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백지영기자] 시장조사기관 포레스터리서치에 따르면, 한국의 온라인 쇼핑 규모는 2017년 약 68조8000억원에서 매년 증가해 2019년 약 94조6000억원, 2022년에는 약 134조26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온라인 쇼핑 고객 수 역시 2019년 약 3200만명에서 2022년에는 약 3400만명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의 높은 온라인 쇼핑 비중은 빠른 인터넷 속도와 직결돼 있다. 하지만 웹 성능에 대한 높은 기대 때문에 웹 페이지의 반응 속도가 느려지면 고객 이탈율이 잦아지고, 이는 매출 감소로 이어지는 결과를 낳는다.

실제 아카마이의 조사에 의하면 최적의 로딩 시간은 2~4초이며 이를 초과할 시 사용자가 이탈하면서 구매 전환율과 매출은 급격히 감소하게 된다. 이처럼 페이지 로딩 속도는 웹과 앱을 막론하고 이커머스 업계의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최소의 비용으로 웹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는 방안은 없을까.

이와 관련, 최근 방한한 아담 뉴먼 아카마이 프로덕트 매니저<사진>는 기자들과 만나 “몰입형 이미지, 동영상 사용이 늘면서 1년 내 웹사이트 페이지가 70%나 무거워지고 있다”며 “2022년이 되면 동영상 트래픽이 전체 모바일 트래픽의 79%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돼, 이를 최적화시키는 것이 중요한 도전과제로 떠오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아카마이가 제공하는 웹 성능 가속화 솔루션이 ‘이미지 매니저’다. 2016년 출시된 이미지 매니저는 웹사이트 소스 변경 없이도 사용자 디바이스 종류나 포맷에 상관없이 브라우저에 맞는 최적의 이미지를 자동으로 재가공해 준다. 유사성 인덱스 등을 사용해 육안으로 보기에 원본과 차이가 없을 정도로 최적의 품질을 보장하는 것이 특징이다.

예를 들어 크롬 브라우저에 최적화된 이미지 포맷은 ‘웹P’다. JPEG로 생성된 포맷의 경우 웹P로 최적화시킬 경우, 이미지 크기를 평균 50% 정도 감축시킬 수 있다는 설명이다.

뉴먼 매니저는 “현재 이미지 매니저를 통해 전세계적으로 210억개의 이미지 히트가 매일 발생하고 있으며 매 5분마다 200만건 이상 이미지가 처리되는 한편, 평균 이미지 바이트 수도 75%도 감축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9월 말에는 이미지 매니저 내에 동영상(비디오) 최적화 기능도 새롭게 출시됐다. 비디오 최적화 기능은 원본 영상만을 저장하며 품질 및 해상도를 조정할 수 있다. HTML5 미디어 플레이어와도 호환돼 고객의 편의성을 높였다.

동영상 역시 이미지 최적화외 비슷한 방식으로 사용자는 하이, 미디엄, 로우로 화질 설정이 가능하다. MP4 파일을 webbm 포맷으로 전환해 49%의 파일 크기를 감소시킨 사례도 있다.

김도균 아카마이코리아 세일즈 본부장은 “최근 많은 기업들이 자사 웹페이지 대문에 동영상 광고를 넣는 것을 고민하고 있다”며 “하지만 이 경우 트래픽이 증가되고, 비용증가를 우려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동영상 광고의 경우 트래픽이 기존 대비 적게는 2배에서 5배까지 늘어난다.

그는 “일부 기업은 비용 절감을 위해 유튜브로 링크를 걸어 광고를 보이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무료이긴 하지만 유튜브 추천에 따른 경쟁사 제품 노출 및 프로페셔널하지 않아 보이는 약점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에 따르면, 현재 비디오 최적화 기능은 국내에선 완성차 및 가전제품 분야 기업에게 관심이 높다. 최근 서울에서 열린 한 기업의 불꽃놀이 행사에도 관련 기능이 적용된 것으로 전해진다.

뉴먼 매니저는 “이미지 매니저는 크기나 품질, 포맷을 각 기기별로 가장 적합하게 자동으로 제공하면서도 체감 품질이 변하지 않는 것을 보장한다”며 “특히 아카마이의 분산 딜리버리 플랫폼을 기반으로 모든 과정을 엔드-투-엔드, 올인원으로 제공하는 것이 가장 큰 차별점”이라고 강조했다.

<백지영 기자>jyp@ddaily.co.kr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뉴스스탠드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카드뉴스] 기업의 지속가능성 해법은 결국···
· [카드뉴스] B tv 서라운드, 거실을 영화관으로
· [이지크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에스크로
  • 동영상
  • 포토뉴스
LG전자, “클로이, 어린이 환자 돌봐요” LG전자, “클로이, 어린이 환자 돌봐요”
  • LG전자, “클로이, 어린이 환자 돌봐요”
  • ‘삼한사미’ 계절 도래…공기청정기 구매, 무…
  • 폴더블폰, 폼팩터 삼파전…인폴딩·아웃폴딩…
  • LG전자, “게임은 ‘V50S씽큐’가 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