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최민지기자] “한국뿐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통신사들이 기존 회선사업에서 소비자를 통해 창출되는 매출은 지지부진하다. 이런 와중에 통신사에게 2조달러 규모의 경제적 기회가 다가왔다. 5G는 매출을 발생시키는 방식 자체에 큰 변화를 불러일으킬 것이며, 이를 차지하려면 네트워크 변혁이 필수다.”

시스코가 5G 시대를 준비하는 통신사에게 메시지를 던졌다. 5G 왕좌의 게임이 시작됐고, 이 승부에서 ‘네트워크 변혁’을 꾀하는 통신사만이 승기를 잡을 수 있다는 조언이다.

2020년 5G 서비스가 본격 상용화된다. 국내 통신사들도 5G 시장을 잡기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다. 포화상태에 이른 기존 통신시장에서 가입자 뺏기 경쟁만으로 미래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 이에 사물인터넷(IoT), 가상·증강현실(VR·AR), 자율주행차, 스마트시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산업별 먹거리를 제공할 5G에 눈길이 쏠리고 있다.

이와 관련 크리스 헥처 시스코 아시아태평양 및 일본지역 통신사업 총괄 사장은 20일 서울 삼성동 아셈타워 시스코코리아 본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를 통해 경쟁우위를 차지할 수 있는 5G 전략에 대해 소개했다.

헥처 사장은 “2020년 통신사 매출 중 25% 이상은 다양한 산업군을 대상으로 한 애플리케이션으로부터 창출될 것”이라며 “5G 네트워크를 통해 구현되는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주목하고, 이를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로 진일보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통신사, 5G로 기대되는 새로운 매출원은?=2020년 5G가 상용화되면 5G 단말기는 LTE 대비 4.7배 많은 트래픽을 유발하고 동영상 트래픽은 7배에 달해 전체 인터넷 트래픽의 82%를 차지하게 된다. 5G는 LTE보다 40배 이상 빠른 20Gbps로 처리용량도 100배 많다. 가입자당 1Gbps 대역폭을 제공하면서도 1밀리초(ms) 이하의 매우 낮은 지연을 보장한다. 

이를 가능하게 하려면 향후 3~5년 내 모든 네트워크 인프라가 업그레이드돼야 한다. 그래야 5G 바탕에서 가능한 서비스들을 구현할 수 있다.

시스코는 5G를 통해 통신사가 2조달러 시장을 차지할 것으로 내다봤고, 이중에서도 AR·VR 산업은 2022년 1510억달러 규모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VR를 통해 스포츠 경기 등과 관련해 새로운 매출을 발생시킬 수 있는데, 이는 5G에서 가능한 시나리오다.

헥처 사장은 “아무리 큰 스포츠 경기장이라도 2만여명 이상의 관중을 수용하기 어렵다”며 “미국프로농구(NBA) 결승전의 경우 농구장 인근이라도 앉기 위해 1만달러를 지불하기도 하는데, 헤드셋을 착용하고 맨 앞줄에 앉아 경기를 관람하는 듯한 시청 경험을 제공한다면 스포츠 팬들은 100달러라도 기꺼이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스마트시티와 커넥티드카도 주목할 만하다. 2020년까지 스마트시티 시장은 1조4500억달러,  커넥티드카 시장은 1410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헥터 사장은 “어느 나라 할 것 없이 교통문제는 심각한데, 교통관제와 환경보호 측면에서 5G가 유용하게 작동할 것”이라며 “차안에서 시간을 소모하는 일을 줄이면서 환경까지 보호할 수 있기 때문에 스마트시티는 거대한 기회”라고 말을 보탰다.

이러한 새로운 매출을 얻기 위해 통신사는 5G 유무선 및 데이터 인프라를 진화시키는 한편 보안정책을 강화해야 한다. 이를 위해 시스코는 통신사가 신규 서비스를 더욱 발 빠르게 출시하고 유연하고 안정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몇 가지 전략을 소개했다.

◆기존 인프라 재해석 필요한 5G, 시스코가 돕는다=5G를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서비스를 원활히 사용하려면 끊임없이 실시간 네트워크에 연결돼 있어야 한다. 일례로 자율주행차에서 지연이 발생하게 되면 사고 발생 확률이 높아질 수밖에 없다.

5G에 알맞은 네트워크 인프라의 재해석과 변혁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이에 대해 시스코는 네트워크 간소화, 자동화, 가상화 등을 갖춰야 한다고 밝혔다.

헥처 사장은 “그동안 네트워크는 취약하고 번거롭게 만들어져 있었다”며 “데이터센터, 모바일, 음성, 비디오 등 각각의 영역에 대한 네트워크를 따로 구축해 흩어져 있는 모양새였다”고 전했다.

이어 “5G에서는 하나로 통합된 네트워크가 구현돼야 하며, 그래야만 고객들은 효율성 증대를 달성하고 다양한 서비스의 트래픽을 수용할 수 있다”며 “인공지능·머신러닝 등을 사용해 네트워크 문제 발생 전 스스로 치유하는 자동화가 이뤄져야 하고, 더 많은 분야에서 가상화가 가속화돼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를 위해 시스코는 관련 기업들과 인수합병(M&A)을 진행하고 주요 플랫폼에 대한 확장을 꾀하고 있다. 최근 시스코는 마인드멜드(MindMeld)를 1억5200만달러에 인수해 대화형 인공지능 기술을 확보하고 있다. 협업 솔루션에서 수년 내 대화형 인공지능을 적용하겠다는 포부다.

또한, 시스코의 IoT 플랫폼인 ‘재스퍼(Jasper)’는 1만곳 이상의 고객사를 대상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1년간 2배가량 성장했다. 국내 주요 통신사 2곳과 재스퍼 도입을 추진하고 있으며, 3~6개월 내 재스퍼 플랫폼 서비스를 통신사를 통해 선보일 방침이다.

헥터 사장은 “통신사들은 소비자와 많은 연결을 확보하고 있지만, 기존 웹플레이어와 비교해 데이터 수익화에서는 뒤처지고 있다”며 “시스코는 디바이스, 스위치, 라우트 관련 플랫폼을 통신사 고객이 접근할 수 있도록 개방해 새로운 수익을 창출하고 가시성을 확보하도록 돕는다”고 강조했다.

또 “시스코는 오픈 네트워크 아키텍처를 제공, 혁신적인 서비스와 애플리케이션을 구현 가능하도록 통일된 플랫폼을 지원한다”며 “클라우드 서비스, 재스퍼, 협업 플랫폼 등 고객이 원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할 수 있는 선도적 위치에 있다”고 부연했다.

<최민지 기자>cmj@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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