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시장조사업체 이마케터(eMarketer)에 따르면, 2019년 전 세계 디지털 광고비 시장은 3332억달러(약 392조5000억원)다. 전년대비 17.6% 성장할 것이란 추산이다. 전체 광고비의 절반(50.1%) 수준에 달할 정도로 성장세가 가파르다. 두 자릿수 성장세는 계속 이어지다 오는 2023년에 한 자릿수(8%)를 기록할 것으로 관측된다.

디지털 마케팅 시장이 급성장 중인 이유 중 하나가 ‘잠재고객의 타깃 기술’ 때문이다. 오프라인 마케팅이 대세였던 시절 대비해 고객 데이터를 한곳에 모으고 통합 프로필 작성을 하는 것도 용이해졌기 때문이다. 쉽게 말해 잠재고객 파악이 쉬워졌다. 인공지능(AI) 기술도 발전하면서 타깃의 정확도 역시 높아졌다.

그러나 디지털 마케팅 시장이 점차 성장 둔화를 겪고 있어 이를 타개하기 위한 과제도 잠재고객이 최우선으로 파악된다. 시장 성장세가 잠재고객을 얼마나 구매 전환시키느냐에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디지털데일리>는 오는 20일 양재 엘타워에서 ‘2019 디지털 마케팅 & 고객경험(CX)전략’ 컨퍼런스를 열고 업계 최고 수준의 미디어플랫폼 업체와 광고기술 기업들이 마케팅 성공전략을 공유한다. 데이터 활용 방법론과 잠재고객 파악, 구매 전환을 위한 기술을 논의하는 장이 마련된다.

간편결제로 유명한 ‘페이코’를 통해 실제 마케팅 활동에 적용 가능한 데이터 활용법이 제시된다. NHN의 디지털 마케팅 전문 자회사는 데이터 주도 혁신(Data Driven Innovation)에 나선 기업들에 현실적인 조언을 준비한다. 계열사 데이터 통합 및 단계별 활용 사례를 통해 데이터 마케팅의 실전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할 예정이다.

네이버 고객여정 구조도

국내 최대 빅데이터를 보유한 네이버는 노출형 광고(DA)를 스쳐지나가는 이른바 99%의 고객들을 주목했다. 이들의 광고 시너지 효과를 규명하는 작업을 내부에서 진행했고 오는 7월 프랑스 파리 학회에서 발표도 준비 중이다. 다양한 업종의 수많은 브랜드 캠페인을 분석한 결과와 내년부터 개발 착수할 광고 리포팅 시스템에 대한 설명을 들을 수 있다.

대만에 본사를 둔 애피어(Appier)는 이번 컨퍼런스 발표를 통해 잠재고객의 보고(寶庫)라고 할 수 있는 브랜드 자체 소유의 미디어를 활용할 것을 당부할 계획이다. 기존 고객을 구매 전환시킬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공유한다. 제3자 데이터를 활용해 내외부 고객 행동을 파악하는 기술도 소개할 예정이다.

맞춤형 광고기술로 유명한 크리테오도 마케팅 성공전략을 설파한다. 세계 최대 오픈 커머스 데이터 세트를 보유한 크리테오는 수많은 잠재고객 가운데 ‘내 웹사이트에 방문한 적이 없는 유저만 선별’해 타깃하는 솔루션도 확보 중이다. 고객의 구매 확률을 예측, 수치화하고 우선순위를 책정해 최적화 광고를 노출할 수 있다. LF몰이 이 같은 기술을 적용해 신규 매출을 8% 향상시켰다.

옴니채널 고객경험 및 컨택센터 솔루션으로 유명한 제네시스(Genesys)는 수많은 글로벌 커머스 업체들의 사례를 공유한다. 아마존부터 이베이, 베스트바이 등 유명 업체들이 사이트에서 잠재고객들이 6분 미만으로 머물고 있는 가운데 이들을 겨냥해 적시에 실시간으로 개인 맞춤화된 오퍼를 넣은 ‘제네시스 알토클라우드’ 기술을 소개한다.

어도비(Adobe)는 지난 4월 실시간 고객경험관리(CXM) ‘익스피리언스’ 플랫폼을 공식 출시한 바 있다. 이번 컨퍼런스에서 CX에 대한 심도 깊은 통찰을 공유할 예정이다. 어도비 익스피리언스 플랫폼은 여러 소스로부터 초당 수천만건의 이벤트를 통해 발생하는 실시간 데이터를 취합 및 처리하고 이를 통해 나온 인사이트를 모든 어도비 익스피리언스 클라우드 솔루션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대호 기자>ldhdd@ddaily.co.kr

‘2019 Digital Marketing & 고객경험(CX) 전략’ 컨퍼런스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독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차별화된 ‘디지털 마케팅’ 전략이 기업의 핵심적인 경쟁요소로 떠오르고 있으며 인공지능(AI), 비대면채널, 소셜(Social), UI/UX, 빅데이터, 블록체인 등 디지털 비즈니스의 핵심 키워드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혁신적인 마케팅 플랫폼, 디지털 광고를 위한 솔루션, 고객 접근 및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에 대한 도입도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효과적인 '디지털 마케팅'을 위한 애드테크(AD Tech)와 플랫폼, 서비스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습니다.

<디지털데일리>는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효과적인 디지털 마케팅 수행을 위한 솔루션 및 서비스 방법론, 적용 사례, 주요 사례로 보는 타겟 마케팅 방법 등 관련 최신 정보를 공유하고 논의하는 장을 마련코자 합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 드립니다.

자세한 행사 일정 및 프로그램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뉴스스탠드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카드뉴스] 기업의 지속가능성 해법은 결국···
· [카드뉴스] B tv 서라운드, 거실을 영화관으로
· [이지크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에스크로
  • 동영상
  • 포토뉴스
삼성전자, ‘비스포크’ 적극 홍보…유니온아… 삼성전자, ‘비스포크’ 적극 홍보…유니온아…
  • 삼성전자, ‘비스포크’ 적극 홍보…유니온아…
  • LGD, 중국 대형 OLED 키운다…2020년 10…
  • 삼성전자 vs LG전자, 8K TV ‘논란’…쟁…
  • 삼성전자, 갤노트10 국내 판매 100만대 돌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