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센, 구축형 프라이빗 클라우드 솔루션 ‘CEN Cloud Suite’ 출시

2019.12.18 09:43:35 / 이상일 2401@ddaily.co.kr

[사진자료] 아이티센, 구축형 프라이빗 클라우드 솔루션 ‘CEN Cloud Suite’ 출시했다.

[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아이티센은 국산 클라우드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센 클라우드 얼라이언스(CEN Cloud Alliance)를 발족하고 구축형 프라이빗 클라우드 솔루션인 'CEN Cloud Suite(CCS)'를 출시한다고 18일 밝혔다. 

아이티센은 외산 중심의 클라우드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국산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인 KT, 네이버(NBP)와의 협력에 이어, 국내 클라우드 전문기업의 기술력을 결집하여 CCS를 출시하면서 시장 개척에 속도를 내게 됐다. 

CCS는 SDDC(소프트웨어 정의 데이터센터)를 구성하는 컴퓨팅, 스토리지, 네트워킹, 보안, 통합 운영 및 관리 환경을 포함한 모든 구성요소를 검증된 국내 클라우드 전문 기업의 특화된 기술을 활용한 솔루션이다.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와 국내 기업의 클라우드 기술로 구성하여 글로벌 벤더 중심의 클라우드 시장에서 외산 솔루션의 종속(Lock-in)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CCS는 HCI(Hyper Converged Infrastructure) 아키텍처를 적용한 아토리서치의 오픈스택 기술과 소프트웨어정의 네트워크(SDN), 네트워크 기능 가상화(NFV), 크로센트의 클라우드 운영 관리 포탈과 DaaS(Desktop as a Service) 서비스를 결합했다. 아이엔소프트의 클라우드 운영 관리 및 모니터링 솔루션을 활용했고 향후에는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처 및 데브옵스(DevOps)를 위한 표준 개발 플랫폼을 지원할 예정이다. 

하드웨어 일체형(HCI)과 SW 패키지형으로 제공되며, 클라우드 하드웨어 설치부터 구성, 테스트, 유지보수 등을 표준화했다. 성능ㆍ품질 관리가 쉽고, 장애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구성되었으며, 아이티센의 파트너사가 상시 통합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아이티센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구성을 원하는 고객을 위해 KT, 네이버(NBP) 등 국내 주요 퍼블릭 클라우드 사업자와 협업해 퍼블릭 클라우드 연동 모델도 제공한다. 

아이티센 이기영 이사(미래기술사업부장)는 “글로벌 기업과의 경쟁이 만만한 승부는 아니겠지만, 외산 클라우드 서비스에 국내 시장이 종속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라도 공공 시장을 비롯해 SMB(Small and Medium Business) 중심으로 시장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아이티센 박진국 대표이사는 “CCS는 국내 클라우드 기술력을 기반으로 시장을 함께 개척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향후 다양한 유형의 CCS모델 발굴을 통해 더 많은 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개방형으로 얼라이언스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며, 국산 클라우드 서비스가 더욱 확산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상일 기자>2401@ddaily.co.kr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뉴스스탠드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지크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에스크로
  • 동영상
  • 포토뉴스
LG전자도 맞춤형 가전…‘오브제컬렉션 36… LG전자도 맞춤형 가전…‘오브제컬렉션 36…
  • LG전자도 맞춤형 가전…‘오브제컬렉션 36…
  • 삼성전자, ‘갤럭시팬클래스’ 본격화
  • 레트로 감성 찾는 MZ세대…즉석카메라의 귀환
  • 네이버 한성숙 대표, ‘어린이 교통안전 챌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