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야심작 윈도10 출시 D-10, “이것이 궁금해요”…10문 10답

2015.07.20 15:29:13 / 백지영 jyp@ddaily.co.kr

관련기사
“14일 자정이면 땡”…MS 윈도 서버 2003 지원 종료
윈도10, 추락하는 PC시장 구할까
MS 윈도10, 7월 29일부터 전세계 190개국 동시 사용 가능

[디지털데일리 백지영기자] 마이크로소프트(MS)의 야심작 윈도 10 출시가 10일 앞으로 다가왔다. 윈도10은 사실상 윈도 운영체제(OS)의 마지막 버전이다. MS는 윈도10 출시를 통해 향후 새로운 버전 업그레이드를 하는 대신 새로운 업데이트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방침이다.

열흘 후인 7월 29일 윈도10이 출시됨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PC에서 윈도10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준비가 필요한지 자세히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한국MS는 윈도10 정식 출시를 앞두고 사용자가 궁금해 할 10가지 사항을 정리했다.

Q1. 윈도 10 무료인가?

-윈도 7, 윈도 8, 윈도 8.1 사용자는 7월 29일 출시 이후 1년 동안 무료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2016년 7월 28일까지 무료로 업그레이드 받을 수 있다. 다만 일반 사용자에게만 무료로 제공되고 기업은 적용되지 않는다.

Q2. 윈도 10 언제까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나? 1년만 무료인가?

-업그레이드 한 디바이스를 사용하는 한 계속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디바이스의 수명이 다할 때까지 무료 사용이 가능하다. 만약 FPP(Full Package Product)를 사용 중이었다면 디바이스 수명에 상관없이 계속 쓸 수 있다.

Q3. 윈도를 사용하고 있지 않거나 윈도 7 이전 버전 사용자는 무료로 업그레이드를 받을 수 없나?

-현재 윈도 7이나 윈도 8.1을 사용하고 있지 않다면 무료로 윈도 10 업그레이드를 받을 수 없다. 윈도 10이 탑재된 디바이스를 구매하거나 윈도 8.1 디바이스를 구매해 업그레이드 하면 된다. 또는 윈도 8.1 을 먼저 설치하고 윈도 10으로 업그레이드 하면 된다.

Q4. 어떤 버전의 윈도를 사용하고 있는지 모르겠다. 윈도 10으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한지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윈도 버전 혹은 업그레이드 가능 여부를 알아보려면, 사용 중인 윈도 운영 체제 확인하기 페이지를 방문해서 확인할 수 있다.

업그레이드가 가능한지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1)작업 표시줄 오른쪽 끝에 있는 윈도 모양 업그레이드 도우미 아이콘을 클릭, ‘윈도 10 시작 앱’을 연다 2) 팝업 창의 왼쪽 상단 메뉴를 찾는다 3) ‘PC 확인’을 클릭 4) 호환 여부를 확인한다.

업그레이드 도우미가 보이지 않는다면, MS 윈도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내 PC 버전이나 사양을 자동으로 확인할 수 있다.

Q5. 윈도 10으로 업그레이드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현재 윈도 7 혹은 윈도 8.1을 사용하고 있는 개인 사용자라면 지금 업그레이드를 예약하면 된다. 예약을 해 두면 7월 29일 이후부터 예약한 순서에 따라 순차적으로 다운로드가 시작된다.

Q6. 윈도 10 업그레이드는 어떻게 예약하나?

-윈도 아이콘에서 나타나는 알림과 함께 PC 바탕 화면 오른쪽 아래 모서리 윈도를 켤때 마다 자동으로 업그레이드 알림창이 뜬다. 알림창을 클릭해서 예약하면 된다. 또는 무료 작업표시줄 오른 쪽 끝에 표시된 윈도 아이콘을 클릭해서 이메일 주소만 등록하면 무료 업그레이드 예약을 할 수 있다. 자동으로 업그레이드 알림 창이 뜨지 않는 경우, 여기를 확인하면 된다.

7월 29일 윈도 10 출시 이후 설치할 준비가 되면 데스크탑에 알림이 나타난다. 알림이 나타나면 알림을 탭하거나 클릭해 안내에 따르면 된다. 자동으로 다운로드가 시작된다.

Q7. 업그레이드 하기 전에 준비해야 할게 있나?

-업그레이드 시 약 3GB의 여유 공간이 필요하며, 유·무선 인터넷 사용이 가능해야 한다. 또한, 제어판에서 윈도 업데이트가 사용 가능하도록 설정해두어야 한다. 윈도 업데이트 사용 가능 설정은 내 컴퓨터>제어판>시스템 및 보안>윈도 업데이트>설정 변경 메뉴에서 자동으로 설치 항목을 클릭하면 된다.

Q8. 업그레이드할 때 백업해야 하나?

-업그레이드 시 자동으로 문서와 파일이 보존되므로 쉽고 빠르게 설치 가능하다. 하지만 보다 안전한 업데이트를 위해 모든 데이터를 백업해 두는 것을 권장한다. MS 원드라이브를 이용하면 무료로 15GB까지 저장할 수 있다. 자세한 백업 방법은 안내 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Q9. 윈도 10에서도 이전에 사용하던 프로그램들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나?

-윈도 10은 기본적으로 윈도 8.1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이 구동되도록 설계됐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윈도 10에서 작동하지 않거나 기능 구현이 안되는 있는 앱도 있을 수도 있으며, 윈도 10으로 업그레이드한 후 앱을 다시 설치해야 할 수도 있다. 

Q10. 윈도 10 업그레이드 하고 나면 관공서, 은행사이트 이용이나 인터넷 쇼핑몰 결제 가능한가?

-윈도 10에는 가볍고 빠르면서 디지털 필기와 같은 새로운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MS 새로운 브라우저인 엣지(Edge)가 기본 탑재돼 있다. 인터넷 뱅킹 및 쇼핑몰 결제 등을 지원하는 인터넷익스플로러(IE) 11도 함께 탑재돼 있어 필요에 따라 선택해 사용하면 된다.

기타 윈도 10 설치 사양, 호환성 등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MS 윈도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백지영 기자>jyp@ddaily.co.kr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뉴스스탠드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카드뉴스] 기업의 지속가능성 해법은 결국···
· [카드뉴스] B tv 서라운드, 거실을 영화관으로
· [이지크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에스크로
  • 동영상
  • 포토뉴스
삼성전자, 美 반도체 공장 코로나19 확진자 발… 삼성전자, 美 반도체 공장 코로나19 확진자 발…
  • 삼성전자, 美 반도체 공장 코로나19 확진자 발…
  • 문 대통령, 구미산단 방문…“日 수출규제처럼…
  • SKB,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2020’ 본상 수…
  • “사람을 위한 따뜻한 기술”…KT, ‘마음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