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특집] 역대 최대 트래픽…통신3사, 특별대책 수립

2020.01.21 10:29:36 / 최민지 cmj@ddaily.co.kr

관련기사
LGU+, 5G 전국망 확산 대비 차세대 네트워크 시스템 구축
KT, 연말연시 잘 터지는 네트워크…특별대책 마련
SKT, 3D 실사지도로 5G 네트워크 설계 정교화

[디지털데일리 최민지기자] 통신3사가 설 연휴를 맞아 안정적인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특별대책을 마련하고 집중관리 체계에 돌입한다. 올해 설 연휴 기간은 짧지만, 5G 가입자 증가와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등 대용량 데이터가 필요한 서비스 이용률이 늘어나고 있어, 통신3사는 기지국 점검과 증설에 나섰다.

SK텔레콤에 따르면 설 연휴 기간 미디어 시청, 내비게이션, 게임 사용량 등이 늘어나면서 데이터 사용량은 597.4TB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할 전망이다. 이는 평일 대비 24% 많은 수치로, 15GB짜리 초고화질(UHD) 영화를 약 4만782편 내려 받을 수 있는 수준이다. 특히, 5G 데이터 사용량은 평일 대비 26.4%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설 연휴 당일에는 평소보다 통화, 문자, 인터넷 검색 등 이동통신 서비스 이용 건수(시도호)는 5G 15.9%, LTE 7.5%, T맵 사용량은 약 55.3%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SK텔레콤은 오는 23일부터 27일까지 5500여명 인력을 배치해 종합상황실을 운영하고, 고속도로‧국도, 공원묘지, 공항, 터미널 등 트래픽 급증이 예상되는 전국 750여곳에 기지국 용량을 증설하고 품질 최적화를 마쳤다. 차량 정체가 가장 많은 고속도로 인근 휴게소와 터미널을 대상으로 품질 최적화 작업과 5G 장비를 추가 설치했다.

설 연휴를 맞아 해외로 떠나는 여행객이 몰리는 인천공항에 5G 장비 24식과 LTE 장비 14식을 추가로 구축 완료했다. SK텔레콤 국제로밍은 전년 대비 27%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웨이브, 인공지능(AI) 누구 스피커 등 서비스들도 트래픽 증가에 대비해 서버 사전 점검을 모두 마쳤다.

KT(대표 황창규)도 설 연휴 기간 비상근무를 실시한다. 비상근무 인원은 유무선 포함 KT 360명, 그룹사 260명 총 일 620명이다. KT는 연휴 기간 정체가 예상되는 전국 고속도로 370여곳, 인파 운집 예상되는 터미널, KTX‧SRT역사, 공항, 백화점 등 600여곳 등 총 970여곳을 관리한다. 집중 관리 대상 5G‧LTE‧3G 기지국 장비는 약 2만4000식에 달한다.

또한, 올레TV 실시간 방송 및 주문형비디오(VOD) 시청량 증가에 대비해 미디어 트래픽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한편, 내비게이션 이용량 증가에 따른 ‘원내비’ 트래픽 급증상황 대비 긴급 대응 모의훈련도 끝냈다. 명절 연휴기간을 노린 디도스(DDoS) 공격과 설 선물 택배, 안부인사 등을 사칭한 스미싱 문자와 같은 사이버 공격에도 대비한다.

LG유플러스(대표 하현회)는 네트워크 최적화, 24시간 종합상황실 운영 등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수립했다. 연휴 기간 LG유플러스는 설 네트워크 특별 소통을 위한 비상운영체계에 돌입하며, 비상 상황에도 긴급 대응할 수 있도록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모니터링을 한다.

아울러, LG유플러스는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전국 고속도로·휴게소·SRT‧KTX역사·터미널 등의 5G‧LTE 기지국을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교환기·기지국 증설 등을 통한 최적화 작업을 완료했다.

특정 지역 데이터 트래픽 및 통화량 증가가 예상되는 명절 특성을 감안하고 장애 발생에 대비해, 공항 등 중요 거점지역에는 현장요원을 증원해 상시 출동 준비태세도 갖춘다. 매년 반복되는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에서도 적극적으로 고객보호에 나설 예정이다.

<최민지 기자>cmj@ddaily.co.kr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뉴스스탠드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카드뉴스] 기업의 지속가능성 해법은 결국···
· [카드뉴스] B tv 서라운드, 거실을 영화관으로
· [이지크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에스크로
  • 동영상
  • 포토뉴스
LG전자, “튼튼한 LG폰 입소문 내면 선물 드… LG전자, “튼튼한 LG폰 입소문 내면 선물 드…
  • LG전자, “튼튼한 LG폰 입소문 내면 선물 드…
  • 삼성전자, ‘갤럭시Z플립 톰브라운 에디션’…
  • [PLAY IT] S펜 없이 두 손 놓고 셀피…‘…
  • 삼성전자-시스코, 화상회의 솔루션 ‘웹엑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