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IBM, 기업용 5G·AI 기반 모바일 솔루션 공개

2019.10.30 10:40:53 / 백지영 jyp@ddaily.co.kr

-긴급 구조 요원, 공장 및 제조 시설 근로자의 안전 향상 지원

[디지털데일리 백지영기자] 삼성전자와 IBM은 미국 캘리포니아주 산호세에서 열린 삼성 개발자 회의에서 IBM 클라우드 및 AI 기술, 삼성의 모바일 제품을 활용한 새로운 공동 플랫폼을 30일 발표했다.

이를 통해 양사는 경찰관, 소방관 및 기타 구급 대원들의 근무 환경을 개선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공동 솔루션은 IBM 클라우드 기술과 삼성의 갤럭시 탭, 갤럭시 스마트폰, 갤럭시 워치 등 삼성의 갤럭시 기기 에코시스템을 하나로 묶어 제공된다.

고동진 삼성전자 IM(IT/모바일)부문 대표이사 사장은 “모바일 산업은 급격한 변혁을 겪고 있으며, 5G, AI, IoT와 같은 혁신 기술들이 도입됨에 따라 새로운 사업 방식이 등장하고 있다”며 “IBM과 삼성의 모바일 기기 및 커넥티드 서비스로 5G 시대를 맞은 기업 고객들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국제노동기구에 최근 자료에 따르면, 매년 약 300만명이 산업 재해로 사망하고 있다. 때문에 정부와 기업은 업무 강도가 높거나 외진 곳에서 근무하는 직원의 건강 상태를 추적 및 관리하는 시스템 구축이 필요한 상황이다.

IBM 클라우드 상에 구축되는 새 플랫폼을 통해, 고객들은 직원들의 심박수나 신체활동과 같은 생체 지표를 추적 관리할 수 있다. 직원이 위험한 상황에 처했을 경우, 자동으로 구조대를 파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생체인식 센서가 내장된 삼성 갤럭시 워치나 5G 갤럭시 스마트폰을 소지한 구조 대원들은 자신의 안전과 건강 지표를 실시간으로 플랫폼에 공유할 수 있다.

솔루션은 해당 직원의 심박수, 호흡, 체온 등과 기타 주요 지표를 계속 확인하고, 심장마비, 열사병, 혹은 즉각 대응을 요하는 위험한 상황이 발생해 이 지표들에 변화가 생기면 비상 관리자에게 즉각 경보를 보낸다.

새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삼성의 초고속 갤럭시 기기는 이제 거의 모든 장소에서 대규모로 사용할 수 있다. 전방에 배치된 군 장병, 열악한 기상 조건에서 근무하는 발전소 직원, 재난에 대응하는 구급대원, 광산 근로자 등 극단적인 환경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맞춤화가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이미 관련 솔루션은 미국 경찰에서 시범 사용 중이며, 현장에서의 위험 요소를 줄이기 위해 긴급 출동 대원에 대한 실시간 건강 및 상황 인식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마틴 슈로터 IBM 글로벌 시장 수석 부사장은 “IBM과 삼성은 기업 고객이 첨단 기술들을 활용해 사람들이 일하고, 소비하며, 자신의 건강과 가족들을 지키는 방식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IBM 클라우드, 5G, AI 및 엣지 컴퓨팅을 활용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삼성의 합목적성 디자인 접근법과 IBM의  가라지 방법론은 열린 협업 체계를 구축, 새로운 사업 아이디어를 시험하고 선보이는 과정을 가속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양 사는 금융 서비스, 에너지 및 의료 서비스를 포함해 IBM과 삼성의 경험과 능력이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여러 산업에서 협력하고 있다.

또한 이 파트너십은 제조업의 디지털화와 함께, 발전된 네트워크 서비스와 5G를 통해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공장 자동화의 기반을 제공하고 있다. 개발자는 이 플랫폼의 기반이 되는 기술에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으며, 제조, 국방 및 소매와 같은 다른 산업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추가 기능을 만들 수 있다고 전했다.

<백지영 기자>jyp@ddaily.co.kr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뉴스스탠드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지크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에스크로
  • 동영상
  • 포토뉴스
구글, 5G폰 도전장 ‘픽셀5’ 15일 시판…한… 구글, 5G폰 도전장 ‘픽셀5’ 15일 시판…한…
  • 구글, 5G폰 도전장 ‘픽셀5’ 15일 시판…한…
  • 삼성전자-MS, 5G ‘맞손’…삼성 5G네트워…
  • 차세대 디스플레이 '한일전'…日 샤프, 마이크…
  • LG전자, 12kg 트롬 세탁기 씽큐 신제품 선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