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4월3일 국내 통신3사는 삼성전자 첫 5G 스마트폰 ‘갤럭시S10 5G’ 1호 가입자를 탄생시키며, 세계최초 5G 상용화의 종을 울렸다. 5G는 LTE보다 최대 20배 빠른 속도를 구현하고, 1~4ms의 초저지연을 가능케 한다. 이에 초고속‧초저지연‧초연결을 기반으로 파생되는 4차 산업혁명에도 시동을 걸었다. 자율주행차‧스마트팩토리 등 다양한 산업을 통한 미래 먹거리를 창출하고, 이는 곧 경제 활성화로 이어질 것이라는 기대도 나온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5G망을 쥐고 있는 통신3사 경쟁에도 불이 붙었다. 이와 관련 <디지털데일리>는 5G를 선점하기 위한 통신3사 경쟁구도를 조망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편집자주>

[디지털데일리 최민지기자] 현재 국내 통신사 중 가장 많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SK텔레콤은 5G 시대에서도 1등을 놓치지 않겠다는 각오를 내보이고 있다. 박정호 SK텔레콤 대표는 지난 2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를 통해 이동통신 1등이 아닌 초(超) 1등 기업이 되겠다고 선포한 바 있다.

SK텔레콤은 내년 최소 600만~700만명 5G 가입자를 유치하고 40% 이상 시장점유율을 5G 시대에도 가져가겠다는 방침이다. 현재 이동전화 시장점유율 이상의 가입자를 확보하겠다는 SK텔레콤은 ‘1위 자리’ 유지에 방점을 찍고 있다.

이를 위해 SK텔레콤은 연내 7만개 기지국을 구축하는 등 5G 커버리지 확보에 공을 들인다. 이와 관련 박정호 SK텔레콤 대표는 향후 3~4년간 5G 인프라 구축에 13조원 이상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5G는 LTE보다 1.8배가량 기지국을 촘촘하게 설치해야 하는 만큼, LTE에서 7조원 이상 투자했던 것을 감안한 수치라는 설명이다.

통신3사가 정부에 제출한 2019년부터 2023년까지 5년간 총 7조4813억원의 5G 기지국 투자 금액을 집행하겠다고 발표한 것을 감안하면, 파격적인 투자계획이다. 지난 8년간 통신3사 LTE 투자규모는 약 20조원이다. 지난해 SK텔레콤 설비투자(CAPEX) 비용은 5G 상용화 포함 총 2조1000억원인데, 올해 30~40% 증가할 전망이다.

이와 함께 SK텔레콤은 4대 사업부문 중심으로 5G 전략을 강화할 예정이다. SK텔레콤은 2019년 조직개편을 통해 이동통신(MNO), 미디어, 보안, 커머스 4대 사업부문으로 재편하고, 주요 사업부 및 센터 산하에 5G 전담부서를 구성했다. 최근에는 5G 서비스‧콘텐츠 중요성으로 인해 5GX서비스사업단 및 5GX서비스개발그룹을 신설하기도 했다.

MNO를 제외한 3대 사업부문 실적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데, 5G와 접목했을 경우 더 큰 시너지를 꾀할 수 있게 된다. 5G는 기존 산업과 융‧복합하면서 새로운 먹거리를 창출하는 기회로 여겨지고 있다.

5G를 기반으로 한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등은 미디어사업에 접목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지난 3월 인천 SK행복드림구장에서 열린 프로야구 개막전에서 비룡이 경기장 지붕을 날아다니는 AR 퍼포먼스를 펼치기도 했다. 모든 것이 연결되는 5G 초연결시대에서 보안 역할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일례로, 자율주행차가 해킹되면 생명이 위협받게 된다. SK텔레콤은 물리보안과 정보보안을 융합하는 새로운 모델을 선보일 계획이다.

또, SK텔레콤은 5G 생태계지원단을 설립해 청년창업과 벤처를 지원하고 글로벌기업들과의 협력을 강화한다. 최근 박정호 대표는 사티아 나델라 마이크로소프트 최고경영자와 면담을 통해 사업협력에 물꼬를 텄다.

박 대표는 “5G 상용화가 다양한 소비자(B2C) 및 기업(B2B) 영역에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해 한국경제가 한 단계 도약하는 중추적 역할을 할 것”이라며 “5G를 선택하는 고객이 자부심을 느낄 수 있도록 1등 사업자의 책임감을 갖고 최고의 품질을 제공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민지 기자>cmj@ddaily.co.kr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뉴스스탠드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카드뉴스] 기업의 지속가능성 해법은 결국···
· [카드뉴스] B tv 서라운드, 거실을 영화관으로
· [이지크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에스크로
  • 동영상
  • 포토뉴스
이씨스-퀄컴-KT, 5G 상용망 V2X 시연 이씨스-퀄컴-KT, 5G 상용망 V2X 시연
  • 이씨스-퀄컴-KT, 5G 상용망 V2X 시연
  • 한국레노버, 씽크패드 X1 신제품 2종 출시
  • 삼성전자, ‘2019 광주국제 IoT·로봇박람…
  • “차량에서 집 안 조명 켜볼까?” KT, ‘K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