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김도현기자] 삼성전자가 글로벌 TV시장에서 선두 자리를 유지했다.

22일 삼성전자(대표 김기남 김현석 고동진)는 시장조사기관 IHS마킷 자료를 인용, 올해 1분기 글로벌 TV시장에서 29.4%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동기대비 0.8% 증가한 수준이다.

이에 삼성전자 관계자는 “퀀텀닷발광다이오드(QLED)TV를 중심으로 초대형, 프리미엄 시장을 적극 공략한 점이 주효했다”고 설명했다. 올해 1분기 전 세계 QLED TV 판매량은 91만2000대로, 지난해 1분기(36만7000대)보다 2.5배 정도 성장했다. 삼성전자는 이 가운데 89만6000대를 판매했다.

반면 유기발광다이오드(OLED)TV는 올해 1분기 판매량이 61만1000대였다. 지난해 1분기에는 47만대가 판매됐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QLED TV는 올해 초고화질(8K) 제품 본격 판매, 라인업 확대를 통해 금액 기준으로도 OLED TV를 앞섰다. 올해 1분기 QLED TV와 OLED TV의 판매 금액은 각각 18억7000만달러(약 2조2330억원), 13억6500만달러(약 1조6299억원)였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올해는 QLED 8K 시장 확대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더 많은 가치를 전달하고, 업계 리더십을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도현 기자>dobest@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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