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클라우드 서비스 전방위 공략 ”

2009.11.02 10:18:13 / 백지영 기자 jyp@ddaily.co.kr

관련기사
SK텔레콤, 클라우드 컴퓨팅 사업 진출

- 한국IBM과 협력해 PaaS형 클라우드 구축
-
연말까지 20여개 이상 서비스 개발업체, 네이트 및 모바일 콘텐츠 제공 CP 서비스 수용

 
[디지털데일리 백지영기자]
최근 HP의 성능 테스트 솔루션인 로드러너를 활용해 클라우드 컴퓨팅 기반 성능 테스트 서비스인 ‘T-퍼포먼스’를 출시한 SK텔레콤이 이번엔 PaaS형 클라우드 컴퓨팅서비스를 출시한다.

SK텔레콤은 한국IBM과 협력해 이용자에게 개발 소프트웨어과 하드웨어를 동시에 제공하는 PaaS(Platform-as-a-Service, 서비스용 플랫폼)형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을 구축했다고 2일 밝혔다.

SK텔레콤이 이번에 구축한 PaaS형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은
소프트웨어 개발자를 위한 서비스로 서버와 스토리지 등 가상의 플랫폼과 개발용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회사 측은 서비스 개발을 위해 별도의 플랫폼을 구축할 여력이 없는 중소업체가 적은 비용으로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을 이용할 수 있고, 개발 소요기간을 절약하는 등 장점이 많아 ICT산업 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 SK텔레콤은 이번 시스템 구현을 계기로 모바일 콘텐츠 개발업체들이 보다 편리한 환경에서 다양한 서비스 개발과 테스트를 진행해 신규 서비스 런칭시 투자위험을 감소시키고 진입장벽도 낮출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SK텔레콤은 현재 시험 운용중인 30여대의 인큐베이션 시스템을 추가 증설해 80여대의 시스템을 마련하고, 서버 파티션을 나눌 수 있는 가상화 기술과 소프트웨어를 자동으로 임대 및 설치할 수 있는 자동화 기술을 적용해 클라우드 컴퓨팅 체계를 구축하고 본격 서비스에 들어간다.

한국IBM은 이번 프로젝트를 위해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서비스 및 컨설팅 등 전 사업부문에서 보유하고 있는 클라우드 컴퓨팅 역량을 총동원해 SK텔레콤과 공동 개발을 진행해 왔다.

SK텔레콤은 이번 운영 결과에 따라 향후 모든 IT 인프라를 클라우드 컴퓨팅으로 확장한다는 계획도 세우고 있다.

또 이번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 구축으로 연말까지 20여 개 이상의 서비스 개발업체, 네이트 및 모바일 콘텐츠 제공 CP(Contents Provider)의 서비스를 수용할 계획이다.

SK텔레콤 데이타 네트워크 본부 임종태 본부장은 “글로벌 ICT시장에서 클라우드 컴퓨팅 구축을 주도해 온 IBM과 협력을 통해 컨텐츠 개발업체의 아이디어를 신속하게 상용화하고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해 ICT산업 발전은 물론, IT 벤처와의 상생과 협력에도 기여할 것
이라고 말했다.

한국IBM 클라우드컴퓨팅센터 이강윤 소장은 “SK텔레콤이 국내 기업 최초로 PaaS형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을 구축해 소프트웨어 개발업체의 IT 인프라 혁신을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이미 SK텔레콤은 올 초 클라우드 컴퓨팅 구축 계획을 세우고, 지난 4월부터 본격적인 개발에 들어가 8월초 내부 시연회를 마치고 9월말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 구축을 마무리했다.

한편, SK텔레콤은 이번 PaaS형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 구축과 별도로, 클라우드 컴퓨팅 기반 기술 개발을 위한 R&D 인프라로 클라우드 컴퓨팅 테스트베드를 구축해 운영 중이다.

이번 PaaS형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은 테스트베드와 함께 클라우드 컴퓨팅 사업 경쟁력 강화 및 업계 협력을 위한 통합 인프라로 활용될 전망이다.

SK텔레콤의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을 이용할 서비스 개발업체는 클라우드 컴퓨팅 포털사이트에 등록하고, SK텔레콤 사업부서와 기협의된 서비스의 개발과 상용화를 위해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할당 받아 사용이 가능하다.

<백지영 기자>jyp@ddaily.co.kr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미지
  • 동영상
  • 포토뉴스
NIPA-본지 공동주관 '오픈테크넷 서밋 2014'… NIPA-본지 공동주관 '오픈테크넷 서밋 2014'…
  • NIPA-본지 공동주관 '오픈테크넷 서밋 2014'…
  • 네이버, 대만에 라인 캐릭터 테마파크 개설
  • LTE 품질평가 1등 SKT 2등 KT 3등 LGU…
  • LTE 속도, SKT>KT>LG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