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김소영기자] 네이버 비즈니스 플랫폼(대표 박원기, 이하 NBP)은 하이디어 솔루션즈와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향후 양사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언택트 기술 확산에 대한 사회적 요구 속에 ‘K-돌봄’의 신시장을 개척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네이버는 하이디어가 2001년 창사 이례로 복지 ICT 기술 개발에 주력해 왔으며,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한 안부확인 서비스 ‘리본 스마트케어 (LivOn SmartCare)’를 출시했다고 소개했다. 

리본 스마트케어 사용자와 보호자는, 집안 곳곳에 설치된 사물인터넷(IoT) 센서로부터 수집한 거주자의 활동량, 수면 및 외출 패턴 등 라이프로그 분석을 통해 응급상황에 대한 사전 파악 또는 빠른 대처가 가능하다. 

네이버는 이처럼 예방 및 관리 중심 체계로 개선된 3세대 텔레케어 서비스는 신속한 긴급 구조와 자살 예방에 활용할 수 있어, 지역사회통합돌봄(커뮤니티케어)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발전됐다고 설명했다. 

류재준 NBP 클라우드 영업담당 이사는 “기존 해외 클라우드 서비스 위에서 운영되던 리본 스마트케어 서비스가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으로 전환하면서 진정한 K-돌봄 서비스로의 변화에 성공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소영 기자>sorun@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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