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수환기자] 카카오(www.kakao.com 대표 임지훈)는 20일 서울 광화문 코리아나호텔에서 프레스 컨퍼런스를 열고 고급택시 호출을 위한 ‘카카오택시 블랙’ 서비스 계획을 밝혔다.

고급택시는 지난 9월 국토교통부의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령 개정으로 부착물 등 규제가 완화됨에 따라 도입된 새로운 택시 서비스다. 기존 중형택시나 모범택시와 달리, 배기량 2800cc 이상의 차량에 요금 미터기나 결제 기기, 차량 외부 택시 표시 설비 등의 설치 없이 호출 및 예약제로만 운행 가능하며 요금은 신고제로 운영된다.

카카오와 서울특별시택시운송사업조합(서울택시조합), 하이엔은 8월, ‘고급택시 서비스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기사 모집과 교육, 차량 수급, 앱 개발 등을 진행해왔다. 서울택시조합은 서울 시내 택시 회사의 고급택시 사업 참여를 독려하고 하이엔은 전문기사 교육 과정의 운영과 기사 및 차량 관리를 담당한다. 카카오는 이렇게 마련된 고급택시를 호출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형태다.

3사의 고급택시는 서울시의 인가가 완료되는 대로 3000cc급 고급 차량 약 100대와 하이엔의 전문 교육 과정을 수료한 200여명의 기사로 시범 서비스 운영을 시작한다. 검증된 전문 기사가 승객 접대, 승‧하차 안내 등 고품위 서비스를 제공하고 차량 내부에는 승객을 위한 생수, 휴대폰 충전기 등 편의 물품이 비치된다.

호출부터 결제까지 모든 과정은 카카오택시 앱 하나로 간편하게 이뤄진다. 카카오택시 블랙은 서울시의 사업인가와 함께 업데이트될 카카오택시 승객용 아이오에스(iOS) 및 안드로이드 앱 2.0 버전부터 이용할 수 있다. 출발지와 목적지를 입력한 후 택시 종류에서 ‘블랙’을 선택하면 고급택시 호출이 가능하다.

기본요금은 8000원 수준이며 카카오 자체 개발 미터기를 통해 거리시간 상호병산제로 계산된 요금이 최종 부과된다. 현재 요금 수준은 서울시와 협의 중이며 확정된 금액으로 서울시 신고 후 적용할 계획이다.

결제는 카카오가 독자 개발한 카카오페이 자동결제 모듈을 이용한다. 카카오택시 앱에서 택시 요금 결제에 이용할 신용카드를 미리 등록해 두면 카카오택시 블랙 탑승 건에 한해, 하차 시점에 해당 카드에서 요금이 자동 결제되는 구조다. 서비스 시작 시점에는 비씨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씨티카드, 현대카드, KB국민카드만 등록할 수 있으며 내달 중 롯데카드, 하나카드, NH농협카드까지, 전 카드사 등록 및 이용이 가능해질 예정이다.

카카오택시와 동일하게 카카오택시 블랙 기사가 기사용 앱을 통해 승객에게 전화를 걸 경우 승객의 전화번호는 일회용 안심번호로 표시된다. 탑승 이후 카카오톡 친구에게 탑승 정보를 담은 안심메시지 전송도 가능하다.

카카오 정주환 부사장은 “비즈니스부터 일상의 다양한 목적을 위해 고급택시를 필요로 하는 이들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택시 산업 전반의 수요층 확대 및 다변화에 기여하고, 카카오택시를 기반으로 한 첫 번째 수익 모델로 안착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카카오택시 블랙은 현재 서울시가 출발지일 경우에 한해서만 호출할 수 있으며 추후 고급택시 운영 지자체의 확대에 맞춰 호출 가능 지역을 늘려나갈 계획이다.

<이수환 기자>shulee@ddaily.co.kr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뉴스스탠드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카드뉴스] 기업의 지속가능성 해법은 결국···
· [카드뉴스] B tv 서라운드, 거실을 영화관으로
· [이지크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에스크로
  • 동영상
  • 포토뉴스
으뜸효율 경쟁 ‘활활’…LG전자, 1등급 ‘… 으뜸효율 경쟁 ‘활활’…LG전자, 1등급 ‘…
  • 으뜸효율 경쟁 ‘활활’…LG전자, 1등급 ‘…
  • 갤럭시노트20 공식 사진 유출…특징은 '브론즈…
  • LG전자, “졸업식 추억 대신 만들어드려요”
  • LG전자, 초고가 빌트인 가전 확대…와인셀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