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경훈 피보탈 지사장, “SW 개발 방식부터 혁신하라”

2019.11.26 14:57:51 / 백지영 jyp@ddaily.co.kr

관련기사
피보탈 그린플럼, “DW 넘어 클라우드 시대 ‘멀티DB’ 플랫폼으로”
VM웨어, 2분기 매출 12% 증가…피보탈 인수 합의 돌입
VM웨어, 피보탈 인수할까
피보탈, 클라우드 파운드리 2.0 출시

[인터뷰] 노경훈 피보탈코리아 지사장

[디지털데일리 백지영기자] “데이터보다 중요한 게 개발자의 시간입니다. 요즘 개발자 뽑기도 쉽지 않은데, 개발자들이 최대한 코딩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피보탈의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노경훈 피보탈코리아 대표<사진>는 최근 디지털데일리와의 인터뷰를 통해 “SW를 개발하는 방법을 혁신해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전환)도 가능하다”며 “그 SW를 개발자들이 의식하지 않아도 (저절로) 클라우드 네이티브로 갈 수 있게 만들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라는 개념이 유행하면서 마이크로서비스나 서버리스, 컨테이너와 같은 기술이 주목받고 있다. 이러한 기술을 ‘클라우드 네이티브(Cloud-native)’로도 부르는데, 이는 처음부터 클라우드 환경에 최적화된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개발 패러다임 등을 의미한다.

즉, 클라우드 컴퓨팅 모델의 장점을 모두 활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실행하는 접근방식을 뜻하는 클라우드 네이티브를 잘 구현할 수 있도록 돕는 기업이 바로 피보탈이다. 2013년 EMC와 VM웨어의 사업이 합쳐지면서 설립된 피보탈은 현재 델 테크놀로지스 계열사다. 내년 초 VM웨어와의 합병을 앞두고 있다.

현재 피보탈은 앱 트랜스포메이션 서비스를 제공하는 피보탈랩스와 피보탈 플랫폼, 피보탈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피보탈랩스는 피보탈의 직원과 고객사 담당자를 짝지어서 같이 서비스를 개발하는 ‘페어프로그래밍’을 제공해 SW 개발방법과 조직문화 등을 전수하는 역할을 한다. 기존 시스템을 마이크로 서비스로 쪼개고, 앱을 프로덕션(제품화) 하는 것까지 제공해 인기가 높다.

또한 자바 플랫폼을 위한 오픈소스 애플리케이션인 스프링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피보탈 플랫폼(PaaS)과 데이터 분석(그린플럼)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 전세계 엔터프라이즈 SW의 80% 이상이 스프링으로 개발되고 있으며, 피보탈은 이러한 문화와 방법론의 혁신을 이끌고 있다는 설명이다.

노 지사장은 “현재 국내 기업이 가장 많이 찾는 쪽은 피보탈 플랫폼이며, 엔터프라이즈 PaaS를 지향하고 있다”며 “또한 피보탈 어플리케이션 서비스(PAS)의 경우 자동화율이 높아 쉽게 비유하면 풀 옵션 자동차에 가깝다”고 설명했다.

이미 국내에선 KB금융그룹과 삼성전자, NH농협은행, LS산전 등이 피보탈 플랫폼 및 서비스를 활용하고 있다. KB금융그룹의 경우 협업플랫폼인 ‘클래용(CLAYON)’의 클라우드 통합 환경을 피보탈로 표준화했다. 이를 통해 애플리케이션을 보다 빠르게 개발, 배포, 런칭할 수 있다. 또 삼성전자는 글로벌 인증 서비스 플랫폼인 ‘삼성 어카운트’에 피보탈의 스프링 클라우드를 적용했다.

노 지사장은 “최근 트렌드를 살펴보면, 개발자는 코딩만 하면 바로 프로덕션이 가능하도록 오롯이 코딩에만 집중하도록 해 생산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해졌다”며 “코딩이 기술의 종속성 없이도 개발이 가능하도록 플랫폼이 뒤에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고 전했다. 결국 ‘디지털 전환’이라는 것이 달리는 차에서 엔진을 바꾸는 것을 가능케 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피보탈은 이를 가능하게 한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그는 이어 디지털 전환을 위해 필수적인 것이 운영 자동화과 애플리케이션 개발 문화의 변화“라며 ”한 번에 바꾸기가 쉽지 않은 만큼, 작은 부분씩 뜯어서 먼저 적용하고 이를 자연스럽게 키워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백지영 기자>jyp@ddaily.co.kr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뉴스스탠드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카드뉴스] 기업의 지속가능성 해법은 결국···
· [카드뉴스] B tv 서라운드, 거실을 영화관으로
· [이지크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에스크로
  • 동영상
  • 포토뉴스
KT-삼성전자, 밀레니얼 세대 위한 5G 놀이공… KT-삼성전자, 밀레니얼 세대 위한 5G 놀이공…
  • KT-삼성전자, 밀레니얼 세대 위한 5G 놀이공…
  • KT, “지니와 대화하는 투머치토커에게 선물…
  • 12월 종합부동산세 납부, ‘02-114’에 물어…
  • [퀄컴서밋] 퀄컴, 인텔 아성 허무나…노트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