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백지영기자] 최근 델에 인수합병(M&A)이 발표된 스토리지 기업 EMC가 오랜만에 새로운 빅데이터 전략 및 신제품을 공개했다.
 
종류에 상관없이 대규모의 데이터를 수용하고 저장, 분석, 처리할 수 있는 통합 데이터 저장소 ‘데이터 호수(레이크)’를 지방사무소나 해외지사 등  원격지 클라우드까지 확대 적용한 새로운 개념을 통해 차세대 빅데이터 시대에 대비하겠다는 전략이다. 이와 함께 확장성이 가능한 네트워크스토리지(NAS)인 ‘아이실론’의 신제품 3종도 함께 출시했다.

12일 한국EMC는 서울 역삼동 본사에서 기술 세미나를 개최,‘데이터 레이크(Data Lake) 2.0’전략을 선보였다.

이날 한국EMC 이상우 이사<사진>는 “기존의 ‘데이터 레이크’가 단일 데이터센터 내 막대한 데이터 워크로드의 최적화에 초점이 맞춰졌다면, 이번에 새롭게 발표한 ‘데이터 레이크 2.0’은 데이터 레이크 적용 범위를 확대한 것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즉, 중앙 데이터센터(코어)는 물론 지방 사무소나 해외 지점과 같이 물리적으로 떨어져 있는 원격지(엣지)와 클라우드까지 확장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최근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를 기업 내 의사 결정에 반영하는 빅데이터에 대한 요구가 그 어느 때보다 높은 가운데, 기업들은 다양한 소스에서 생성된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분석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 레이크’ 구축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다양한 소스와 수많은 지점에서 생성되는 방대한 데이터를 통합적으로 관리, 운영하는 것은 최근 기업들의 필수 과제가 되고 있는 만큼, EMC는 엣지-코어-클라우드까지 아우르는 새로운 데이터 레이크 2.0 포트폴리오를 완성했다고 밝혔다.

이 이사는 “기업들이 수많은 지점이나 사무소를 보유하게 되면서 생성되는 데이터양은 더욱 늘었고, 이에 대한 통합 관리 또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지난 한 해 신규로 도입된 스토리지에서 전체 데이터의 65%가 비정형 데이터였으며, 올해는 75%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효율적이고 전략적인 데이터 관리의 필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EMC가 ‘데이터 레이크 2.0’ 전략 하에 스케일아웃 아키텍처 기반 NAS 제품인 ‘아이실론’ 신제품도 공개했다. 이를 통해 데이터 레이크를 보다 쉽고 빠르게 구축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다만 이 신제품은 내년 초 정식 출시될 예정이다.

이번에 출시된 신제품은 ▲소프트웨어(SW) 정의 스토리지인 아이실론SD 엣지, ▲스토리지 데이터 영역을 클라우드까지 확장하는 아이실론 클라우드풀, ▲아이실론의 차세대 운영체제(OS)인 ‘원FS.넥스트 등 3종이다.

아이실론SD 엣지의 경우, 물리적으로 떨어진 원격지(엣지)의 데이터까지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분석, 활용할 수 있게 해주며, VM웨어 ESX가 설치된 모든 범용 하드웨어에서 구동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아이실론 클라우드풀은 기존의 데이터 레이크 적용 범위를 클라우드까지 손쉽게 확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SW다. 사전에 정의된 정책에 의해 데이터를 자동으로 계층화하고 퍼블릭 혹은 프라이빗 클라우드에 저장할 수 있다. 클라우드로 옮기는 데이터는 압축 및 암호화 과정을 거치므로 높은 보안성도 보장된다.

실제 기업들이 사용하는 데이터 중 절반 이상은 활용도가 극히 낮은 콜드 데이터(cold data)인 만큼, 이 SW를 통해 데이터를 자동 계층화하고 이 중 콜드 데이터를 클라우드로 옮김으로써, 온-프레미스 환경에서는 사용빈도와 활용가치가 더 높은 데이터 보관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이밖에 아이실론 원FS.넥스트는 무중단 업그레이드와 롤백(업그레이드 이전 시점으로 시스템 복구) 기능을 지원해 가용성을 극대화시킬 수 있다.

<백지영 기자>jyp@ddaily.co.kr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뉴스스탠드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카드뉴스] 기업의 지속가능성 해법은 결국···
· [카드뉴스] B tv 서라운드, 거실을 영화관으로
· [이지크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에스크로
  • 동영상
  • 포토뉴스
LG전자, “식기세척기 대형·스팀 인기” LG전자, “식기세척기 대형·스팀 인기”
  • LG전자, “식기세척기 대형·스팀 인기”
  •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 현장경영 확대…“힘…
  • 프로야구 개막 연기, LGU+ “연습경기 생중계…
  • 인도, 코로나19 방역 강화…삼성전자·LG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