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CNS, 국내 최초 컨테이너 데이터센터 도입

2012.09.05 10:03:24 / 이상일 기자 2401@ddaily.co.kr

관련기사
LG CNS, 컨테이너형 데이터센터 국내 최초 도입…IBM 제품 선정

[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LG CNS(대표 김대훈)는 ‘부산 글로벌 클라우드 데이터센터’(이하 부산데이터센터)에 국내 최초로 컨테이너 데이터센터를 도입한다고 5일 밝혔다.

 

부산데이터센터 1층 외부에 20피트(feet) 규모 컨테이너 데이터센터를 구축, 오는 12월 부산데이터센터와 함께 완공할 예정이다.

 

이번에 구축되는 LG CNS의 컨테이너 데이터센터는 IBM의 컨테이너 데이터센터 2대로 구성되며 고성능 서버 500여 대를 수용할 수 있는 규모다.

또 서비스 컨테이너에 해당하는 핵심 운영 기술은 모두 최신의 LG CNS 자체 솔루션을 적용한다.

 

일반적으로 데이터센터를 구축하는 데는 최소 1년 이상이 소요된다. 하지만 컨테이너 데이터센터는 이를 4~5개월로 단축시킬 정도로 신속한 구축이 가능한 최신 데이터센터 솔루션이다.

 

해외에서는 고성능 서버 운영환경을 빠르게 확장할 필요가 있는 IT기업을 중심으로 활용이 늘어나는 추세다. 국내 데이터센터 입주를 고민하고 있는 해외 기업의 경우, 컨테이너 데이터센터 운영 역량을 기술력의 척도로 활용하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다.
 
컨테이너 데이터센터는 통상 서버를 수용하는 IT컨테이너와 발전시설, 냉각설비, 항온항습장치 등 운영설비를 탑재하는 서비스 컨테이너로 구성된다.


LG CNS는 부산데이터센터의 면진설비 위에 컨테이너 데이터센터를 구축, 최고 수준 지진 대비 안정성을 확보했다. 부산데이터센터의 보안체계를 그대로 적용함으로써 물리적 보안이 취약하기 쉬운 컨테이너 데이터센터의 한계도 극복했다.

특히 이번 컨테이너 데이터센터에는 LG CNS만의 획기적인 공조시스템이 적용된다. LG CNS는 부산데이터센터 지하 면진설비층의 빈 공간을 활용, 이를 통과하는 공기의 온도를 별도의 에너지 소비 없이 떨어뜨릴 수 있는 공기미로를 설계했다.

 

지하로 유입되는 바깥 공기(외기, 外氣)의 온도를 낮춰 서버 냉각에 활용하도록 한 것이다.
 
이러한 독특한 외기공조 솔루션은 일반적으로 겨울철에만 적용이 가능한 외기공조 방식과 달리 1년 4계절 내내 가동이 가능하다. 이에 따라 일반 컨테이너 데이터센터와 달리 서버 냉각을 위한 서비스 컨테이너가 필요 없어 운영비용 감소 효과가 크다.
 
또한 전력 및 냉방 인프라 이중화로 안정성을 극대화했다. LG CNS의 컨테이너 데이터센터는 데이터센터 전용건물인 부산데이터센터의 전력 및 냉방 인프라를 백업 자원으로 활용한다.
 
한편 기존 컨테이너 데이터센터는 컨테이너 자체 공조설비에 문제가 생길 경우, 서버를 냉각할 방법이 없어 안정성에 문제가 생긴다. 하지만 LG CNS는 부산데이터센터의 인프라와 결합 무중단 서비스를 보장하는 컨버전스형 컨테이너 데이터센터 모델을 만들어 냈다.
 
LG CNS는 이번에 구축되는 컨테이너 데이터센터를 빅데이터 등 첨단 서비스에 우선 활용할 예정이다. 또한 국내 컨테이너 데이터센터 선두주자로서 국내외 고객들에게 검증된 컨테이너 데이터센터 모델을 제시하고 서비스 선택의 폭을 넓힌다는 계획이다.
 
LG CNS 김종완 인프라솔루션사업부문장은 “LG CNS가 대한민국을 대표할 글로벌 클라우드 허브인 부산데이터센터와 더불어, 국내 최초로 컨테이너 데이터센터를 선보이게 됐다”며, “빠른 구축이 가능한 컨테이너 데이터센터의 장점과 함께 안정적인 무중단 서비스를 보장하는 LG CNS만의 컨버전스 모델에 대한 해외 고객들의 관심 또한 매우 높다”고 말했다.

 

<이상일 기자>2401@ddaily.co.kr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배너
배너
배너
· [카드뉴스] 기업의 지속가능성 해법은 결국···
· [카드뉴스] B tv 서라운드, 거실을 영화관으로
· [이지크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에스크로
  • 동영상
  • 포토뉴스
LG전자, 이노페스트 중남미 개최 LG전자, 이노페스트 중남미 개최
  • LG전자, 이노페스트 중남미 개최
  • KT, 5G 기술 축적 ‘착착’
  • 주식거래, 집에서 말로 한다
  • 삼성전자, “TV 스탠드 직접 만들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