줌인터넷, ‘테크핀 기업’으로 전환 본격화

2019.12.03 16:52:19 / 이종현 bell@ddaily.co.kr

정상원 이스트소프트 대표(왼쪽), 박정림 KB증권 사장(오른쪽)

[디지털데일리 이종현기자] 국내 3위 검색포털 줌닷컴을 운영하고 있는 기업 줌인터넷이 테크핀 기업으로의 전환을 본격화했다.

이스트소프트(대표 정상원)는 KB증권(사장 박정림, 김성현)과 ‘혁신적 테크핀 플랫폼 구축 및 AI 기술의 자본시장 적용 등에 대한 포괄적 업무제휴’ 협약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이스트소프트에 따르면 테크핀은 2016년 중국 알리바바의 마윈 회장이 고안한 개념으로 정보기술(IT)을 기반으로 새로운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뜻한다. 금융사가 IT 기술을 활용해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는 핀테크와는 차이가 있다.

이번 협약을 양사는 각자가 보유한 금융 시장에서의 오랜 노하우 및 제반 인프라와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기술력을 결합해 혁신적인 테크핀 플랫폼 및 서비스를 공동 구축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이스트소프트는 국내 3위 검색포털 줌닷컴을 운영하고 있는 자회사 줌인터넷을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의 테크핀 회사로 주력 운영 기조를 전환한다. KB증권과 줌인터넷은 내년 상반기 중 공동 출자해 조인트벤처(JV) 기업을 설립하는 것을 합의했다. 

양사는 이번 업무제휴를 이후 설립될 조인트벤처 기업을 통해 ▲초보 투자자도 쉽게 이용 할 수 있는 혁신적 형태의 투자 플랫폼 구축 ▲마이데이터와 연계한 AI 추천 서비스 도입 ▲AI 기반 언어 분석을 통한 음성인식(STT) 데이터 활용도 확대 ▲이미지 인식 기술을 활용한 전자실명제 고도화 등을 공동 연구 개발하게 된다.

정상원 이스트소프트의 대표는 “이번 KB증권과의 업무협약을 계기로 이스트소프트는 엑스포넨셜자산운용에 이어 B2C 금융사업에 진출할 교두보를 마련했다”며 “자회사인 줌인터넷이 가진 빅데이터, AI 서비스 역량과 KB가 가진 금융 인프라와 노하우를 활용해 오랜 기간 금융권이 가진 기술적 난제들을 풀어나갈 생각”이라고 말했다.

박정림 KB증권 사장은 “이번 이스트소프트와의 업무협약을 계기로 양사의 노하우와 기술력이 결합된 혁신적인 금융 서비스를 선보이기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신기술 도입을 가속화 해 KB증권의 디지털 금융 경쟁력을 확보하고, 대한민국 테크핀 기업이 아시아를 넘어 글로벌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낼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과 동시에 상생의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ICT 기업과의 협업을 지속 강화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줌인터넷(대표 김우승)은 지난 2011년부터 포털 서비스를 운영하며 빅데이터와 검색 기술 등 인공지능(AI) 기반 기술과 운영 노하우 축적해왔다. 현재 2000여대 서버에 저장된 500테라바이트(TB) 이상의 빅데이터를 AI 기반 자체 검색엔진으로 분석해 실시간 포털 검색 결과로 제공하는 등 검증된 기술 역량을 가지고 있다.

이스트소프트는 줌인터넷이 가진 기존 역량을 배가시킬 수 있도록 본사 및 타 자회사가 가진 AI 기술 역량을 전폭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자회사 엑스포넨셜자산운용의 AI 기반 자산 운용 경험, 인공지능 원천 기술을 연구 개발하는 부설 연구소 ‘AI PLUS LAB’의 연구 역량 등을 줌인터넷 테크핀 플랫폼 구축에 활용할 계획이다.

<이종현 기자>bell@ddaily.co.kr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뉴스스탠드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카드뉴스] 기업의 지속가능성 해법은 결국···
· [카드뉴스] B tv 서라운드, 거실을 영화관으로
· [이지크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에스크로
  • 동영상
  • 포토뉴스
삼성전자, 지하철 스마트 사이니지 설치 삼성전자, 지하철 스마트 사이니지 설치
  • 삼성전자, 지하철 스마트 사이니지 설치
  • 美中 무역협상, 해 넘기나…美 15일 관세 연기…
  • SKT, 크리스마스 시즌 ‘AR 동물원’ 새단장
  • KT-삼성전자, 밀레니얼 세대 위한 5G 놀이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