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커넥트 2020] 창작자가 검색 주인공…‘인플루언서 검색’ 연내 베타오픈

2019.10.08 14:59:23 / 이대호 ldhdd@ddaily.co.kr

관련기사
[네이버 커넥트 2020] “첨단기술을 쉬운 도구로” 사용자와 글로벌 진출 야심
‘비즈니스와 창작을 역동적으로’ 차세대 네이버를 엿본다
네이버 브이라이브, 베트남서 한류 전파…2만여명 집결
네이버, 모바일로 주문·결제 다 되는 ‘테이블주문’ 출시
‘100개국 1위’ 네이버웹툰, 올해 거래액 6000억 달성한다
[오픈테크넷서밋 2019] ‘클라우드 네이티브’ 강조한 네이버, 오픈소스 최대한 활용
[추석특집] 연휴 즐길거리·볼거리, 네이버에 다 있다
‘스펙 말고 성장 의지 중요’ 네이버, 신입 개발자 공채
[딜라이트닷넷] ‘네이버 글레이스’發 디지털혁명이 기대되는 이유
AI가 알아서 소통하고 추천까지…네이버 ‘에이아이 콜’ 첫 공개
아직 예약장부 쓰시나요? 단골 만들려면 ‘네이버 글레이스’
네이버 웨일, ‘LG 듀얼 스크린’ 타고 글로벌 진출
네이버 인공지능이 예약도 잡아준다…지역 소상공인들 주목
네이버, 모바일 첫 화면 변화 준다…첫 주자는 ‘나우’
네이버, 재주 많은 키보드앱 ‘스마트보드’ 정식 출시
[네이버 어벤저스] 국내 최대 인프라서 ‘데브옵스’ 경험해보시라
네이버, 종로·홍대·상수서 창작자 지원 나선다
[네이버 어벤저스] “영자님, 검색속도 대박” 초딩 놀래킨 데브옵스
네이버 파파고, ‘정확도 높인 이미지 번역’ 영·중·한 확대 적용
‘네이버웹툰이 영화로’ 제1회 무비페스티벌 개최
네이버-국립국제교육원, 한국어 학습 환경 발전 업무협약
[컨콜] 네이버, 고성장세 이어간다…하반기 공격적 행보 예고
[컨콜] “네이버파이낸셜, 커머스 기반 금융연계 강화 지향”
네이버, 2분기도 ‘매출 늘고 이익 줄고’…라인페이 캠페인 반영
‘네이버페이’ 많이 쓴다했더니…네이버, 서비스 분할 결정
네이버, 춘천서도 ‘엔트리 코딩캠프’ 연다
[네이버 어벤저스] SSR에서 개발자 시야를 넓혀보세요
[네이버 어벤저스] 대한민국의 관심사요? SSR이 압니다
[네이버 어벤저스] 톱클래스 IT기업들의 비밀조직? ‘SRE’에 주목
‘네이버페이로 일본 여행 즐겨볼까’ 현지 간편결제 시작

[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네이버(대표 한성숙)가 창작자를 검색의 주인공으로 만든다. ‘인플루언서 검색’이다. 특정 키워드에 대한 검색결과가 창작자를 위한 공간으로 운영된다. 창작자 콘텐츠가 검색 결과 상단에 노출될 수 있다. 연내 베타오픈(공개테스트) 예정이다.

8일 네이버는 ‘네이버 커넥트 2020’에서 네이버 콘텐츠 창작자들을 위해 새롭게 준비한 인플루언서 검색을 소개했다. 인플루언서 검색은 꾸준히 좋은 콘텐츠를 만들어 온 창작자를 위해 준비한 서비스다.

김승언 네이버 아폴로 사내독립기업(CIC) 대표는 “콘텐츠 자체는 물론 콘텐츠를 만든 사람이 누군지, 나와 취향이 맞는지, 누가 추천한 것인지 등의 요소들이 콘텐츠 소비의 기준이 되고 있다”며 “콘텐츠를 만든 사람에 더 집중해 창작자와 사용자가 더 잘 연결될 수 있는 구조를 만들고자 한다”고 출시 취지를 밝혔다.

인플루언서 검색 핵심인 ‘키워드챌린지’는 특정 키워드에 대한 검색결과가 창작자를 위한 공간으로 운영되는 것이 특징이다. ‘키워드챌린지’에서는 창작자가 특정 키워드를 선택해 관련 콘텐츠를 등록하면 창작자와 해당 콘텐츠가 ‘키워드챌린지’ 검색 결과의 상단에 노출될 기회를 갖게 된다.

예를 들어 ‘파리여행’의 경우 기존 문서단위 결과와 달리 ‘키워드챌린지’ 영역에선 파리여행과 관련된 콘텐츠를 만든 창작자들과 그들의 대표 콘텐츠가 한 눈에 보인다. 검색 사용자들은 ‘키워드챌린지’에 참여한 창작자를 둘러보고 자신과 취향이 맞는 창작자를 발견해 구독하기가 쉬워진다.

네이버는 창작자들이 가장 많이 활동하고 있는 2개 카테고리인 여행과 뷰티 분야의 200개 키워드(런던여행, 제주도여행, 아이라이너, 색조메이크업 등)로 ‘키워드챌린지’의 베타서비스를 시작하며 향후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창작자는 ‘인플루언서 홈’에 자신의 대표 콘텐츠, 외부 활동 채널 등을 등록해 자신을 소개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키워드챌린지’에도 도전할 수 있다. 네이버는 ’인플루언서 홈’에 별도의 광고를 적용해 창작자와 광고주 간의 연결 기회를 확대할 예정이다. 창작자들의 수익 확대도 예상된다.​

<이대호 기자>ldhdd@ddaily.co.kr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뉴스스탠드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카드뉴스] 기업의 지속가능성 해법은 결국···
· [카드뉴스] B tv 서라운드, 거실을 영화관으로
· [이지크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에스크로
  • 동영상
  • 포토뉴스
삼성전자, ‘더 세리프TV’ 싱가포르 상륙 삼성전자, ‘더 세리프TV’ 싱가포르 상륙
  • 삼성전자, ‘더 세리프TV’ 싱가포르 상륙
  • LG전자, 美 탑골프 디지털 사이니지 공급
  • SK에너지, 태양광 발전 사업 ‘시동’
  • 삼성전자, ‘갤럭시노트10+ 스타워즈 에디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