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업체 쏠림 현상, 레노버 한계돌파에 주목
- 비 x86 서버는 경쟁력 강화에 주력

[디지털데일리 이수환기자] 상반기 글로벌 서버 시장이 한껏 달아올랐다. 고밀도 서버로 불리는 ‘하이퍼스케일’의 약진 덕분에 지난 1분기에 이어 상승세를 이어갔다. 이전까지 합치면 5분기 연속이다. 업체별로는 전년 동기 대비 성적표에 온도차이가 있으나 속사정이 제각각 다르다는 점이 특징이다.

2일 시장조사업체 IDC와 가트너에 따르면 2분기 글로벌 서버 시장은 전년 동기 대비 6.1~7.2% 매출이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시장조사업체별로 매출은 조금씩 차이가 있었으나 각 업체별 순위와 시장점유율은 의미 있는 변화가 없었다. HP, 델, IBM, 레노버, 시스코 순이었다.

표면적으로 보면 레노버가 가장 돋보인다. IBM x86 서버 사업부를 인수한 이후 매출, 시장점유율이 수직상승이다. 매출 기준으로 작년 1분기 시장점유율이 1.1%에 불과했으나 올해 1분기에는 7.2%로 급상승했다. 출하량에 있어서도 같은 기간 동안 2.3%→8.3%에 달했다. 반대로 IBM은 계속해서 역성장이다. 지난 1분기는 -15.9%, 2분기는 -34.3%를 나타냈다.

마치 레노버가 2014년 IBM PC사업부를 인수, 글로벌 PC 시장 1위에 올랐던 경험을 그대로 살리는 것처럼 보이지만 시장 상황이 녹록치 않다. 무엇보다 1분기에 비해 2분기 매출 기준 시장점유율이 떨어진 것이 불안요소다. 이 과정에서 선두 업체인 HP는 23.8%→25.2%로 덩치를 더 키웠다. HP로의 쏠림 현상이 발생한 것으로 시장이 성장한 것만큼 레노버가 시장점유율을 늘리지 못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더구나 HP는 올해 상반기가 작년과 비교해 출하량이 줄었음에도 매출이 늘어나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 덕을 톡톡히 봤다.

IBM의 경우 상대적으로 돈이 덜 되는 x86 서버를 덜어낸 이후 안정세를 찾아가는 모양새다.  메인프레임 신제품 z13의 교체 수요에 따른 것으로 풀이되며 최근에는 리눅스 운영체제(OS) 지원을 강화하면서 돌파구를 마련하고 있다. 유닉스 서버에 리눅스 OS를 지원하는 ‘파워 리눅스’, 리눅스와 오픈소스 영역에 10억달러(한화 약 1조1760억원) 투자 발표까지 이어지며 생태계 확산에 적극적이다.

따라서 하반기 글로벌 서버 시장은 HP와 IBM, 그리고 레노버의 매출과 출하량에 촉각을 곤두세울 필요가 있다. x86 서버의 강세가 이어지는 만큼 이런 추세가 레노버에 얼마나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느냐가 관전 포인트다. 가트너에 따르면 2분기 x86 서버 출하량은 8.3% 증가했으며 매출은 9% 성장했다. 유닉스 서버 출하량은 같은 기간 동안 18.7%, 매출은 9.7% 감소했다. 하이퍼스케일이 각광받고 있기 때문에 HP와 델의 공세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느냐가 중요하다. 평균판매단가(ASP) 하락이 예상되나 화웨이와 같은 중국산 서버가 가격적으로 더 경쟁력이 높아서 낙관할 수는 없다. 적어도 국내에서 판매되는 레노버 x86 서버의 ASP는 HP나 델 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가트너의 리서치 부사장 제프리 휴잇은 “2분기 연간 성장률은 1분기 연간 성장률에 비해 둔화된 모습을 보였으며 환율 변동이 서유럽과 같은 지역의 상대적 소비력을 저하시키면서 그 영향력이 나타나기 시작했다”며 “일부 조직은 3분기 또는 4분기 상대적 환율 변동에 의해 구매력이 더욱 저하될 수 있다고 보고 연초에 예산을 활용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이수환 기자>shulee@ddaily.co.kr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뉴스스탠드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카드뉴스] 기업의 지속가능성 해법은 결국···
· [카드뉴스] B tv 서라운드, 거실을 영화관으로
· [이지크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에스크로
  • 동영상
  • 포토뉴스
아이폰 13년, 삼성·LG만 남았다…노키아 모… 아이폰 13년, 삼성·LG만 남았다…노키아 모…
  • 아이폰 13년, 삼성·LG만 남았다…노키아 모…
  • 삼성·LG TV ‘허위·과장’ 광고 전쟁 일…
  • '세계 환경의날'…삼성전자, TV포장재 재활용…
  • 'BTS'냐 '칠색조'냐…갤럭시S20 vs 벨벳,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