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최초 5G 소형셀 기지국 개발”…5G+ ICT R&D 기술로드맵 마련

2019.07.11 17:21:20 / 채수웅 woong@ddaily.co.kr

[디지털데일리 채수웅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는 11일 정부과천청사에서 ‘제3차 정보통신·방송 연구개발(ICT R&D) 사업심의위원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서는 정부의 중장기 ICT R&D 투자 방향을 담은 ‘5G+ ICT R&D 기술로드맵’을 심의·의결했다. 또한 ICT R&D 평가체계 개선방안을 보고하고 관련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5G+ ICT R&D 기술로드맵’은 5G+ 전략의 10대 핵심산업·5대 핵심서비스별 세계최고 수준의 전략품목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적 ICT R&D 투자 방향을 담았다. 2026년까지 우리나라가 확보 가능한 세계최고 수준의 제품(서비스)으로서 시장에서 해당 전략품목의 획기적인 점유율 확대가 기대되는 품목을 선별했다.

먼저 네트워크 장비·스마트폰 분야에서 2022년까지 세계최초로 5G 소형셀 기지국을 개발하고 2023년에는 분산기지국 개발을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세계최고 수준의 성능을 갖춘 16테라급 속도의 광통신 장비와 스마트폰의 핵심부품인 전력증폭기(2021년), RF/안테나(2026년) 기술개발도 추진하기로 했다.

디바이스 분야는 2022년까지 세계최고 수준의 5G 기반 경량·광학 증강현실(AR) 디바이스를 개발하고 스마트의류, 소프트슈트 등 일상에서 착용이 가능한 다양한 형태의 초소형․초경량 착용형(웨어러블) 기기 개발을 추진한다.

자율주행차 분야는 2026년까지 도심도로에서 자율·협력주행(Level 4 이상)이 가능한 5G 기반 차량용 통신기술(V2X)과 제어시스템을 개발하고 이를 셔틀서비스와 대중교통 연계형 서비스(2024년)에 연계·활용할 계획이다.

실감콘텐츠 분야는 내년까지 초대형 사이니지, 입체 스튜디오 등 5G 기반 실감콘텐츠 개발에 R&D 투자를 집중하는 한편, 중장기적으로는 재난안전·실감교육·의료복지 등 공공분야에서 활용 가능한 초실감 홀로그램 기술 개발(2026년)을 추진하기로 했다.

정보보안 분야는 5G 네트워크 확대․구축에 따라 4G~5G 연계, 5G 전용 등 단계별 보안위협대응시스템을 개발하기로 했다. 이와함께 드론, 자동차 등 다양한 이동기기로부터 수집된 영상정보를 분석해 능동적으로 위협을 탐지·대응하는 5G 기반 지능형 패트롤(Patrol) CCTV 기술 개발(2026)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ICT R&D 평가체계 개선방안은 ICT R&D 패러다임의 변화를 반영하고, 평가 전문성 제고 및 연구자 중심의 평가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했다.

우선 고위험․도전형, 국민생활문제(사회문제) 해결형 R&D가 지속 확대됨에 따라 R&D 과제의 유형과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평가방식을 도입한다. R&D 평가의 질적 제고를 위해서는 평가위원의 연간 평가참여 횟수를(최대 6회) 제한하고 ICT R&D 평가 교육프로그램 신설, ICT R&D 평가전문가 제도 도입 등 R&D 평가 전문성도 크게 강화한다.

또한, 연구자의 충분한 공모 준비를 돕기 위한 R&D 사전예고제와 해외 전문가를 R&D 평가에 활용하는 글로벌 R&D 리뷰 프로그램을 도입하는 등 기존 평가체계를 개선하고 다년도 협약 확대, 전자평가 방식 도입 등 연구자의 평가부담은 완화하는 한편, 우수 연구자에 대해서는 획기적인 보상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과기정통부 장석영 정보통신정책실장은 “우리 경제의 혁신성장과 4차 산업혁명 주도를 위해서는 미래 핵심기술 경쟁력 확보가 관건이며 이를 위한 ICT R&D 역할이 매우 중요한 시점”이라며 “논의한 안건들은 5G+ 전략 이행을 충실히 뒷받침하고, 혁신적 R&D 성과를 창출해 내고자 하는 정부의 의지를 담은 정책인 만큼 후속 이행도 차질 없이 챙기겠다”고 밝혔다.

<채수웅 기자>woong@ddaily.co.kr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뉴스스탠드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카드뉴스] 기업의 지속가능성 해법은 결국···
· [카드뉴스] B tv 서라운드, 거실을 영화관으로
· [이지크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에스크로
  • 동영상
  • 포토뉴스
삼성전자, “장마철엔 건조기가 제격” 삼성전자, “장마철엔 건조기가 제격”
  • 삼성전자, “장마철엔 건조기가 제격”
  • LG전자, “게임은 V50씽큐가 최고”
  • LG전자, “V50씽큐로 찍은 괌 사진 어때요?…
  • 차세대 메모리 ‘꿈틀’…AMK, 양산 장비 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