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지난해까지 파일럿 중심의 프로젝트 사업이 주로 진행됐던 로봇프로세스자동화(RPA) 분야는 올해 본격적인 시장 확대가 예상되고 있다. 금융권을 비롯해 이미 고도화에 들어선 산업군도 있으며 특히 올해는 공공시장을 중심으로 RPA 도입이 속도를 낼 것으로 관측된다. 

국내 RPA 시장은 첫 발은 늦었지만 빠르게 도입이 확산되는 추세다. 이에 따라 글로벌 RPA 기업들도 속속 국내에 지사를 설립하고 시장 공략에 나선 상태다. 이미 오토메이션 애니웨어, 유아이패스 등 글로벌 기업이 국내 영업을 본격화했으며 올해 소프토모티브 등 신규 진출을 예고하고 있는 글로벌 업체도 대기 중이다. 

RPA 시장이 외산 벤더만의 독무대는 아니다. 국내 SW업체들의 선전도 계속 이어지고 있다. 그리드원, 이든티앤에스 등 국내 업체들이 각각 금융과 공공 시장을 중심으로 시장 개척에 나서고 있다. 국산 RPA 업체들은 커스터마이징의 강점과 비용대비 효율성을 중심으로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최근 <디지털데일리>와 만난 이든티앤에스 솔루션사업본부 임형태 전무는 “RPA의 완성도와 만족도 면에서 고객들이 불편한 부분들이 많아 자체적으로 간단한 부분은 라이브러리화해서 대응하다 보니 SW공급까지 이어졌다”며 “RPA 솔루션이 국내 시장에 와서 환경에 대응하지 못하는 것은 고질적 문제다. 또 커스터마이징과 가격 문제가 항상 발생한다”고 지적했다. 

이든티앤에스은 3가지 자체 제품(웍트로닉스, E2D2 micro data center, marketmanager 오픈중계플랫폼)을 보유하고 있다. 이 중 이든티앤에스의 RPA 솔루션 ‘웍트로닉스’는 이러한 글로벌 및 국내 대기업을 위해 RPA 솔루션 컨설팅 및 구축 경험을 토대로 이든티앤에스가 자체 개발한 RPA 소프트웨어 솔루션 제품이다. 

초기 국내 RPA 시장은 컨설팅 펌을 중심으로 시장이 개척돼왔다. RPA가 업무 프로세스 전반을 다뤄야 하는 만큼 EY한영, 삼정KPMG 등 경영 및 회계 컨설팅 기업들이 초기 RPA 기술에 대한 전파와 도입 전략을 수립했기 때문이다. 

이든티앤에스는 국내 RPA 컨설팅 시장에 선도적 역할을 했던 EY한영 내부에 RPA 솔루션을 도입하면서 자연스럽게 시장을 개척해왔다. 임 전무는 “자체 솔루션에 대해 고민을 했다. 3년전부터 마켓 매니저라고 해서 오픈 마켓의 통합 솔루션을 선보였다. RPA에 있어선 EY와  ‘블루프리즘’과 ‘소프토모티브’ 등으로 경험을 쌓아왔다. EY와 개발 파트너 역할을 지속해왔다”고 전했다. 

EY한영과의 협업은 해외 시장 진출까지 이뤄냈다. 이든티앤에스는 지난 2월 ‘웍트로닉스(Worktrnoics)’를 괌 현지 컨설팅 업체인 K&F 컨설팅이 프로젝트 수행 계약을 맺은 괌 전력청(GPA)에 납품했다. 임 전무는 “EY괌과 협력해 이번 사업을 수주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한편 이든티앤에스는 올해 HR, 재무 등의 업무를 중심으로 RPA 시장 공략에 나설 계획이다. 임 전무는 “우선 재무 프로젝트에 RPA 적용을 타진하는 데 초점을 맞출 계획”이라며 “재무업무의 경우 사무자동화가 되어 있다고 하지만 아직도 많은 부분이 수작업이 이뤄진다. 회계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RPA를 소개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이든티앤에스는 공공 시장 공략을 위한 GS 인증도 준비 중이다. 

임형태 전무는 “웍트로닉스 SW개발 사상은 개발자들이 쉽게 개발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RPA에 대한 오해 중 하나가 현업에서 쉽게 RPA를 개발해 쓸 수 있냐는 것인데 사실 쉽지 않다. 웍트로닉스는 초보 개발자가 중요한 업무를 빠르게 RPA를 접목할 수 있도록 개발했다. 유지보수에도 신경을 많이 쓰고 있다. 개발자가 유지보수하는 것은 쉬울 수 있지만 다른 사람이 와서 업무를 이해하고 유지보수 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이다”라고 밝혔다. 

<이상일 기자>2401@ddaily.co.kr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뉴스스탠드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카드뉴스] 기업의 지속가능성 해법은 결국···
· [카드뉴스] B tv 서라운드, 거실을 영화관으로
· [이지크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에스크로
  • 동영상
  • 포토뉴스
LG전자, 북미·유럽서 ‘시네빔 레이저 4K… LG전자, 북미·유럽서 ‘시네빔 레이저 4K…
  • LG전자, 북미·유럽서 ‘시네빔 레이저 4K…
  • KT, “갤노트10+ 배터리 이용시간 4시간21…
  • LGU+, 전자랜드와 ‘U+특가몰’ 선봬…통신…
  • SKT “군 병사 월평균 데이터, 일반 가입자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