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최용수기자] u-헬스 활성화를 위해 정부와 업계가 너나할 것 없이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u-헬스가 가지는 의료복지의 실현과 사업적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는 것이다.

정부는 이미 지난해 17대 신성장 동력의 세부사항으로 u-헬스를 선정, u-헬스 시범사업을 꾸준히 진행해 오고 있다. 특히 지난해 나라 장터에 올라온 u-헬스 시범사업 공고는 모두 여섯건으로 2008년도에 비해 4건이나 많아졌다. 또 원격진료를 허용하는 의료법 개정 의지로 어느 때보다 높은 상황이다.

지난 2008년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정부 각 부처별 u-헬스 활성화를 위한 중장기 종합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보고서에 의하면 지식경제부는 u-헬스를 ‘미래신성장동력산업’으로 선정해 민간 부문 시범사업과 기술 R&D를 지원하고 있으며, 국토해양부는 u-시티와 u-헬스 연계사업 지원을, 행정안전부는 보건복지가족부와 공동으로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 문화체육관광부는 IPTV 기반 u-헬스 콘텐츠 개발, 교육과학기술부는 u-헬스 인적자원 육성, 기술표준원은 u-헬스 관련 표준화 지원, 식품의약품안전청은 u-헬스 의료기기 안정성 평가기준 개발에 힘을 쏟고 있다.
 
특히, 올해 지식경제부는 민간과 협력해 최대 1만명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300억원 규모의 u-헬스 통합서비스를 추진한다. 정부와 업계가 손잡고 u-헬스 비즈니스모델을 발굴하게 되는 이번 사업은 정부가 75억원을 투자해 2월까지 사업자를 선정하고, 업계 의견 청취 및 지자체 선정 등의 과정을 거쳐 하반기에 구축이 본격화될 예정이다.

 

보건복지부도 올해부터 글로벌 u-헬스 센터 구축사업을 추진한다. 보건복지부는 해외 환자, 해외 산업현장 근로자 및 해외 동포 환자 등 7만명의 해외 환자를 유치할 계획이다.

 

민간 분야에서도 u-헬스와 관련된 움직임이 가시화되고 있다. 특히, 삼성, SKT, LGT 등 대기업이 u-헬스 분야에 큰 관심을 나타내는 상황이다. 외국 기업인 GE헬스케어도 송도에 u-헬스 R&D센터를 건립, u-헬스 시장을 주목하고 있다.

u-헬스 사업에서 가장 진도가 빠른 기업은 SKT다.

SKT는 ‘고객 중심의 커넥티드 헬스’를 목표로 자사의 첨단 ICT 역량을 쏟아붓는다는 방침이다. 이를 바탕으로 4개 과제를 개발, 향후 의료 기관과 협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고객 중심의 커넥티드 헬스’란 고객을 중심으로 각 분야의 서비스가 맞춤/통합 제공되는 토탈 라이프 케어 서비스로, ICT 연계를 통해 의료 생산성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u-헬스의 경우 표준화된 의료정보, 끊김없는 네트워크, 강화된 인증/보안을 기반으로 하는 원격 의료체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아직 구체적으로 밝히지는 않고 있지만 혈액검사기 기반의 u-헬스 서비스를 선보일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모든 가능성을 염두에 둔채 R&D를 진행 중이며, 별도의 헬스케어 관리팀을 운용하고 있다.

LGT는 ‘5대 탈 통신영역’의 하나로 헬스케어를 선정해 u-헬스 사업의 비전을 올해 1분기 안에 그린다는 방침이다.

또, GE헬스케어는 약 495억원을 투자, 송도에 u-헬스 R&D센터를 건립하고 있다. 이 R&D센터는 2월 말이나 3월 초 문을 열게 된다.

GE u-헬스 R&D센터는 솔루션과 장비를 개발해 서비스에 시범적용할 예정으로, 약 3년의 개발 기간과 2년의 시범서비스 기간을 계획하고 있다.

GE는 IBM과 인천도시개발공사가 설립한 바이오리서치컴플렉스(BRC)라는 회사와 협력해 u-헬스 솔루션 개발 및 시범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시범사업 선정병원은 BRC의 최대 주주인 길재단의 길병원이 될 전망이다.

이처럼 정부와 업계의 u-헬스 시장 활성화 노력이 활발한 가운데, 올해 u-헬스 산업이 서비스 다양화, 의료복지 확산, 시장규모 확대 등에 성공해 하나의 산업으로 본격적인 궤도에 오를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최용수 기자>yongs@ddaily.co.kr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동영상
  • 포토뉴스
LG전자, 안드로이드 품은 ‘탭북’ 출시 LG전자, 안드로이드 품은 ‘탭북’ 출시
  • LG전자, 안드로이드 품은 ‘탭북’ 출시
  • KT, 일본서도 ID·PW 없이 무선랜 쓰세요
  • LG전자, 예술 덧댄 에어컨으로 글로벌 시장 공…
  • 삼성전자, 프리미엄 공기청정기 ‘블루스카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