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 2019년 금융 시장 가장 뜨거운 화두 될 것"

2018.10.30 16:09:33 / 이상일 2401@ddaily.co.kr

관련기사
“먼저 말 걸어 주는 챗봇”, 부산은행 대화형 디지털 마케팅 구축 나서
채팅창이 뜨겁다…챗봇, 디지털 마케팅 첨병으로

[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디지털 마케팅’이 2019년 금융 시장의 가장 뜨거운 화두가 될 것이란 주장이 나왔다.

30일 한국은행에서 개최한 ‘디지털 혁신시대의 금융부문 정보화 전략’ 세미나에서 기조강연에 나선 투이컨설팅 김인현 대표는 “최근 젊은 고객은 검색을 통해 금융 서비스를 이용한다. 앞으로 디지털 미디어를 적극 활용하는 금융사가 경쟁력을 갖추게 될 것이다. 2019년의 가장 뜨거운 화두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아날로그 매체에 의존하던 전통적 마케팅에서 벗어나 디지털 미디어를 적극 활용하는 마케팅 전략은 이미 금융권에서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김인현 대표는 “신한은행은 써니뱅크 유투브 동영상 광고를 통해 가입자를 늘릴 수 있었고 이후 나온 ‘쏠’의 경우도 ‘잼라이브’라는 SNS채널을 통해 접속자 10만명의 기록을 거둘 수 있었다. 소요된 비용에 비해서 월등한 성과를 냈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는 고객이 금융상품 정보를 습득하는 방식도 변화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금융상품에 대한 정보습득은 가족과 지인 등에게 전달받는 바이럴 마케팅, 블로그 및 소셜 채널의 댓글에서 대부분 이뤄진다”며 “전통적인 금융사 광고와 같은 매스 마케팅은 신뢰도가 떨어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한편 금융사들은 데이터 주도 마케팅 전략 수립에 본격적으로 나설 것으로 보인다. 김 대표는 “퍼포먼스 마케팅과 넛지의 전략이 조합된 ‘그로스 해킹(Growth Hacking)’ 전략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그로스 해킹은 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객 니즈와 서비스 오퍼링을 매칭하게 된다.

<이상일 기자>2401@ddaily.co.kr


‘2019 데이터 기반 엔터프라이즈 혁신 전략 컨퍼런스(Data-driven for Enterprise)’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디지털데일리는 11월 8‘2019 데이터 경제- 데이터 기반 엔터프라이즈 혁신 전략 컨퍼런스’를 개최합니다. 데이터의 혁신은 2019년 기업 IT 인프라의 혁신으로 이어지고 클라우드 전략, 빅데이터 역할의 증대, 서버 및 스토리지, 네트워크 등 IT자원의 강화, 데이터의 안전한 보호 등 기업 전반의 IT혁신 전략 차원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내 공공, 금융, 통신 등 기업 IT관계자 및 업계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향후 데이터의 전략적 가치를 재인식하고 기업들의 데이터 기반 IT서비스, 데이터 폭증에 대응하기 위한 IT인프라 최적 운영 전략, 데이터 비즈니스를 강화하기 위한 빅데이터 및 솔루션, 보안 전략 등을 알아보는 자리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감사합니다.

자세한 행사 일정 및 프로그램 안내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뉴스스탠드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카드뉴스] 기업의 지속가능성 해법은 결국···
· [카드뉴스] B tv 서라운드, 거실을 영화관으로
· [이지크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에스크로
배너
  • 동영상
  • 포토뉴스
SKT-삼성전자, 5G 상용화 이후 준비도 ‘착… SKT-삼성전자, 5G 상용화 이후 준비도 ‘착…
  • SKT-삼성전자, 5G 상용화 이후 준비도 ‘착…
  • 삼성전자, AI·IoT·폴더블폰 생태계 만든다…
  • 삼성전자 “QLED 8K, 압도적 화질 직접 보세…
  • LG전자, ‘LG오브제’ 시판…고가 생활가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