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가 퇴근 즈음해서 읽을 수 있는 [DD퇴근길] 코너를 마련했습니다. 혹시 오늘 디지털데일리 기사를 놓치지는 않으셨나요? 퇴근 앞두고 저희가 요약 정리한 주요 기사를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전체 기사는 ‘디지털데일리 관련뉴스(아웃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언팩’서 삼성만의 저력 보일까

‘삼성 갤럭시 언팩’이 5일 오후11시로 다가왔습니다. 삼성전자가 스마트폰 태블릿 스마트시계 무선이어폰 신제품을 공개하는 행사입니다. 스마트폰 선두를 회복할 수 있을지 가늠하는 자리이기도 한데요. 세계인의 시선이 쏠린 행사입니다. 전 세계에 온라인 생중계됩니다.

스마트폰 신제품은 ▲갤럭시Z폴드2 ▲갤럭시노트20 ▲갤럭시노트20 울트라 3종입니다. 이 중 갤럭시Z폴드2가 얼굴마담이자 기술력을 과시할 기함(플래그십) 전략폰입니다. 시장에서 중추 역할을 할 제품은 갤럭시노트20과 갤럭시노트20울트라입니다. 태블릿 2종도 공개합니다. ▲갤럭시탭S7 ▲갤럭시탭S7플러스입니다. 스마트시계는 ‘갤럭시워치3’, 무선이어폰은 ‘갤럭시버즈라이브’가 출격을 앞뒀습니다. 삼성전자의 스마트기기 생태계 전략이 곧 공개됩니다.

LG전자, 가격상승 막아라…가로본능폰에 中 BOE 패널

LG전자가 하반기 승부수를 띄웁니다. 가로회전이 가능한 스마트폰, 이른바 가로본능폰 ‘윙’에 중국 BOE 패널을 탑재하는데요. 듀얼스크린이라는 새 규격으로 승부를 거는 동시에 가격 상승을 최소화하는 전략입니다. 가격은 100만원 내외로 알려졌습니다.

윙은 6.8인치 주 스크린과 4인치 보조 스크린으로 이뤄진 폰입니다. 주 화면을 가로 방향으로 돌릴 수 있습니다. 보조화면은 키보드 자판, 게임패드 등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AP)는 벨벳과 같은 퀄컴의 ‘스냅드래곤765’가 투입될 것으로 보입니다. 5세대(5G) 이동통신 통합 칩입니다. 후면 카메라는 6400만화소 수준 트리플 카메라로 추정됩니다.

5G (연결된 곳만) 잘 터져요

정부가 5G 첫 품질평가 결과를 내놓았습니다. 조사 결과 5G는 LTE보다 4배 빠른 속도, 주요시설 내 높은 접속률, 낮은 LTE 전환율을 기록했죠. SK텔레콤은 속도, KT는 LTE 전환율, LG유플러스는 커버리지에서 각각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과기정통부가 대체로 우수한 5G값을 들고 올 수 있었던 이유는, 측정 모수를 통신사가 제출한 5G 구축 지역으로 한정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다만, 이용자는 5G가 구축되지 않은 지역과 장소에서도 통신서비스를 이용하기 때문에, 실제 서비스 체감과 거리가 멀어 도리어 통신사를 향한 5G 품질 불만만 커질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오네요.

KT스카이라이프, 2분기 제대로 웃었다

KT스카이라이프가 모처럼 웃었습니다. 올해 2분기 실적에서 영업이익이 전년대비 53% 급증했는데요. 같은 기간 매출은 2% 감소했지만 마케팅비용 절감으로 이를 상쇄했습니다.

사실 위성방송 가입자 수는 계속 감소하는 추세입니다만 가입자당평균매출(ARPU)이 높은 소위 '알짜' 사업을 중심으로 꾸준히 수익성을 회복하고 있습니다. 고ARPU의 UHD 방송 가입자는 전분기 대비 3만4000명 증가했고, 인터넷 가입자는 2만2000명 성장했습니다.

KT스카이라이프는 최근 케이블TV방송으로 시장 저변을 넓히기 위해 현대HCN 인수를 추진하고 있는데요. 현재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돼 구체적인 논의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KT스카이라이프는 올해 하반기에도 지속적인 원가절감과 함께 현대HCN 인수를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고 고객 중심 상품을 확대해나가겠다는 방침입니다.

‘때아닌 복고 게임 바람’ 왜?

모바일게임 시장에 ‘뉴트로(Newtro)’ 바람이 거셉니다. 뉴트로는 새로움(new)과 복고(retro)를 합친 신조어로 직접 겪어보지 않은 과거를 요즘 방식으로 즐기는 것을 뜻하는데요. 넥슨이 이 같은 변화를 주도하는 모양새입니다. ‘바람의나라:연’,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 등 옛 유명 원작들의 모바일 버전이 연달아 성공했습니다.

게임 광고도 넥슨이 한발 빠르게 움직였습니다. 1990년대 초반 큰 인기를 끌었던 ‘최불암 시리즈’를 게임 광고에 접목했는데요. 넥슨 측이 뉴트로 유행을 일찍이 간파, 원로배우 최불암 측과 접촉해 광고를 성사시켰다는 후문입니다. 넥슨 측은 “뉴트로 광고는 30초 이내의 짧은 시간 동안 메시지 전달과 소비자 공감을 동시에 이끌어낼 수 있는 점이 큰 특징”이라고 말했습니다.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뉴스스탠드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카드뉴스] 기업의 지속가능성 해법은 결국···
· [카드뉴스] B tv 서라운드, 거실을 영화관으로
· [이지크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에스크로
  • 동영상
  • 포토뉴스
접고 돌리고 당기고…스마트폰 제조사 폼팩터… 접고 돌리고 당기고…스마트폰 제조사 폼팩터…
  • 접고 돌리고 당기고…스마트폰 제조사 폼팩터…
  • 삼성전자, ‘갤럭시Z폴드2’ 해외 시판…국내…
  • KT, 방역기관에 발신정보알리미 무료 제공
  • SK매직 ‘IDEA2020’ 3개 수상…식기세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