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현석 대표, “빅스비, 소비자 생활 풍요롭게 할 것”

[디지털데일리 윤상호기자] 삼성전자가 인공지능(AI) 비서 ‘빅스비’와 사물인터넷(IoT), 스마트홈을 결합했다.

17일 삼성전자(대표 김기남 김현석 고동진)는 서울 성수동 에스팩토리에서 ‘삼성 홈IoT&빅스비 미디어데이’를 개최했다.

삼성전자 김현석 대표<사진>는 “앞으로 AI 기술을 바탕으로 가전 업계의 리더십과 판도를 빠르게 바꿔 나갈 것”이라며 “각 가정에 IoT가 확산되기 위해서는 개별 기기의 원격 제어, 기기간 연결성을 뛰어 넘어 사용자 개인에 맞춘 지능화된 서비스가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또 “그동안 연구개발을 집중해 온 홈IoT 기술이 빅스비와 만나 더욱 진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보여줄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작년 모든 IoT서비스용 클라우드를 ‘스마트싱스 클라우드’로 통합했다. 올해 스마트싱스 애플리케이션(앱)을 출시했다. 이번엔 빅스비를 스마트싱스와 결합했다. 삼성전자는 스마트폰 TV 냉장고 에어컨 세탁기 등에 빅스비를 내장했다. 오븐과 로봇청소기도 빅스비를 탑재할 계획이다. 하반기는 삼성전자뿐 아니라 다른 회사 IoT기기와 연동할 ‘스마트싱스 허브’를 내놓을 예정이다. 무선랜(WiFi, 와이파이)뿐 아니라 지그비, 지웨이브 등 다양한 무선 통신을 지원한다.

삼성전자 AI센터장 이근배 전무는 “복잡한 환경에서 사용자를 이해하고 필요한 서비스를 선제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AI 기술의 핵심”이라며 “삼성전자는 최고의 멀티 디바이스 경쟁력을 갖췄으며 고객접점에서 축적된 사용자 이해도가 높아 AI 분야에 큰 강점을 가지고 있다”고 전했다. 2020년까지 모든 IoT 제품에 AI를 갖추는 것이 삼성전자의 목표다. 자체 기술 개발과 협업, 인수합병(M&A)을 병행한다.

이날 삼성전자는 한 개의 명령어로 각종 기기를 통합 제어하는 시연을 했다. ‘하이 빅스비, 나 집에 왔어’라고 말하자 에어컨 공기청정기 조명이 켜지고 로봇청소기가 충전모드를 실행했다. 아울러 가족 구성원 목소리를 인식해 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오펜스’를 활용해 이용자가 집과 가까워지면 가전제품이 동작을 할지 여부를 안내했다.

김 대표는 “빅스비와 함께 삼성전자의 제품과 서비스가 더욱 강력해 진 것을 쉽게 느낄 수 있을 것”이라며 “삼성전자의 차별화된 AI 기술이 소비자들의 생활을 편리하고 풍요롭게 하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상호 기자>crow@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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