물품을 추가했다는 설명이다. 

던전앤파이터 아이템 조작·유출 목록

넥슨에 따르면 네오플 직원은 던파 게임 속에서 대단히 희귀한 90% +12 장비 증폭권 등을 수십장을 유출했다. 모순의 결정체는 무려 6만7954개를 타 계정으로 넘겼다. 이용자들은 이른바 노가다(반복행위)를 통해 얻는 아이템이다. 기본적인 아이템은 물론이고 최상위 아이템의 조작·유출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일탈 행위가 확인됐다.

게이머들이 느끼는 상대적 박탈감은 이만저만이 아니다. ‘역대급 사건’으로 칭하고 있다. 특히 출시 십수년째인 넥슨의 간판 게임이 이토록 직원 관리가 허술했는지를 두고 성토하는 분위기다.

던파 홈페이지 내 이용약관을 살펴보면 제20조(회사의 의무)엔 간단하면서도 원론적인 정책을 나열했지만, 제21조(회원의 의무)엔 구체적이면서도 상당한 분량으로 준수 의무와 금지 조항이 적시돼 있다. 이용자 일탈은 적극 잡아내면서 내부 일탈은 방치해 지금의 사단이 일어났다는 ‘내로남불’ 지적이 제기될 수 있는 부분이다.

관련 커뮤니티엔 ‘게임사 직원 뒷거래가 한두번인가’, ‘알게 모르게 작게 해 먹는 놈들은 얼마나 될까’ 등 게임업계를 불신하는 목소리가 지배적인 상황이다. ‘대충 넘어가면 회사 문제가 아닌 이용자들이 문제’, ‘중간 조사 결과가 이 정도인데, 다 밝혀지면 몇 배나 되려나’ 등 엄정 대응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거세다.

이처럼 게임사 직원들의 일탈이 끊이지 않는 이유는 게임 기업의 허술한 관리 책임도 있겠지만, 확률형 뽑기 기반 게임 자체의 특성에서도 기인한다.

뽑기 확률이 대단히 낮은 희귀 아이템은 그 자체가 게임 내 부와 명예의 상징이다. 게다가 이용자가 많은 유명 게임은 외부 사이트를 통해 아이템 현금화도 이뤄진다. 좋은 아이템은 돈과 마찬가지다. 이에 대한 유혹이 직원들의 일탈을 부추기는 것이다. 커뮤니티 일각에선 중간 조사 결과에 드러난 이이템만 해도 5000만원 이상의 가치를 지닌 것으로 추정했다.

던파 개발사 네오플의 강정호 디렉터는 지난 11일 저녁 공지를 통해 “모든 조사를 마치기에는 많은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앞으로도 조사를 통해 확인되는 부분은 최대한 투명하게 알려드릴 것을 약속드린다”고 밝혔다.

이어서 “해당 직원의 모든 부정 행위에 대해서 징계 및 고소, 고발을 진행하려고 준비 중”이라며 “1차 연관 계정과 (직원의) 특정 길드 소속 계정 등도 조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만, 특정 길드를 포함한 모든 직원 계정의 모든 시간대 조사는 많은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이대호 기자>ldhdd@ddaily.co.kr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뉴스스탠드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카드뉴스] 기업의 지속가능성 해법은 결국···
· [카드뉴스] B tv 서라운드, 거실을 영화관으로
· [이지크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에스크로
  • 동영상
  • 포토뉴스
접고 돌리고 당기고…스마트폰 제조사 폼팩터… 접고 돌리고 당기고…스마트폰 제조사 폼팩터…
  • 접고 돌리고 당기고…스마트폰 제조사 폼팩터…
  • 삼성전자, ‘갤럭시Z폴드2’ 해외 시판…국내…
  • KT, 방역기관에 발신정보알리미 무료 제공
  • SK매직 ‘IDEA2020’ 3개 수상…식기세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