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디지털 파괴적 혁신자의 등장과 보안의 새로운 역할

2016.06.13 16:58:46 / 비크 만코티아

비크 만코티아 CA테크놀로지스 아태 및 일본 지역 보안·API 관리 담당 부사장

1960년대 밥 딜런이 발표한 노래 ‘시대가 변하고 있다(The Times They Are A-Changin’)’는 오늘날 애플리케이션 이코노미(Application Economy) 시대에 적응해야 하는 기업의 입장을 정확하게 대변한다. 애플리케이션 이코노미는 IT 업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IT 업계는 끊임 없이 도전하는 파괴적 혁신 기술을 기반으로 변화 중이다.

이때 도전은 단순히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적용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보다 넓게 프로젝트 시작 단계부터 새로운 애자일(Agile) 사고방식을 도입해야 한다는 긴급을 요하는 개념이다. 이 문제의 중심에는 애플리케이션이 자리 잡고 있다.

오늘날 우리는 비즈니스를 비롯한 대부분의 폼팩터(Form Factors)가 디지털화된 애플리케이션 이코노미 시대에 살고 있다. 애플리케이션 이코노미는 저녁 식단부터 은퇴 계획까지 모바일 앱을 통해 우리 삶의 모든 것을 변화시킨다. 점점 더 많은 기업이 앱을 기반으로 소비자와 소통하고 있다.

모바일과 클라우드가 일반화됨에 따라 기업은 파트너와 개발자의 데이터 접근을 관리하기 위해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를 활용하고 있다. 기업은 API를 비즈니스의 기본 요소로 재평가하고, 새로운 수입원 발굴을 위해 내외부 데이터의 활용 방안을 적극 모색하고 있다. 그러나 API로 데이터와 애플리케이션을 공개하는 일은 심각한 보안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디지털과 정보 보안은 한 때 명령과 제어에 관한 개념이었지만 관점이 바뀌고 있다. 미디어, 광고, 택시, 유통 업계에서 벌어진 거대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의 물결은 경제 전반으로 더욱 광범위하게 확산될 것으로 전망된다. 방화벽, 침입 탐지, 상관관계 분석과 같은 인프라 보안은 여전히 중요하지만 보안은 이제 비즈니스 촉진제로 취급돼야 한다.

◆비즈니스 성공의 열쇠는 API 관리=애플리케이션 이코노미에서 안전한 API는 비즈니스의 성공과 보안의 핵심이다. API 관리는 백엔드 통합, 모바일 최적화, 클라우드 오케스트레이션, 개발자 관리를 위한 고급 기능을 포함한다. 또한 기업이 데이터 흐름을 공개할 때 브랜드와 고객에 미치는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필요한 관리 툴, 보안, 확장성, 유연성을 바탕으로 디지털과 사물인터넷(IoT) 전략을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소셜 미디어 또는 기업 플랫폼에 대한 접근도 API를 통해 이뤄지고 있다.

보안에서 누가 누구와 무엇을 공유하는지 이해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지나친 특권이나 권한을 가진 사용자는 보안, 컴플라이언스, 법적 책임의 관점에서 비즈니스에 엄청난 해를 끼칠 수 있다. 접근 관리와 사용자 인증이 제대로 이행되는지 모니터링하고 해당 접근의 위험성을 끊임없이 측정하는 것은 애플리케이션 이코노미 시대의 비즈니스 첫걸음이다.

◆사물인터넷과 디지털 프라이버시 설정=앞으로 세상은 인간의 개입이나 상호작용 없이 서로 대화하는 기기를 통해 돌아가게 될 것이다. 센서에서 수집한 패턴, 지리적 위치와 같은 정보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에 영감을 불어넣고 혁신에 추진력을 더한다.

사물인터넷이 보편화됨에 따라 함께 고려해야 하는 문제가 바로 디지털 프라이버시다. 예를 들어 사용자의 취향이나 습관에 맞춘 쇼핑 정보와 타깃 광고를 제공할 때 개인 정보가 필요하다. 이런 디지털 프라이버시 영역은 소비자와 정책 입안자가 혁신적 서비스를 통해 얼마만큼의 프리미엄을 얻고자 하는지 결정할 때 더욱 면밀히 검토될 것이다.

디지털 프라이버시를 안전하게 관리하기 위해서는 API 보안과 계정 관리가 필수다. 기업 보안은 ‘No(막는 것)’에서 누가 어디에서 어떤 유형의 정보에 접근하는지 파악하고 관리하는 ‘Know(아는 것)’의 형태로 진화하고 있다.

바야흐로 보안이 비즈니스 차별화 요소이자 촉진제 역할을 하는 시대다. 보안은 나중에 덧붙여지는 것이 아니라 처음부터 함께 설계돼야 한다. 새로운 시대가 창출한 새로운 비즈니스는 애플리케이션을 기반으로 민첩하고, 견고하게 운영되며, 더 나은 고객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끝>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뉴스스탠드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지크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에스크로
  • 동영상
  • 포토뉴스
LG전자, 화상화의 공략 '시동'…올인원 솔루… LG전자, 화상화의 공략 '시동'…올인원 솔루…
  • LG전자, 화상화의 공략 '시동'…올인원 솔루…
  • [PLAY IT] 애플, ‘홀수의 저주’ 떨칠까…
  • LG전자, '마스크형 공청기' 국내 출시 안 하나…
  • 삼성전자, 스마트 모니터 판매량 60만대 돌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