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 포괄적 전략 파트너십을 체결한 SK텔레콤과 MS

[디지털데일리 백지영기자] 국내 통신사들과 글로벌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 간 밀월관계가 깊어지고 있다. 네트워크와 데이터센터를 보유하고 있는 통신사와 국내 인프라가 필요한 글로벌 업체 간 이해가 맞아떨어졌다는 평가다.

특히 현재 국내에 진출한 글로벌 클라우드 서비스 인프라가 대부분 통신사나 IT서비스업체의 데이터센터를 임대하고 있어 최근 대세로 떠오른 하이브리드 및 멀티 클라우드 트렌드에도 대응하기 쉽다. 통신사 입장에서도 글로벌 클라우드 기업의 해외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1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KT와 SK텔레콤, LG유플러스 등 국내 통신사들은 최근 글로벌 클라우드 업체와 협력을 가속화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KT의 경우, 지난해 VM웨어와 협력을 맺었다. 이를 통해 자사 클라우드 인프라 위에서 VM웨어의 가상화 워크로드를 구동할 수 있도록 했다. 이미 아마존웹서비스(AWS)나 마이크로소프트(MS) 등은 퍼블릭 클라우드 인프라에서 VM웨어의 가상화 기반 워크로드를 구동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KT 역시 ‘VM웨어 온 KT’ 서비스를 통해 VM웨어 기반으로 구축된 프라이빗 클라우드 수요를 끌어올 방침이다.

이와 함께 KT는 올해 초 MS와 멀티 클라우드 협력을 체결했다. 해외에 진출하려는 KT 클라우드 고객에 MS 애저의 해외 리전과 연결해주는 등의 내용이다. 국내에 약 10여개 데이터센터를 보유하고 있는 KT의 해외 클라우드 인프라는 미국 LA 등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KT는 조만간 목동IDC 2센터에 입주한 또 다른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 B사와도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관련 협력을 맺을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KT 데이터센터

SK텔레콤는 지난 5월 MS와 손을 잡았다. 포괄적인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SK텔레콤의 빅데이터 솔루션을 MS 애저에서 개발 및 고도화하고, MS365 등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를 도입한다. SK텔레콤의 AI 플랫폼 누구(NUGU)와 MS AI 플랫폼 ‘코타나’와 결합해 AI 스피커와 기업 솔루션(B2B) 영역 등에서 공동 사업을 추진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최근 SK텔레콤이 선보인 티맵(T맵) 주차 서비스가 애저 IoT 허브 등을 통해 개발됐다.

5G 엣지 컴퓨팅 관련해서도 다수 글로벌 클라우드 업체와 협력을 강화한다. 초저지연 서비스 제공을 위해 SK텔레콤이 지난 13일 선보인 ‘5GX MEC(모바일 엣지 컴퓨팅)’ 기술을 글로벌 클라우드 인프라에 적용한다. MEC는 기지국과 교환국, 인터넷망, 데이터센터(IDC)를 거치던 기존 전송방식에서 벗어나 기지국에 설치된 컴퓨팅 장비를 통해 바로 처리하는 엣지 기술이다. AWS나 MS와 같은 글로벌 클라우드 서비스와 연동할 경우, 이들 고객들은 연내 초저지연 연결이 가능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할 전망이다.

LG유플러스는 자사의 평촌 메가센터를 통해 AWS, MS 등 글로벌 클라우드 서비스를 결합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현재 AWS의 클라우드 전용 회선 서비스인 DX(Direct Connect) 파트너로 활동하고 있어, IDC와 AWS 서비스 간 안정적인 연결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이외에 내년 초 오픈하는 구글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인프라도 평촌 메가센터에 구축돼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와 연결을 지원할 방침이다.

<백지영 기자>jyp@ddaily.co.kr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뉴스스탠드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카드뉴스] 기업의 지속가능성 해법은 결국···
· [카드뉴스] B tv 서라운드, 거실을 영화관으로
· [이지크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에스크로
  • 동영상
  • 포토뉴스
LG전자, 북미·유럽서 ‘시네빔 레이저 4K… LG전자, 북미·유럽서 ‘시네빔 레이저 4K…
  • LG전자, 북미·유럽서 ‘시네빔 레이저 4K…
  • KT, “갤노트10+ 배터리 이용시간 4시간21…
  • LGU+, 전자랜드와 ‘U+특가몰’ 선봬…통신…
  • SKT “군 병사 월평균 데이터, 일반 가입자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