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관리 IT기기 2배 증가, 모바일 플랫폼 64%는 iOS”

2015.02.25 07:20:57 / 백지영 jyp@ddaily.co.kr

-시트릭스 모바일 분석 보고서

[디지털데일리 백지영기자] 기업이 관리하는 IT기기는 지난해 대비 약 2배 늘어났으며, 전세계 기업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모바일 운영체제(OS)는 애플 iOS인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시트릭스(www.citrix.com)가 발표한 ‘시트릭스 모바일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이같이 나타났다. 보고서에 포함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아이폰 6 플러스는 아이폰 6보다 데이터를 두 배 더 사용=아이폰 6 플러스 사용자들은 아이폰 6 사용자들보다 두 배 가량의 데이터를 더 많이 사용한다.

아이폰 6 플러스 화면이 더 커서 비디오 시청이 더 용이하므로 아이폰 6 플러스 사용자들의 영상 시청률이 더 높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이는 이동기기의 화면크기가 사용자들의 데이터 요금제에 영향을 미침을 보여주는 것으로 기업IT부서는 기업 예산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에 대해서 정확히 확인해야 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비디오로 정의되는 모바일 경험=모바일에서 소비되는 데이터의 양이 증가할 수록, 모바일 사용 경험은 점점 더 비디오 경험과 동일시 된다.

예를 들어 2014년 1분기에 영상을 포함하고 있는 게임이 단 두 개에 불과 했던 것과 비교해서, 최근 상위 5위에 이름을 올린 5개의 모바일 게임들은 모두 영상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2014년 3분기에 21%에 불과 했던 스포츠 관련 영상 콘텐츠들은 2015년 1분기에는 50%까지 두 배 이상 증가 했다.

이는 모바일기기를 통해 구현되는 영상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그 소비의 범위가 다양해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비디오 최적화는 소비자와 기업의 구분 없이 모두가 만족할 만한 모바일 경험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됨을 시사한다.

◆기업이 관리하는 기기 숫자 두 배로 증가=기업이 관리하는 기기가 지난 해 대비 72% 증가 했으며, 지역별로 특징이 확연하게 차이를 보였다.

iOS는 전 세계적으로 기업이 사용하는 모바일 운영체제의 64% 차지하는 가장 지배적인 모바일 플랫폼이었으며, 안드로이드는 아시아에서 사용되는 비중이 증가했고, 윈도는 북아메리카(7%)에 비해 유럽, 중동, 아프리카 지역(EMEA)에서 16%의 점유율을 나타내며 두 배 이상의 사용도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이 관리하고 있는 기기의 모바일 운영체제의 점유율은 산업군에 따라서도 차이를 보였다. 금융권의71%는 iOS, 헬스케어 업계에서는 안드로이드가 39%의 점유율을 보였다.

크리스 플렉 시트릭스 모빌리티 솔루션 및 제휴 총괄 부사장은 “사람들이 같은 스마트폰과 태블릿을 늘 휴대하고 사용하게 되면서 개인의 모빌리티와 기업의 모빌리티 간의 경계가 점점 흐려지고 있으며, 이 둘을 인위적으로 나누는 것이 점점 더 불가능해지고 있다”며 “이번 보고서는 사람들이 집과 일, 여가생활에서 기대하는 모바일 경험을 제공하는 이동통신사업자와 기업의 IT부서들에게 잠재적 위험과 기회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고 말했다.

<백지영 기자>jyp@ddaily.co.kr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뉴스스탠드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지크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에스크로
  • 동영상
  • 포토뉴스
한국MS, '서피스 랩탑 고' 사전예약…내달 16… 한국MS, '서피스 랩탑 고' 사전예약…내달 16…
  • 한국MS, '서피스 랩탑 고' 사전예약…내달 16…
  • LG디스플레이, 스타트업과 OLED 활용도 높…
  • LG전자, “식기세척기, 식중독 위험 줄여줍니…
  • 아이유가 추천하는 웨이브 콘텐츠는?…‘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