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백지영기자] “IT 자동화가 이뤄지지 않은 기업은 사람에 의존할 수 밖에 없습니다. ‘언택트’를 넘어 연결 중심의 ‘온택트’ 시대로 전환되면서 자동화를 통해 재택근무와 같은 수요를 관리하고 보안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김득희 한국레드햇 기술대표는 지난 12일 디지털데일리가 주최한 ‘데이터센터 리빌딩’ 버추얼 컨퍼런스에서 ‘비즈니스 연속성을 위한 레드햇 자동화 플랫폼 활용’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진행하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수백대의 PC와 스마트폰 등 다양한 VPN 클라이언트를 관리하기 위해선 소수의 IT인력만으로 이를 감당하기 어렵기 때문에 셀프서비스 기반의 자동화 환경 구축이 필요하다”며 “이를 통해 생산성과 민첩성, 안정성을 가져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사용자는 셀프서비스를 통해 원하는 IT환경을 신청하고, 운영자는 자동화된 프로세스 및 도구를 통해 반복작업과 승인, 모니터링, 패치, 보안점검 등을 손쉽게 할 수 있다.

저동화가 충분히 고려되었다면 단계별 접근이 필요하다. 우선 대상을 설정하고, 소프트웨어를 자동배포한다. 이를 통해 셀프서비스, 운영환경의 자동 장애조치, 패치자동화가 가능해진다. 이후 수 초 내 엔드-투-엔드 환경의 자동배포가 가능해지면서 스토리지 확장이나 데이터 관리, 사용자 운영 등을 위한 완벽한 셀프 서비스가 이뤄질 수 있다.

현재 레드햇은 ‘앤서블 타워’라는 솔루션을 통해 자동화를 가능하게 하고 있다. 자동화 단계를 플로우 형태로 구성하고, 기존 구성된 탬플릿들의 연결을 통해 워크플로우 생성 및 관리가 가능하다. 조직 내에서 준수해야 하는 보안 가이드라인과 컴플라이언스 정책도 손쉽게 구현할 수 있다. 

그는 “특히 앤서블 갤럭시라는 지식 허브 공간을 통해 다른 사람이나 기업이 자동화를 어떻게 구현했는지 볼 수 있다”고 말했다.

레드햇은 최근 ‘레드햇 앤서블 오토메이션 플랫폼’ 최신 버전과 ‘앤서블 콘텐츠 컬렉션’을 출시하며 새로운 영역으로 자동화를 확장하고, 최신의 자동화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형태의 클라우드 서비스로 제공해 운영 중인 레드햇 솔루션을 손쉽게 관리하고 최신 보안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우선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RHEL) 8버전 서브스크립션을 통해 무료로 제공 중인 ‘레드햇 인사이트’의 경우, RHEL이 갖는 잠재적인 위험성 예측하고 이를 대비하기 위한 처방전까지 내려준다.

전세계 정보를 수집해 레드햇 전문 엔지니어링팀에 의해 분석, 가이드된다. 바쁜 운영자를 대신해 주기적으로 레포트 보내주며, 어떤 잠재적인 리스크를 갖고 있는지 가시화해서 알랴준다.

그는 “전세계 레드햇 사용자로부터 20년 이상 추적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이미 요청된 85% 이상의 크리티컬한 이슈는 이미 레드햇과 파트너에 알려진 이슈”라며 “현재 100만건 이상의 해결된 케이스와 10만건 이상의 해결 가이드를 제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레드햇 인사이트에선 ▲어드바이저(안정성,고가용성), ▲취약점 정보 확인, ▲컴플라이언스, ▲드리프트(기존 프로파일 비교), ▲정책 정의 및 모니터링, ▲패치, ▲서브스크립션 현황 등 7가지 기능을 제공한다.

또, 레드햇 인사츠를 통해 진단받은 사항은 레드햇 앤서블 오토메이션 플랫폼을 통해 자동 수정된다. 레드햇과 파트너를 통해 인증된 SaaS 기반 콘텐츠 저장소 ‘레드햇 앤서블 오토메이션 서비스’도 유용하다.

<백지영 기자>jyp@ddaily.co.kr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뉴스스탠드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카드뉴스] 기업의 지속가능성 해법은 결국···
· [카드뉴스] B tv 서라운드, 거실을 영화관으로
· [이지크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에스크로
  • 동영상
  • 포토뉴스
접고 돌리고 당기고…스마트폰 제조사 폼팩터… 접고 돌리고 당기고…스마트폰 제조사 폼팩터…
  • 접고 돌리고 당기고…스마트폰 제조사 폼팩터…
  • 삼성전자, ‘갤럭시Z폴드2’ 해외 시판…국내…
  • KT, 방역기관에 발신정보알리미 무료 제공
  • SK매직 ‘IDEA2020’ 3개 수상…식기세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